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광고 분석 -공익광고에 나타난 은폐와 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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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공익광고의 개념
2. 공익광고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점
3. 공익광고에 드러난 은폐와 호도
1) 이승만 정권 - 혼식권장
2) 박정희 정권 - 새마을 운동
- 반공(이승만 정권부터 이어져 옴)
3) 김영삼 정권 - 저축
- 신소비
4) 김대중 정권 - 신지식인
4. 공익광고의 시대별 변화
1) 해방 이전
2) 해방 이후
3) 근대화의 시대
5. 결론
6. 질문과 답변
본문내용
1. 공익광고의 개념
광고의 목적은 광고주의 의도와 광고 시점의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광고주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팔기 위해 소비자들의 수요를 자극시키기 위해 행해진다. 그러나 공익광고는 광고의 설득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활용하여 인간존중의 정신을 기본으로 하여 사회 및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전개하는 캠페인이다. 공익광고(公益廣告, public service advertising)는 공공광고(公共廣告)라고도 하는데 나라에 따라 공공광고, 공공봉사광고라고 한다.
국제광고협회(International Advertising Association)는 “광고의 한 형태로써 일반 대중의 지배적인 의견을 수용하여 사회경제적으로 그들에게 이득이 되는 활동 또는 일을 하거나 실행할 것을 권장하는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미국의 공공광고협의회는 “공익광고는 비정치적 조직에 의해 집행되는 것으로 공평해야 하며, 모든 활동에 연유되는 봉사활동을 지역적, 종교적 단체를 막론하고 어느 특정 대상의 이익을 배제하고 단지 전 국민들을 위한 공익봉사캠페인을 전개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일본 공공광고기구는 “공공광고란 건전하고 자유로운 민주사회 건설을 목표로 공공의식을 높이는 것”이라고 했고, 일본간사이대학 사회학과 교수인 우에조 노리오는 공익광고에 대해 “인간, 사회, 국가가 안고 있는 공공적, 사회적 문제, 혹은 장래에 일어나려고 하는 문제에 관하여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를 매개로 일반 시민에 대하여 주위의 환기, 문제의 인식, 계몽, 계발을 촉구하고 그 해결을 위한 협력과 행동을 불러일으키는 자발적인 광고 커뮤니케이션이다”라고 정의한다.
참고문헌
김종찬, 『공익광고의 은밀한 폭력』, 커뮤니케이션북스, 2000
박재우, 「공익광고의 시대적 변천에 따른 제작기법에 관한 연구 : TV공익광고를 정권별 시대분석을 중심으로」, 경일대 산업대학원, 2004
우에조 노리오, 김민기 역, 『공익광고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출판사업부,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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