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론] 투자론(매매 체결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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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부 투자론 발표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매매 체결시스템에 따른 시장 분류
1. 주식유통시장의 기능
2. 시장정보의 공적정보화
3. 가격공시기능의 효율성
4. 가격발견기능과 거래과정
5. 매매체결시스템에 따른 시장 분류
Ⅲ. 주문주도형시장 VS 호가주도형시장
1. 주문주도형시장(Order-driven market)
2. 호가주도형시장(Quote-driven market)
3. Hybrid 시장(specialist system)
Ⅳ. 호가주도형 시장과 주문주도형 시장의 특성비교
1. 주문주도형(order-driven)시장의 특성
2. 호가주도형(quote-driven)시장
3. 연속거래 vs. 불연속거래의 장․단점
4. 매매체결시스템 간 비교요약
Ⅴ. 시장주도형시장과 호가주도형시장의 예
1. 나스닥(National Association of Securities Dealers
Automate Quotation :NASDAQ)
2. GEM시장(홍콩)
본문내용
Ⅰ. 개요

주문주도형시장과 호가주도형시장의 비교에 앞서, 첫 발표조의 발표 내용과의 연관성을 위해서 몇 가지 언급이 필요한 것 같다. 우선 주식 유통시장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간략한 내용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주식유통시장의 목적과 이를 달성하기위한 매매시스템에 대한 내용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 다음 매매시스템에 따른 시장 분류에 따라서 주문주도형시장과 호가주도형시장의 위치가 어디에 속하는지 살펴본 후, 좀 더 자세하게 주문주도형시장과 호가주도형시장에 대해 살펴보았다. 더 나아가 그 중간단계인 Hybrid 시장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조사를 하였다.
매매시스템에 따른 시장분류에서 각 시스템별 장단점에 대해 조사, 요약하였다. 마지막으로 주문주도형시장과 호가주도형시장의 대표 시장에 대해 실제적인 예로서 홍콩 증권시장과 미국 증권 시장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는 것으로 보고서를 마무리 하였다. 보고서 내용에 대한 간략한 순서는 다음과 같다.

Ⅱ. 매매 체결시스템에 따른 시장 분류
매매 체결시스템의 설명에 앞서, 주식 유통시장의 기능과 그 특성에 관해서 간략히 설명하였다. 그리고 유통시장의 기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주식 시장이 갖추어야 하는 매매 규칙을 지지하는 기반인 매매 체결시스템의 분류기준에 대해 조사하였다.

1. 주식유통시장의 기능

주식유통시장이란 발생시장을 통하여 일단 발행된 주식이 투자자사이에서 다시 전매되는 2차시장이다. 유통시장은 발행된 유가증권의 시장성과 유동성을 높여 투자를 촉진시킴으로써, 기업이 장기자본을 낮은 비용으로 조달할 수 있도록 효율적 자본조달수단을 제공해주고 투자자들에게는 자산운용 선택의 폭을 넓혀 최적의 자산운용을 달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투자수단을 제공한다. 즉, 유통시장의 기본목적은 자본조달과 자산운용의 효율성 극대화(또는 자본 조달자와 투자자의 효용 극대화)에의 기여라 할 수 있다.

2. 시장정보의 공적정보화

유통시장의 목적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주식시장이 갖추어야 하는 가장 중요한 기능은 주식의 공급자인 자본 조달자와 주식의 수요자인 자금운용자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정보의 집약이다. 시장 내에서 집약된 정보는 모든 시장참가자들에게 가격이란 매체를 통하여 전달되는데, 이를 공적정보화라 한다. 이러한 주식시장의 가격공시기능은 시장참가자들이 개개의 효용체계에 따라 최적의 자금과 리스크의 배분을 달성할 수 있도록 주식의 본질가치에 대한 신호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3. 가격공시기능의 효율성

가격공시기능의 효율성은 주식거래상의 여러 가지 측면에서 기인한다. 그중에서, 가장 연구가 활발하고 여러 시장참가자와 규제담당자들이 얼마나 정확하고 빠른가, 매매체결시의 명시적 그리고 내재적 거래비용이 얼마나 큰가, 얼마나 많은 호가와 거래에 대한 정보를 얼마나 빨리 시장에 공시하는가, 그리고 얼마나 많은 대상자들이 이 정보를 적시에 접근할 수 있는가 등이다.
주식시장의 공적정보화 기능 중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가격발견기능이라 할 수 있는데, 가격발견이란 다음과 같이 이해될 수 있다, 투자자들은 단기간에 주식의 가격이 얼마나 될까에 대한 기대치와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을 위한 거래욕구 등에 따라 주문을 내는데, 이러한 전략적 투자행동은 일시적으로 주식가격의 등락을 초래하게 된다. 가격발견이란 서로 다른 다양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다수의 투자자들의 전략적 투자행동에 의거한 주문으로부터 시장전체가 가지고 있는 정보를 집약하여 주식의 거래가격이 본질가치에 수렴하도록 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4. 가격발견기능과 거래과정

시장가격이 결정되기 위해서는 투자자들의 수요와 공급함수로부터 도출된 주문이 시장에서 서로 만나 거래가 체결되어야한다. 투자자의 의사결정으로부터 거래의 실현에 이르기까지의 일정한 거래과정이 필요하다. 이 거래과정은 주식시장이 어떻게 조직되어 있는가에 따라 달라지고, 또다시 이러한 거래과정의 차이에 따라 가격발견기능의 효율성이 달라진다.
주식시장에서의 거래과정은 근본적으로 거래규칙과 매매체결시스템에 의존한다. 거래규칙을 시장참가자의 거래행동(매매전략 또는 주문전략) 영향을 미치는 제도적 구조라 정의한다면, 매매체결시스템은 같은 영향을 미치는 가격결정방법에 관한 구조라 할 수 있다.
매매체결시스템의 결정적 기능은 수요자들의 잠복해있는 수요를 실현된 거래로 변환시키는 것이다. 이 변환의 가장 중요한 요소가 가격발견이다. 즉, 투자자들의 주문의 집중으로부터 시장내부의 잠재적 투자자들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추출하여 거래가격에 반영되도록 하는 기능을 말한다. 가격발견기능의 성과는 다음과 같은 매매체결시스템의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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