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가요론] 대중문화와 고급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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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대중문화와 취향문화
1. 대중문화 비판론의 전망
2. 대중문화론의 주요 개념 정의
3장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와 비교분석
1. 취향문화와 공중
2. 취향공중의 구분과 그 문화
3. 청년문화 , 인종문화
4. 취향공중과 취향문화의 사회구조
본문내용
1장 대중문화와 취향문화

이종의 사회에서는, 자원과 권력의 배분을 놓고 일어나는 다양한 무리와 집합체들 간에 갈등이 순전히 경제학의 정치의 논점으로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문화적으로도 확장된다. 다른 서구사회와 마찬가지로 미국에서도 가장 오랜 그리고 아마도 가장 중요한 문화적 갈등은 교육을 잘 받은 사람들이 창조하고 향유하는 고급문화와, 매스미디어와 대중소비산업에 의해 제공된 대중문화를 즐기는 부자이고 가난한 사람들 간의 갈등이다. 지적인 논쟁에서 볼 때 그 갈등은 사실은 한쪽의 일방적인 주장이 되었다. 고급문화 주창자들은 대다수 사람들이 즐기는 문화를 대중문화라고 말하면서, 이들의 대중문화는 그것을 향유하는 개개인에게는 물론 사회 전체에도 해로운 문화라고 비판하고 있다. 그렇지만 고급문화 주창자들의 이와 같은 비판에도 불구하고 대중문화를 수용하는 대중들은 고급문화를 거부하고 계속 매스미디어 내용물의 수용자와 대중소비상품의 고객이 되어 왔다.
흔히 말하는 대중문화 비판론은 매스미디어의 내용물이나 대중 소비상품과 같은 문제를 넘어서는 문제에 대한 논의를 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그것은 좋은 삶의 본질에 대한 것이며, 특히 노동 역할을 벗어난 일반적인 삶의 목적에 관한 것이다. 그것은 또한 동시대의 경쟁하는 여러 사회들과 문화와 문명의 역사 속에서, 어떤 문화와 누구의 문화가 사회에서 지배문화가 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것이다. 따라서 대중문화 비판론은 사회의 한 구성요소가 다른 구성요소에 대해 가하는 공격이라 하겠다. 즉 교양 없는 사람들에 대한 교양 있는 사람들의 공격기요, 교육받지 못한 사람들에 대한 교육받은 사람들의 공격이며, 세련되지 못한 사람들에 대한 세련된 사람들의 공격이요, 문화적 비전문가들에 대한 문화적 전문가들의 공격이다. 이 모든 경우들은 결국 전자가 후자더러 좋은 생활수준에까지 이르지 못하고 있음에 대한 비판론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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