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공기업들의 자선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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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공기업들의 자선활동에 관한 글입니다. 들어가는 말 공기업 나눔의 활성화를 위한 4대 과제와 결론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레포트나 논문을 쓰실 때 참고 하십시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공기업 나눔의 활성화를 위한 4대 과제
3.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일반적으로 공기업들의 자선활동은 임기웅변식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지원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수혜자를 선택하는데 있어 체계화된 규정과 절차가 드물기 마련이다. 하지만, 대부분 일반기업의 경우 기업자선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부서가 있어 체계적인 지원활동을 펼치고 있다. 1980년대에 들어서 대부분의 미국 대기업들은 기업자선 관련 부서를 신설하여 지원활동을 공식적이면서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지원의 기준과 수준, 그리고 절차 등을 문서화하기 시작했다. 동시에 기업 자선활동을 기업의 최고 경영진과 자문위원회가 함께 관리, 감독함으로써 이전의 일회성 기부나 경영진의 사적인 감정에 의한 과시적 기부를 통제하게 된다.
국내 공기업의 경우 일부 공기업을 제외하면 회사 내에 전문적인 사회공헌 담당 부서를 두고 있는 경우가 드물다. 선진 외국 공기업에서는 전문성을 갖춘 사회공헌 부서들이 공기업의 전략적 자선활동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맡는다. 또한 이들 부서에 속한 전문가들은 지원할 비영리조직을 사전 분석하여 최종 선정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지원 후 기부금의 사용 내역을 검토하여 예산의 효율적 집행을 가능하게 한다. 한편 이들 사회공헌 담당 부서는 마케팅이나 영업 부서들과 같이 회사 내의 다른 부서들과의 협의를 통해 기부 행위의 극대화를 꾀한다. 이러한 공기업 내 통합시스템은 공기업 자선활동의 준비과정부터 실행, 사후 검토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시스템 하에서 지원 계획을 실행에 옮길 수 있다. 하지만 국내 대부분의 공기업에서 자선과 관련한 통합시스템을 발견하기는 어려운 게 사실이다. 전경련 조사에 의하면 1998년 말 현재 조사대상 147개 공기업 중 16.9%만이 사회공헌활동에 관한 기본방침을 경영방침 등에 명문화하고 있었고, 전담 부서의 설치 또는 전담자를 지정한 공기업은 전체의 22.3%에 불과하였다. 일부 공기업의 경우 사회공헌활동에 적극적이지만 일방적인 공기업 홍보 차원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다. 한편 부가적인 경영 외적인 활동으로 간주되는 공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담당 부서 구성원의 사기를 떨어뜨리고 다른 한편으로 마케팅 개념의 부재는 회사의 이익과 관련 없는 부서라는 선입관에 의해 구성원의 소외감을 낳기 마련이다. 결과적으로 회사 내에서 사회공헌 담당 부서의 위상이 타부서에 비해 낮게 책정되고 타부서와의 긴밀한 공조 관계없이 고립되어져 운용될 확률이 높다. 결과적으로 사회공헌 전담 부서의 고립화는 결과적으로 타 공기업의 담당 전문 인력과의 네트워크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마련이다.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네트워크의 부재는 사회공헌에 대한 공기업 간의 정보교류 부재를 낳고 공기업 상호간의 선의의 경쟁을 통한 자극을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공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최전선에서 일하는 이들보다 대학과 같은 공기업외부의 전문가의 시간이 더 우대 받는 모순이 존재하게 되는 것이다. 한편 대부분의 미국 공기업들은 공기업 내에 기부나 자선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제도들을 갖추고 있다. 역사가 오래된 GM, AT&T 등의 전통적인 공기업에서부터 찰스 스왑과 같은 신생공기업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공기업들은 종업원이 특정단체에 기부할 경우 공기업도 일정액을 같은 기관에 기부하는 동액보조(matching gift)제도를 갖추고 있으며, 종업원의 자원봉사활동 시간을 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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