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문화론] 한국과 일본의 음식문화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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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序
Ⅱ. 한국의 음식문화
Ⅲ. 일본의 음식문화
Ⅳ. 숟가락과 젓가락
Ⅴ. 結論
본문내용
Ⅰ. 序

한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음식만큼 좋은 소재는 없을 듯하다. 음식은 단순히 ‘먹거리’가 아니라 그 나라의 전통과 생활양식, 사고를 알 수 있는 좋은 소재가 된다. 비교문화의 소재를 찾고 있던 도중 음식을 통해 그 나라의 문화에 접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주제를 ‘한국과 일본의 음식문화의 비교’로 정하게 되었다.
오늘날은 국제화시대에서는 각 국의 음식이 그 나라의 문화를 전파하는 좋은 수단이 되고 있다. 한 예로 일본은 강력한 국력을 바탕으로 유럽과 미국 등지에 많은 일식전문점이 형성되고 있다. 이들 국가에서 일본음식은 국력에 걸맞게, 고급음식으로 대접받고 있다. 따라서 특별한 날에만 찾는 고급음식이 일본음식인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 스시 식초로 간을 한 밥에 생선을 얇게 저민 것이나 달걀 ․채소 ․김 따위를 섞거나 얹거나 말거나 하는 요리.
를 들 수 있다.
또한 한국의 대표음식인 김치는 전 세계에 한국을 알리는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2000년에 김치의 수출액이 1000억 원을 훌쩍 뛰어 넘었다. 그러나 일본의 기무치와 한국의 김치의 자존심 대결은 이미 전쟁을 방불케 하고 있다. 일본은 김치, 즉 기무치가 한국의 전통음식이 아니라 자국의 음식이라고 세계에 알리고 또한 기무치를 판매하고 있는 실정이다. 2001년 7월 5일 식품 분야의 국제표준인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에서 김치가 일본의 기무치를 물리치고 국제식품 규격으로 승인 받았다.
이런 의미에서 음식을 전쟁이 아닌 문화의 차원에서 이해할 필요성을 느낀다. 문화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화상대주의에 기초하여 다른 문화를 이해할 필요성이 있다. 즉, 문화상대주의(文化相對主義)라는 것은 각 문화의 특수성, 인간의 특수성의 차원의 문제이며, 사람은 각기 차이가 있음을 말한다.
참고문헌
Ⅴ. 結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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