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만해 한용운 시집`님의침묵`을 읽고 세편의 감상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1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1

Ⅱ. 만해 시의 미학성.......................................1

Ⅲ. 만해의 시 감상..........................................2
1. 사랑(복종)...............................2
2. 이별(그를 보내며)..................3
3. 그리움(어디라도)....................4

Ⅳ. 맺음말........................................................5

본문내용
Ⅰ. 머리말

만해 한용운은 시집 <님의침묵>에서 '나'와 '님'과의 사랑을 노래하였다. 이 시집은 사랑을 주제로 하고 있는데 여기서 사랑이라는 표현은 단순히 남녀관계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 여기에 나타난 '님'은 조국이나 민족이 될 수도 있고, 부처가 될 수도 있으며, 연인이 될 수도 있다. 님의 침묵의 대부분의 시는 연작시 형태로 되어 있는데 이는 존재-부재-존재로 이어지는 구조를 통해 알 수 있다.
여기에서는 위와 같이 만해시의 미학성에 대해 알아보고 '님'을 연인으로 빗대어 표현하여 시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게 하며 시 감상을 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한용운, 『님의 침묵』, 상아, 1996
신경림, 『신경림의 시인을 찾아서』, 우리교육, 2003
김인환, 『한용운의 님의 침묵을 읽는다』, 열림원, 2003
고은, 『한용운 평전』, 고려원, 2000
임중빈, 『만해 한용운』 범우사, 2000
성기조, 『한국 현대시인론』, 한국문화사, 199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주아주좋습니다 유용하게쓰이겟어요
  • a5648***
    (2013.05.11 21:30:16)
회원 추천자료
  • 1920년대 문학사 - 장르와 작가를 중심으로
  • 만화의 개념을 통한 접근방법이 있는데, 여기서 낭만화란 현실을 유토피아로 간단히 대체시켜버리는 정신적 편향이다. 즉 소시민 지식인들이 현실적 한계를 초월하여 관념상의 해방이 곧 모든 것을 해결지어줄 것이라 생각하는 낭만화된 관념에서 기인한 것으로 본다.2. 지식인의 비관적 자기확인과 이상화‘근대성’과 ‘서정’의 요소를 갖추고자 했던 시대적 요청에 훌륭하게 부응했던 시인이 이상화, 김소월, 한용운이다. 김소월은 귀글의 전통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을 것 같았는데 며칠 후면 시집을 간다고 생각하니 섭섭해【문 9】다음은 재난 상황에 직면한 공무원이 방송한 내용이다. 어법에 맞고 의미가 분명한 것은?① 사람들이 위험한 건물에서 대피해야 하므로 혼란이 예상됩니다. 이때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경찰의 협조를 얻어 치안유지에 만전을 기해 주십시오.② 특히 약한 어린이와 노약자들의 건강유지를 위해 빵과 우유 일만 개를 준비해 주십시오.③ 구급차가 원활하게 진입할 수 있도록 잠시

  • [문학] 시의 창작세계
  • 시창작의 과정과 실제 205시창작의 외적 조건 211시의 고쳐 쓰기 214사물의 이치를 따라 쓴다 218그림은 나를 다시 태어나게 하였다 223꿈의 하늘 229연과 영혼 233고전과 상상력 읽기 1 238고전과 상상력 읽기 2 241시읽기의 실제 246우리 명시와 시인에 대한 이해 1 253우리 명시와 시인에 대한 이해 2 257우리 명시와 시인에 대한 이해 3 262필자 소개 강우식-1966년 현대문학으로 등단시집

  • [국어과 교육과정] 중학교 2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 분석 -읽기능력 검사도구 개발
  • 을 실감나게 표현한다.’와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다. 【글의 수준과 범위】글의 목적이나 글의 분위기가 다른 짧은 글 다양한 목적이나 성격, 서로 다른 분위기를 가진 글을 대상으로 한다. 이때 글의 목적이나 성격, 분위기 등 글쓴이의 목소리가 비교적 분명하게 드러나는 글로서, 주장하는 글이나 생활문, 감상문 등을 비롯하여 상황이 잘 드러난 동화, 동시 등을 다룬다. 【2-읽-(2)】설명하는 글을 읽고 내용을 파악한다.【내용 요소의 예】◦ 대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님께 감사드린다. 프랑스의 경우는 주한 프랑스 대사관의 문정관과 어학교육협력과 이수원씨의 도움이 있었으며 역시 이 자리를 빌어 감사드린다. 학교독서교육실태조사에 응해 주신 전국의 45개 초중고등학교의 여러 선생님들 그리고 전문가 설문조사에 성의껏 응답해 주신 여러분들께도 고마움을 표하는 바이다.연구과정의 처음부터 끝까지 관심과 협조를 아끼지 않으신 교육부의 구학봉 심의관, 김완기 초등교육정책과장, 김진수 장학사, 김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