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해체와 아동의 학습과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3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가정환경

2. 우리 사회의 가족 해체 현상

(1) 가족해체의 정의
(2) 가족해체의 원인에 관한 이론
(3) 가족의 해체에 대한 관점
(4) 가족해체에 따른 아동청소년문제

3. 부모의 이혼/별거/가출/사망을 경험한 아동청소년의 학습능력

4. 가족 해체가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

(1) 편부모가족과 경제적 자원과의 관계
(2) 가족구조에 따른 양육자원과 양육행위의 변화
(3)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접근성
(4) 스트레스
(5) 가족의 차이

5. 가정해체 아동이해 교사교육 프로그램

(1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교사의 역할
(2)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6. 맺으면서
본문내용
1. 가정환경

아동에게 주어지는 환경은 크게 가정환경, 학교환경 및 사회환경으로 구성된다고 할 수 있는데, 이 세 환경은 서로 상호작용하며 교육적으로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가정환경은 학교환경이나 사회환경보다 인간형성 과정에서 환경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어린 시절과 보다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점에서 강력환경(powerful environment)이라 한다(정원식, 1989).
가정이란 부모와 자녀와의 소규모의 인간관계로서 자연적 애정이 원동력이 되어 자녀들에게 사회생활에 대한 건전한 적응양식, 행동양식을 학습시켜 주며, 심신의 건강을 유지해 주는 곳이다(조은숙, 1971). 가정은 개인생활의 기초로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고 인생과 사회생활의 출발점이며, 가역성이 가장 큰 유아기나 아동기의 행동과 성격의 방향을 결정지어 주는 인간형성의 장 또는 제 1차 환경이다(신용일, 1978).
가정환경이란 자녀에게 영향을 미치는 가정의 모든 조건과 자극과 그 작용을 말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가족원의 구성, 가족관계, 가정의 사회, 경제적 지위, 위치한 지역 등은 물론, 이들 요소의 상호작용에 의한 자녀의 양육방식, 부모 자녀와의 대인 관계, 가치관 등도 포함된다(김필식, 1985).
가정 환경의 구성을 물리적 환경과 심리적 환경으로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학자들은 대개 구조적 환경, 태도적 환경, 과정적 환경으로 구분하거나, 물리적 환경, 심리적 환경, 과정적 환경으로 구분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복가정상담센터 기관 방문 보고서_행복가정상담센터 기관 방문 보고서_744
  • 가정해체,가정폭력등의 문제로 도움이 필요한 아동,청소년,가족에게 다양한 정보 및 치료적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전문 상담 치료기관이다(1)아동,청소년 상담프로그램놀이치료,치료놀이,언어치료,발달치료,인지치료,인지학습치료(사회성치료),집단치료놀이,모래놀이치료(청소년,성인),미술치료(2)교육프로그램부모프로그램:유,아동 자녀를 둔 부모교육,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교육부부행복학교:부부관계 향상을 위한 부부 워크숍,부부행복

  • [사회복지기관방문분석] 율목종합사회복지관
  • 아동, 일반노인들을 대상으로 질적 향상 및 건강한 삶을 위한 서비스 제공 아동집단활동 프로그램1. 일정 : 3월~6월(주 2회) 화, 목 17:00-18:002. 대상 : 산만하고 과잉행동을 보이는 공부방 아동 4명3. 내용 : 주의력이 결핍되어 산만하고 과잉행동을 보여 학습시간동안 집중하지 못하여 또래 친구들의 학 습에 방해가 되고, 본인 학습의 능률면에서도 떨어져 집단 내에서 적응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 생되어 본 프로그램을 통해 원만한 대인관계형성 및 집

  • 행복가정상담센터 가족복지론
  • 해체, 폭력 등 삶의 위기에 처한 가족에게 다양하고 전문적인 상담 프로그램을 통하여 현재 상황을 지혜롭게 대처하고 극복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행복가정상담센터에서 하고 있는 치료프로그램을 자세히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아동, 청소년 상담 프로그램아동, 청소년 상담 프로그램으로는 놀이치료, 치료놀이, 언어치료, 발달치료, 인지치료, 인지학습치료, 그룹치료(사회성치료), 집단치료 놀이, 모래놀이치료(청소년), 미술치료가

  • 학교사회복지 실천사례별 분석
  • 가정, 한부모 가정 등의 가정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빈곤과 가정해체라는 여건 속에 방과 후에 가정에서 방임되고 있었다. 또한 학대의 경험을 가진 학생들도 있었으며, 대부분의 학생들이 학업부진, 학업흥미의 상실, 소원한 교유관계, 부실한 영양 등의 복합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상태였다.① 개입(프로그램)의 목적첫째, 아동들이 방과 후에 보호를 받기 위한 공간을 운영한다.둘째, 아동들의 심리 정서적 안정과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 서평 사회복지사의 희망이야기
  • 가정을 많이 보았다. 생각보다 많아서 놀랐고 적응문제, 의사소통문제, 자녀교육문제 등이 걱정되었다. 선생님 또한 연구를 하고 계시고 이러한 것을 어떻게 풀어가야 할지 고민이 된다고 하셨다.다섯 번째 파트는 지역이 주제이다. 복지공작소 ‘우리동네’ 소장 김세진 선생님은 지역사회 곳곳을 누비며 누가 어려움에 처해있는지, 누가 이웃을 위해 나누고 싶은 마음을 가지고 있는지 살피고 기억했다가 주선하고 관계를 맺게 하는 것을 직업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