대한항공의 인사고과제도의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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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적자원 관리 발표 준비 과정
2. 대한항공의 기업이념과 21C vision
3. 대한항공의 어제와 오늘 (사업)
4. 대한항공의 조직도
5. 인사 철학과 인재상
6. 인력 계획
7. 인력 모집
8. 인력 선발
9. 인력 배치
10. 인력 관리
11. 훈련과 개발
12. 복지제도
13. 인사고과 제도
14. 향후 인사 부서의 역할과 전망
15. 맺음말
본문내용
1. 인적자원 관리 발표 준비 과정

1) 기업 선정 이유

기업선정 과정에서 저희 조는 매우 많은 의견이 나왔습니다. 농심, C. J MALL등 여러 기업들로 서로 의견을 교환하는 중에,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 생각해보니 저희가 내놓게 된 의견들은 '어떻게 하면 다른 조 보다 개성 있는 기업을 선정할까?"이었습니다. 이렇게 기업의 개성만 생각하다보니 인적자원의 핵심에서 벗어나게 되는 거 같아서, 다시 의논을 한 끝에 대한항공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대한항공으로 정한 이유는 항공사는 사람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서 기업의 큰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제조기업과 상기업과 같이 물건을 팔아서 이윤을 내는 기업입니다. 그러나 항공사는 모든 것이 사람으로 이루어 진 곳입니다. 사람(passenger)의 수의 따라 이윤이 달라지고, 또한 사람(passenger)들이 원하는 곳으로 데려다 주는 것도 사람이고(pilot, stewardess)이고 이들을 돕는 것 또한 사람(ground staff)입니다. 이렇듯 사람이 가장 중시되는 회사 중 하나 인 대한항공을 저희 조사 대상 기업으로 선정하여 어떻게 사람을 관리하고, 또한 사람들을 어떠한 방법으로 만족시키는지 알아보기 위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항공사인 대한항공으로 선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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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분량늘리기만 급급했던것 같은것은 뭐지.............
  • shinb***
    (2008.10.12 12:2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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