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한미FTA의필요성과문제점및대응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2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미FTA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필요성과 효과 그리고 문제점분석 및 대응방안에 대하여 상세히 조사 분석한 에뿔 자료입니다. 조원들이랑 열심히 만든 자료라 내용 구성 모두 좋구여 목차와 참고문헌까지 꼼꼼하게 잘 만들어진 자료입니다. 자세한것은 목차 참고해주면 도움이 되실꺼에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FTA란 무엇인가?
2. FTA의 필요성
1). 최근 우리의 경제 상황
2). 개방정책 vs 쇄국정책
3). 외국의 FTA 체결현황
3. 한미FTA의 필요성
1). 세계 최대시장 미국
2.) 현재 미국 시장 내에서 한국의 입지
3.) 기회의 땅, 미국
4. 한/미 FTA의 기대효과
5. 한미 FTA협상에 관한 문제점 및 대응 방안
6. 향후 추진 전략
1. 국민적 공감대를 바탕으로 한 협상 진행
2. 경제 선진화를 위한 기반으로의 활용
Ⅶ. 결론
- 본문내용
-
1. 세계 최대시장 미국
그렇다면 많은 나라 중에서 왜 굳이 미국을 선택하여 한/미 FTA를 추진하는가?우리 정부의 `동시다발적 FTA 정책`의 궁극적 지향점 이었던 미국은 한마디로 최상의 파트너이다. 2005년 미국 수입 시장규모는 1.7조 달러로, 중국, 일본, 아세안을 합친 것(1.57불) 보다 더 큰 세계 최대의 시장이다. 또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미국에서의 성공은 곧 세계 시장에서의 성공을 보장하는 것이라는 의미에서 미국 시장은 곧 한국 상품의 test-bed (시험대)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중요한 미국 시장의 FTA 교역 의존도가 점점 커져 2005년에는 35%를 기록하고 있다는 것은, 미국의 FTA 파트너가 아닌 나라는 앞으로 미국 시장에서 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라는 점을 시사하는 것이다.
2. 현재 미국 시장 내에서 한국의 입지
미국은 해방 이후 수십 년 동안 우리나라 제1의 교역 상대국이었다. 중국과의 교역이 증가함에 따라 최근에는 그 비중이 다소 하락하였지만, 대중 수출의 상당부분이 우리나라 투자 기업들이 중국에서 가공하여 미국으로 수출하고 있음을 생각하면 미국은 여전히 가장 중요한 수출 대상국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중국의 급성장과 함께 우리나라의 미국시장 점유율은 점점 하락하고 있어, 중국의 비용 우위와 일본의 기술 우위 사이에서 우리나라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중국이 23.8%, 인도가 20.9%의 전년 대비 대미 수출 증가율을 기록한데 반해, 우리나라는 오히려 5.2%가 감소했다는 것은 미국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겪고 있는 어려움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 참고문헌
-
외교 - 한국외교협회 2006년 4월
무역학개론 심상정외 3인 공저
월간조선
한미FTA의 추진배경 및 기대효과, 재정경제부 보도자료, 2006.08
한미FTA 쟁점사항과 대응과제, 전국경제인연합회 산업조사본부, 2006.01
코트라 통상전략팀, FTA통한 분아별 해외기업 성과제고 사례분석,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레고 LEGO 기업분석과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레고 향후 마케팅전략 제시 PPT
- [경영정보] SNS(Social Network Service)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시장분석, 활용 기업사례,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