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문학] 춘향전에 대한 남북의 가치평가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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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4.1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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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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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머리말...............................................................1
Ⅱ. 북한에서의 판소리 문학..........................................1
Ⅲ. 춘향전에 대한 남북의 가치평가 비교..................2
1. 남한에서의 춘향전.............................................3
2. 북한에서의 춘향전.............................................4
Ⅳ. 맺음말..................................................................5
- 본문내용
-
Ⅰ. 머리말
판소리란 소리하는 이가 혼자 서서 몸짓을 해 가며 노래와 말로 <춘향전>이나 <심청전> 같은 긴 이야기를 엮어 나가는 우리 전통 음악의 한 갈래이다. 이것에는 북 반주가 곁들여지며, 북 치는 이는 소리에 맞추어 "얼씨구" 하고 외쳐서 흥을 돋구기도 한다. 판소리가 지금은 흔히 극장놀음이나 방안놀음으로 벌어지지만, 옛날에는 판놀음으로 벌어졌다. '판놀음'이란 여러 패의 놀이꾼들이 너른 마당을 놀이판으로 삼고, '판을 짠다'하여, 순서대로 소리, 춤, 놀이 따위를 짜서 벌이는 것을 한데 묶어 일컫는 말이다. 판놀음으로 벌이는 놀음에는 '판'이란 말이 붙는다. 판놀음에서, 줄타기는 '판줄', 농악은 '판굿', 춤은 '판춤', 염불은 '판염불', 소고 놀음은 '판소고'라고 한다. 따라서 판놀음에서 하는 소리가 '판소리'이다.
우리 나라 사람 치고 춘향전을 모르는 사람은 아마도 없을 것이다. 그만큼 춘향전은 예로부터 우리 국민의 뜨거운 사랑을 받아왔다. 지금까지 가장 많이 영화화한 이야기도 아마도 춘향전일 것이다. 춘향가는 잘 알려진 춘향전의 줄거리에 소리를 붙여 만든 것으로 음악적으로나, 문학적인 내용으로나, 연극적인 구성으로나 판소리 다섯 마당(춘향가, 심청가, 흥보가, 수궁가, 적벽가) 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판소리로 꼽힌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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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태상, 『북한문학의 현상』, 깊은샘, 1999
* 박태상, 『북한의 문화와 예술』, 깊은샘, 2004
* 안함광, 『조선문학사』 교육도서, 1996
* 윤용식 외, 『지상강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4
* 민족문학사연구소, 『북한의 우리문학인식』, 창작과 비평사, 1991
* 김하명 외, 『조선문학통사 3』, 이화문화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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