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대 대중문화(홍콩영화의 전성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3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80년대 한국의 대중문화
2) 80년대 홍콩영화의 붐
<본론>
<청소년용- ①강시영화>
<청소년용- ②쿵푸영화>
<성인용-①홍콩느와르>
<결론>
본문내용
<서론>
최근 동아시아에서 한류의 열풍이 거세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몇 주전 배용준이 자신의 사진전을 위해 일본을 방문했을 때 나리타공항에 그를 보기 위해 약 6000여명의 여성들이 몰렸고 일본 각 방송사는 배용준을 취재하기 위해 헬기까지 동원했다는 사실을 봐도 ‘한류’의 열풍을 새삼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동아시아 중에서도 특히 중국과 일본은 한국과 역사적으로나 지리적으로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다. 중국은 2000년도부터 한국 드라마와 음반이 큰 호응을 이끌면서 ‘한류‘라는 단어를 생성하는데 큰 일조를 했고 일본은 작년부터 NHK에서 방영된 {겨울연가]라는 드라마를 통해 동아시아의 ’한류‘열풍에 동참하게 되었다. 이러한 ’한류‘는 역사적으로 국가 간에 겪은 민족적 감정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 때문에 동아시아 {대중문화}에 큰 획을 그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한류‘에도 잇따른 사고와 문제점이 제기 되고 있다. 지나치게 과장된 부분은 없는지에 대한 반성과 우려와 더불어 전문가들은 과연 ‘한류’가 동아시아 대중문화의 흐름에서 지속적인 중심역할을 할 수 있을지 혹은 80년대 ‘홍류’처럼 되진 않을지에 대한 의견이 나오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80년대 대중문화 중에서 ‘홍류’를 선택하면서 당시 사회적 배경․상황과 대표적인 홍콩영화들을 조사하고 더불어 ‘한류’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해보기로 했다.
참고문헌
문화 운동론2 <공동체> 김정환저

대중음악의 뿌리 <도서출판 꾼> 선성원 저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김창남저

80년대의 문화와 문화운동 <문학과 사회> 김창남 저

현대 대중문화의 형성 <서울대학교 출판부> 강현두

우리대중문화 길찾기 <개마고원> 강준만 저

현대 중국의 연극과 영화 <보고사> 강계철 외 지음 2003.5.9

중국영화사 <이산> 슈테판 크라머 지음/황진자 옮김 2000.10.25

중국영화 백년의 역사 차이나시네마 <동인> 류홍스,슈샤오밍 지음/김정욱 옮김 2002.8.30

중국무협영화Ⅰ,Ⅱ <한숲> 오현리 지음 2001.8.16

(인터넷 검색 자료는 인용문 뒤에 출처를 적어놓았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문화] 홍콩영화
  • 홍콩 영화를 다른 영화와 구분 짓는 홍콩 영화만의 독특성 성격을 규정짓게 되었다. 확고히 성립된 장르적 특성을 통해 홍콩영화는 다양한 영화를 제작해 왔으며, 홍콩 특유의 스타 시스템과 더불어, 어떤 장르에 어떤 스타가 등장하느냐에 따라 홍콩영화의 상업적 가치와 재미가 결정되었다. 1) 홍콩영화의 전도사 : 무협영화- 무협영화의 전성기 1960년대ex) 호금전(1966), 독비도(1967)- 성룡, 이소룡의 등장으로 1970-80년대 제2의 전성기 구가- 이 시기의

  • 영화산업 분석 레포트
  • 영화 산업 연혁한국영화의 연혁과거 60년대가 한국영화의 전성기멜로물, 문예영화의 흥행으로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음영화 이외에는 변변한 오락물이 없었고 TV보급률도 극히 낮음70년대 초를 기점으로 80년대까지 침체기를 경험대체 오락매체인 텔레비전이 급속하게 보급되었고 스포츠 및 각종 취미활동이 대중화한 것이 영화에 마이너스로 작용영화계는 과거방식에서 탈피하지 못했고 본격적 산업으로도 인식하지 못했음1984

  • [마케팅] 한류스타 마케팅
  • 대중문화열기 1990년대 말부터 동남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 문화관광부에서 정의하고 있는 `한류(韓流)는 중국, 일본, 대만, 베트남 등 아시아 지역에서 한국의 가요나 드라마, 영화 등 대중문화 콘텐츠와 스타들 이 인기를 끌고 있는 사회 문화적 현상을 말한다. - 한류의 발생 배경 (한국문화열풍은 90년대 들어 문화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로 떠오른 신세대 문화의 전파력이 그 중요한 작용을 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80년대

  • 고 성장한 한국 영화의 문제점 및 대책
  • 영화산업은 21세기 대표적인 성장산업이자 고부가가치 산업인 문화산업(엔터테인먼트 산업) 중에서도 가치창출의 원천이 되는 산업인 셈이다.2) 한국 영화산업의 성장한국 영화는 60년대 멜로와 문예영화로 전성기를 누렸으나, 70년대 이후 80년대 중반까지 침체를 지속하다가 80년대 중반 이후부터는 영화시장 개방 압력과 자유로운 영화제작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우리 영화의 내부 경쟁력이 쌓이기 시작했고, 99년 「쉬리」의 성공으로 본격적인 한국

  • [소비자행동론] 팬덤과 소비문화
  • 년대에는 서태지와 아이들의 등장으로 새로운 음악과 새로운 춤, 새로운 노랫말, 새로운 패션. 서태지는 동시대를 살아가는 젊은이들의 이념이자 아이콘으로 자리 잡는다. 신세대들은 단지 서태지와 아이들을 좋아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들처럼 옷을 입고 춤추고 노래하였고 이것은 곧 청소년들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 또한 팬들은 방송국 앞으로 모여들고, 자동차 문을 두드리며 사진을 찍고, 수십 통의 팬레터와 선물을 보내고, 연습실과 집으로 직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