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행정론] 공무원 다면평가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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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Ⅱ. 다면평가제도의 의의․․․․․․․․․․․․․․․․․․․․․․․․․․․․․․․․․․․․․․․․․․․․․․․․․․․․․․․․․․․․․․․․․․․․․․․․․․․․․․․․․․․․․․․․․․․․․․․․․․․․․․․․․․․․․․․․․․․․․․․․․․․․․․․․․․․․․․․․․․․․․․․․․․․․․․․․ 1
1. 개념․․․․․․․․․․․․․․․․․․․․․․․․․․․․․․․․․․․․․․․․․․․․․․․․․․․․․․․․․․․․․․․․․․․․․․․․․․․․․․․․․․․․․․․․․․․․․․․․․․․․․․․․․․․․․․․․․․․․․․․․․․․․․․․․․․․․․․․․․․․․․․․․․․․․․․․․․․․․․․․․․․․․․․․․․․․․․․․․․․․․․․․․․․․․․․․․․․․․․․․․․․․․․․․․․․․․․․․․․․․․․․․․․․․․․․․․․․․․․․․․․․․․․․․․․․․․․․․․․․․․․․․ 1
2. 등장배경․․․․․․․․․․&
본문내용
Ⅰ. 서론 : 평가제도의 새로운 패러다임 - 다면평가제도

최근 신공공관리론(New Public Management)적 행정패러다임은 성과측정을 강조하는바 인재에 대한 평가는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에 정부에서도 기존의 단면평가방식의 한계를 인식하고 민간에서 활용되고 있는 다면평가 제도를 도입하여 시행중이다. 하지만 최근 연구 결과에 의하면 다면평가제도에 대한 인식은 설문에 답한 이들의 51.7%가 보통이라는 만족도를 보였음에서 알 수 있듯, 아직까지 다면평가제도가 한국의 행정환경에 정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 보여 진다. 따라서 이하에서는 다면평가제도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고 한국행정 토대에서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논의해보기로 하겠다.

Ⅱ. 다면평가제도의 의의

1. 개념

흔히 360도 피드백(360 degree feedback)이라고도 불이는 다면평가(multiple appraisals)는 기존의 상급자 중심의 일방적이고 하향적인 단면평가에서 벗어나서, 평가의 원천을 부하, 동료, 고객, 본인 등으로 다양화함으로써 피평가자의 입체적인 모습을 파악하고, 그 결과를 인사관리에 적절히 활용하고자 하는 새로운 평가의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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