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정치]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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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을 정치학 주요 이론은 문명충돌론과 고전적 현실주의 시각에서 조명해 보고 이를 통해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에 대한 본질을 논하는 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팔 분쟁의 원인 및 과정
2. 이론 설명
1) 문명 충돌론
2) 고전적 현실주의
3. 이론을 통해 바라본 이-팔 분쟁의 원인
Ⅲ. 결론
Ⅳ. 참고자료
Ⅴ. 부록
본문내용
중동은 국제관계에 있어서 그 중요성이 오래도록 지속되고 있는 지역이다.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이하 이-팔 분쟁)은 그 시작이 벌써 한 세기가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팔 분쟁을 유대교와 이슬람교 사이의 종교 분쟁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들은 유대교와 이슬람교의 유일신 사상과 종교적 원리의 차이를 바탕으로 중동 분쟁의 원인이 종교라고 설명한다. 물론, 종교의 차이가 전혀 없는 것도 아니고, 그것이 중동 분쟁을 증폭시킬 수 있는 수단으로써의 역할을 할 수는 있음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오직 종교의 차이만이 중동 분쟁의 근본적인 원인이 되지는 못한다.
많은 사람들이 그러한 생각을 가지는 이유는 유일신 사상에 대한 잘못된 인식의 확산 때문이다. 사실, 유일신 사상은 '세계에 여러 신이 있으며 그 신들 중에서 특정한 종교의 신이 최고의 신이라는 것'과는 전혀 다른 의미이다. 신을 어떻게 부르든, 신이 또 어떻게 불리든, 그것은 각 종교에서 신앙하는 신의 개별적인 이름이 아니라, 그냥 신 자체를 말한다. 쉽게 말하면 각 종교에서 신앙하는 신이 모두 같은 것이다. 서로의 유일신 사상 때문에 분쟁이 일어난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사고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이슬람교의 경전인 코란은 모세적 야훼의 유일신이나 예언자 신앙 전통 등을 유대교와 같이 한다. 하지만 코란은 유대 선민사상이 아니라, 우주적 유일신을 주장한다. 즉, 이슬람교에서는 마호메트나 조로아스터, 예수 등이 모두 유일신이 보낸 예언자라고 하는 것이다. 그러나 기독교나 유대교는 이를 인정하지 않는다. 특히, 기독교는 초기 선교활동에서 받은 위협으로 인해서 자기 방어적이고 폐쇄적인 종교가 되며, 결국 닫힌 권위에 의해 이끌어진 기독문화는 권위 밖의 문화를 인정하려 하지 않는다고 본다. 동시에 유대교 또한 유럽에서의 반유대주의 때문에 방어적이고 폐쇄적인 성격이 기독문화와 비슷하리라 생각된다.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종교 간의 문화적 차이에 의해서 갈등이 일어나고 전쟁이 일어난 것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는 엄청난 비약이다. 현실적인 측면을 너무도 고려하지 않은 생각이다. 그것은, 중동에 관련된 국익들에 의해서 이뤄지는 전쟁을 문화적인 이유로 감싸는 것일 뿐이다.
현재 중동과 이-팔 분쟁에 대해 위와 같은 오해가 팽배해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팔 분쟁의 원인과 갈등, 그로인한 중동전쟁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 이 논문은 그러한 오해를 문제로 삼고, 이-팔 분쟁의 원인을 고전적 현실주의적인 측면에서 바라보고자 한다. 또한, 여기서 문제시 되는 것이 바로 테러리즘이다. 현대는 9.11테러를 선두로 반미감정을 가진 여러 국가에서 미국, 혹은 친미 국가를 향해 활발한 테러활동을 펼치고 있다. 아직까지 폭력의 행사인지, 민족 해방운동인지 정의내리지 못한 테러를 이․팔 분쟁에서 보이는 아랍인들의 태도를 바탕으로 그 원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아랍-이스라엘 분쟁에 관한 연구: 종교가 정치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이정희, 국방대학교, 2004.
‣「팔레스타인 분쟁」
정상률, 한국외국어대학교 중동 연구소, 2001
‣「세계정치론」
존 베일리스, 스티브 스미스, 을유문화사, 2006
‣「국제분쟁의 이해」
조지프 나이, 한울 아카데미, 2000
‣인터넷 자료
네이버 자료 검색 www.naver.com
구글 코리아 검색 www.google.co.kr
언론재단 www.kind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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