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사의 기대와 학습효과에 대한 연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25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사의 기대와 학습효과에 대한 연구라는 제목으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교사와 학습자의 정의와 상관관계
1) 교사
2) 학습자
3) 교사와 학습자의 상관관계
2. 교사의 학습기대
1) 교사의 기대와 학습풍토
* 보충설명 - 학습풍토
3. 교사기대의 사회 심리학적 근거
1) 자기 충족 예언
2) 교사 기대의 근거
3) 기대의 전달 방식
4. 교사의 기대효과
1) 교사의 학습 기대효과
2) 교사기대의 지향점
5. 교사기대와 학교학습풍토의 개선
Ⅲ. 결론
* 참고 - 알아두면 유용한 지식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생은 교사의 기대에 따라 학습한다. 이는 자기충족예언(self-fulfilling prophecy)이라고 알려진 것으로 교사기대의 중요성을 의미한다. 교사의 기대는 학교 학습풍토의 조성에 관련하는 요인의 영향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교사의 기대가 형성되고 그것이 학생들에게 전달되는 과정은 대개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며, 그 과정은 학교 학습풍토의 한 부분이 된다. 교사들은 그들의 행위와 신념을 의식하지 못하면서 적절한 행동과 기대되는 성취수준 및 학생능력의 평가에 대한 강한 메시지를 학생들에게 보내는데, 이러한 신념 역시 무의식적으로 학생에 대한 기대수준과 학생들의 학습능력의 평가와 관련되어 교사 자신들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이 글을 통하여 교사의 기대와 평가 및 학생들을 위한 학습풍토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그것이 학생에게 반영되는 중요성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Ⅱ. 본론
1. 교사와 학습자의 정의와 상관관계
1) 교사(교수자)
교육의 주체인 교사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교사는 미성숙자를 이끌어가는 사람이기 때문에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가지 않으면 안 된다. 교사에게는 강력한 논리성이 요구되며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자인 학생을 충분히 이해하고, 윤리적인 의무를 다해야 한다. 교육은 교사에 의해서 이루어짐으로 교육의 핵심은 교사의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교사가 달라지면 학생, 교육내용이 달라질 수 있으나, 학생과 교육내용이 달라진다고 하여 교사가 달라진다는 보장은 없다. 교사의 자질과 노력에 따라 교육의 성과가 결정된다.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교육시설이나 내적인 합리적 조직도 중요하지만 교사의 인격이나 교사의 행동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 참고문헌
-
송영경 (2003). 교육사회학강의 서울; 교육아카데미
김병성 (2005). 교육과 사회 서울; 학지사
김운삼 (2003). 교육학개론 서울; 창지사
류동훈 (2003). 신교육학탐구 서울; 창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