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론] 장애인의 정보화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30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언

Ⅱ. 정보화 교육
1. 정보화 교육의 필요성 및 실태
2. 장애인 정보화 현황
3. 장애인 정보화 교육의 환경

Ⅲ. 특수교육의 정보화
1. 특수교육의 개념
2. 특수교육 대상자
3. 특수학교 정보화 교육 담당자의 현황
4. 특수학교 정보화 교육 현황
5. 특수학교의 정보화 교육
6. 서울 특수교육 정보화 연구회 소개

Ⅳ. 외국의 정보접근에 관련된 제도 및 관계법 현황

Ⅴ. 우리나라의 정보격차 해소에 관한 법률

Ⅵ. 장애인 정보화 교육의 이용 활성화 방안

Ⅶ. 정보화 관련 기사 및 IT 기술

토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언

오늘날 사회는 정보화 사회라고 불리고 있으며, 그 가운데 디지털 기술의 화려한 발전으로 우리는 더욱 다양하고 새로운 형식의 정보를 접함으로써 많은 부분에서 혜택을 누리며 살고 있다. 또한 이러한 혜택 속에서 대부분의 커뮤니케이션이 오고가며, 이를 통해 개인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회적 환경에 적응 하게 되고 삶에 필요한 정보를 얻게 된다. 그뿐만 아니라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오늘날의 교육 시스템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최첨단 IT기술이 교육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이렇듯 오늘날의 사회에서는 디지털 기술을 익히고 디지털 문화에 적응하는 능력이 곧 자신의 미래를 준비하는 길이며, 정보화 사회에서 살아남는 길이 되었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서 장애인은 장애라는 특수성으로 인해 다양한 전문적인 정보나 서비스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정보통신 기술에의 접근조차 불가능 한 상황에 처해있다. 따라서 장애집단과 일반인들의 정보격차가 해마다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며, 장애인이 오늘날의 정보화 사회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장애인의 정보화교육 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이은향,2003.

이는 장애인 정보화의 교육 부재로 인한 결과이며, 정보로부터 소외되고 있는 장애인에 대한 존재를 인식하지만 이들에 대해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보장을 해주지 못하고 있는 정부의 소극적인 대처와 그들을 편견어린 시선으로 바라보는 우리들의 인식이 한몫을 하고 있다. 장애인의 이러한 정보 소외감은 곧 사회적 소외감으로 연결 될 수 있으며, 정부는 여기에서 초래되는 불평등에 대해 고려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논문-

장애집단의 정보화교육 시스템의 이용 활성화 방안, 박신영, 상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특수교육 정보화체제 구축 방안 연구 보고서, 김종무, 국립특수교육연구원, 2001.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최중옥

장애인의 정보 접근성에 관한 연구, 조주은, 2002.

장애인의 정보화교육 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이은향, 2003.

장애인 정보접근을 위한 정보통신 접근성 지침연구, 한국전산원, 2001

장애인 정보통신기기 현황조사, 사단법인 한국장애인정보격차협의회, 2002


-인터넷 자료-

한국전자통신연구원http://www.etri.re.kr/www_11

한국전산원http://www.nca.or.kr

사회복지연구원 http://welfare.or.kr/

국민 정보화 교육 사이트 http://www.itstudy.or.kr/
http://blog.naver.com/ethder82/325914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과 우리나라의 청각장애인을 위한 사회환경 개선방안과 직업재활
  • 정보화 시대, 멀티미디어의 시대, 인공지능의 시대에 진입하고 있다. 정보화는 인간생활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다 줄 것이지만, 특히 정보화가 청각장애인들에게 갖는 의미에 대해서는 각별한 관심을 갖고 음미될 필요가 있다. II. 본 론 1. 청각장애인의 직업적 이해1) 청각 자애인 직업교육훈련 현황직업교육훈련이란 직장에서의 작업을 수행하는 데 있어 요구되는 필수적인 직업적 지식과 기술을 배양해 주는 조직적인 교육활동이다. 청각장애인의

  • [사회복지] 시각장애인의 복지정책 문제점과 해결방안
  • 론가이자 문명비평가인 맥루한(Marshall McLuhan)은 매체는 메시지다(The medium is the message)라고 했다. 이 말은 일반인의 경우보다 시각장애인에게 있어서 더 큰 의미를 지닌다. 시각장애인들에게 정보를 제공할 때는 원시매체인 종이를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여기에 한번 더 가공을 가한 매체를 이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렇듯 시각장애인에게 있어서 정보전달매체는 그 자체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몇 년 전까지 만해도 시각장애인들이 다른 사람에

  • [방송대] (미디어교육)장애인대상 인터넷 관련한 미디어교육 중 사례중심으로 교안을 작성하시오0k.
  • (미디어교육)장애인대상 인터넷 관련한 미디어교육 중 사례중심으로 교안을 작성하시오0k. 장애인 대상 인터넷과 관련한 미디어 교육을 실시한다고 가정했을 때 대상별로 어떠한 교육을 실시해야 하는지 사례를 중심으로 교안을 작성해 제출하시오0k. 미디어영상학과 미디어교육4E장애인 대상Ⅰ. 서 론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의 시대는 정보와 지식이 사회의 기틀이 되고 원동력이 되기에 정보화 사회라고 부르고 있다. 정보 활용 능력은 기초적 기능

  • [사회복지] 지체부자유 교육
  • 장애인들의 인권 문제가 아닐까 싶다. 장애인들이 가장 염원했던 생존권, 생활권 확보는 특수 교육과 직결되는 문제라는 생각이 들었다. 조기에 특수교육이 활성화가 된다면, 조금 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체제가 동반된다면 장애인에게 지원해야할 무수한 예산을 장애유아 및 아동들에게 투자한다면 국가적인 손실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점차 특수 교육의 기회가 확대되고 있고, 조기에 특수교육을 받는 대상도 늘고 있다. 특수교육 대상자

  • 정신분열증을 앓는 성인들을 위한 교육재활
  • 교육재활2) 현재 교육재활의 현황2. 본 론 1) ‘아람새’의 뜻 2) 아람새 프로그램(1) 모집, 상담, 나눔 (2) 맞춤형 학습● 마라톤 단계● 500m 단계● 100m 단계(3) 아람새 멘토링 기법① 클라이언트의 학습 진단② 클라이언트의 학습 관리③ 클라이언트에게 1:1 맞춤교육(4) 공부양 온도계 표현(5) 현재 고입 검정고시3. 결 론 1) 맺음말2) 참고문헌 서 론-1) 교육재활 및 개별교육재활의 정의(1) 교육재활 ⦁개념 : 교육재활은 장애인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