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쓰다 Mazda 해외공장의 선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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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마쓰다 소개
□ 마쓰다의 역사
□ 마쓰다의 선발전략
□ 선발전략의 결과분석 (문제점)
□ 마쓰다 선발전략의 평가
본문내용
Mazda 해외공장의 선발전략

국 가:일본 설립연도:1920 설 립 자:쥬지로 마쓰다 Homepage:http://www.mazda.com/<표1-마스다 개요>□ 마쓰다 소개
마쓰다는 도요타와 닛산 그리고 혼다와 미쓰비시와 더불어 일본의 5대 자동차 기업체로써 자동차의 생산 및 판매, 자동차 관련부품의 생산과 판매, 수출입 등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다.
1920년에 동양 코르코공업을 설립하였으며 1923년 광동 대지진으로 동경의 교통수단이 마비되었을 때 소형 오토바이를 만들었다. 전쟁 후 세 바퀴 트럭을 다시 만들면서 곧 세 바퀴 트럭 시장을 석권했다. 동양공업은 1960년 16마력의 R360쿠페(2-Door)를 시작으로 승용차를 본격 생산했다. 그 뒤 동양공업의 주생산품은 트럭에서 승용차로 옮겨갔다. 67년 최초의 로터리 엔진차 코스모 스포츠 쿠페의 시판에 성공했다. 71년 미국시장으로 차를 수출하기 시작했고 73년에는 연간 미국수출대수가 12만대에 이르렀다. 그러나 73년의 석유파동은 연비가 나쁜 로터리엔진에 타격을 주었고, 로터리 엔진에 모든 힘을 쏟고 있던 마쓰다의 경영은 위기를 맞았다. 결국 마쓰다는 79년 포드가 25%의 자본참여를 하면서 포드의 소형차를 만들게 되었다. 포드차의 일본수입판매는 물론 새차의 공동개발 등을 추진했다. 1978년 발표한 Rx-7의 세계적인 인기와 80년대 앞바퀴 굴림으로 구동방식을 바꾼 카펠라 등의 성공에 힘입어 순조로운 경영을 이어갔다. 83년도에는 기아자동차에 정식으로 자본참여를 하였고, 84년에 공업주식회사에서 마쓰다 주식회사로 이름을 변경하였다. 80년대에 마쓰다는 소형차 파밀리아, 중형차 카펠라, 고급차 루체의 3모델과 78년 사반나 RX-7 으로 이름은 바꾼 로터리 엔진차를 주축으로 일본 국내는 물론 미국 시장과 독일시장에서도 명성을 얻었다. 이밖에 루체의 스포츠형인 코스모와, 우리나라에서도 생산된 1박스카 봉고를 만들어 왔다.
참고문헌
삼성교통박물관 홈페이지 - http://www.stm.or.kr/parking.html
마쓰다 21세기를 향한 도전 - 다카바시겐지 저 , 아진출판
자동차경제 제121호 95-04-04 이상영 - 미래 제휴관계를 모색하는 마쓰다와 포드
자동차경제 제149호 96-04-30 김병욱 - 포드, 마쓰다 인수로 아시아진출 교두보 확보
자료 : Automotive News, 1995.2.27. - 변화되는 포드와 마쓰다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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