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사의 기대와 학습효과에 대한 연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2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사의 기대와 학습효과에 대한 연구라는 제목으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사와 학습자의 정의와 상관관계
1) 교사
2) 학습자
3) 교사와 학습자의 상관관계

2. 교사의 학습기대
1) 교사의 기대와 학습풍토
* 보충설명 - 학습풍토

3. 교사기대의 사회 심리학적 근거
1) 자기 충족 예언
2) 교사 기대의 근거
3) 기대의 전달 방식

4. 교사의 기대효과
1) 교사의 학습 기대효과
2) 교사기대의 지향점

5. 교사기대와 학교학습풍토의 개선

Ⅲ. 결론

* 참고 - 알아두면 유용한 지식

본문내용

Ⅰ. 서론
학생은 교사의 기대에 따라 학습한다. 이는 자기충족예언(self-fulfilling prophecy)이라고 알려진 것으로 교사기대의 중요성을 의미한다. 교사의 기대는 학교 학습풍토의 조성에 관련하는 요인의 영향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교사의 기대가 형성되고 그것이 학생들에게 전달되는 과정은 대개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며, 그 과정은 학교 학습풍토의 한 부분이 된다. 교사들은 그들의 행위와 신념을 의식하지 못하면서 적절한 행동과 기대되는 성취수준 및 학생능력의 평가에 대한 강한 메시지를 학생들에게 보내는데, 이러한 신념 역시 무의식적으로 학생에 대한 기대수준과 학생들의 학습능력의 평가와 관련되어 교사 자신들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이 글을 통하여 교사의 기대와 평가 및 학생들을 위한 학습풍토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그것이 학생에게 반영되는 중요성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Ⅱ. 본론
1. 교사와 학습자의 정의와 상관관계
1) 교사(교수자)
교육의 주체인 교사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교사는 미성숙자를 이끌어가는 사람이기 때문에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가지 않으면 안 된다. 교사에게는 강력한 논리성이 요구되며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자인 학생을 충분히 이해하고, 윤리적인 의무를 다해야 한다. 교육은 교사에 의해서 이루어짐으로 교육의 핵심은 교사의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교사가 달라지면 학생, 교육내용이 달라질 수 있으나, 학생과 교육내용이 달라진다고 하여 교사가 달라진다는 보장은 없다. 교사의 자질과 노력에 따라 교육의 성과가 결정된다.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교육시설이나 내적인 합리적 조직도 중요하지만 교사의 인격이나 교사의 행동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참고문헌
송영경 (2003). 교육사회학강의 서울; 교육아카데미
김병성 (2005). 교육과 사회 서울; 학지사
김운삼 (2003). 교육학개론 서울; 창지사
류동훈 (2003). 신교육학탐구 서울;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계명대학교, 오석연 교수님, 교육사회학, take-home test, 중간고사, 교직] 교육사회 중간고사(계명대학교 - 오석연 교수님)
  • 교사의 질 등의 요인 때문이 아닌, 가정과 같은 개인 환경의 차이가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예를 들면 부모의 교육방법, 지도 방법, 태도, 양육에 대한 열의 등의 차이에 의해 아이들의 학업성취도가 차이가 난다는 것이다.콜맨은 교육 기회의 평등은 단지 취학의 평등만이 아니라 평등하게 효과적인 학교에의 취학을 의미하는 것이다.라고 말하며 콜맨 보고서를 통해 노동계층의 자녀들은 교육에 의하여 그 계층을 학습하게 되고 현존하는 사회의 불

  • [특수교육학과] 장애아동 교육현실과 교육을 위한 제언
  • 하는 견해를 주장하고 있어 아동들이 흥미 있어 하고 주의 집중력 신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다양한 견해를 밝혀 주고자 하였다. 강지선, 발달지체유아 통합교육의 성공요인에 대한 공립유치원 교사의 인식,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2007 p 43유아교육, 장애아동, 인지발달이론, 특수교육, 과잉행동, 주의력 결함과 행동장애, 주의력 장애 자기진단 테스트, 주의력 장애 아동의 교육사례, ADHD, Self-Handicapping, 유아특수교육1300특수교육

  •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 기대와 요건, 문화가 개인에게 제공하는 기회들이 있다는 것이다. 다시말해 사회가 양육의 패턴을 전수하고 교육기회를 제공하며 성욕, 친밀, 일에 대한 가치와 태도를 전달한다고 보았다.인간의 심리발달은 생물학적 성숙과정의 요구와 일상생활 중에 직면하는 사회의 요구 및 사회적 압력 간의 상호작용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교육철학 / 집문당 /정희숙 공저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남궁용권외 6명 공저교육학개론/형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
  • 학습자가 개인적으로 갖는 의미와 해석에 중점을 두는 질적인 연구에 대한 관심이 1990년대에 커지면서 참평가나 수행평가를 촉진했다. 또한, 지식은 학습자의 외부에 존재하며, 강화에 의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이려는 행동주의 대신 학습자의 경험과 학습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인지구조를 기초로 학습해야 한다는 인지적 구성주의가 참평가나 수행평가의 발달에 영향을 주었다. 지금까지 학교에서 학습한 것이 실제의 상황에 잘 응용할 수 있다고 믿

  •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 교사가 될 사람으로서 그러한 도덕적인 교육은 내 교육 철학에도 확고하게 자리를 잡았다. 내가 교사가 된다면 자연스럽게 나의 교육 속에서도 여러 형태로 도덕을 강조하게 될 것이다. 그점에서 헤르바르트는 나와 동일한 가치관을 가지고 교육을 연구하였고 그러한 점에서 그의 교육학을 알아가는 것이 나에게는 굉장히 의미가 있었다. 헤르바르트도 도덕적인 사람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삼았고, 또한 그것들을 실천하기 위해서 많은 연구와 노력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