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사의 기대와 학습효과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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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기대와 학습효과에 대한 연구라는 주제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사의 학습 기대
가. 교사의 학생에 대한 기대의 의미
나. 교사의 기대와 학습 풍토

2. 교사 기대의 사회 심리학적 근거
가. 자기 충족 예언
나. 교사 기대의 근거
다. 기대의 전달 방식

3. 교사 기대의 기대효과와 지향점
가. 교사의 학습 기대 효과
나. 교사 기대의 지향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학생은 교사의 기대에 따라 학습한다. 이는 자기충족예언이라고 알려진 것으로 교사기대의 중요성을 의미한다. 교사기대는 학교 학습풍토의 조성에 관련하는 요인의 영향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교사의 기대가 형성되고 그것이 학생들에게 전달되는 과정은 대개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며, 그 과정은 학교 학습풍토의 한 부분이 된다.
이제부터 교사의 기대에 따른 학생의 학습 효과와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Ⅱ.본론

1. 교사의 학습기대
가. 교사의 학생에 대한 기대의 의미

교사들은 어린이들의 능력이나 가능성에 대하여 전혀 다르게 지각하는 수가 있다.
많은 교육학자와 심리학자들은 교사들의 이러한 지각은 어린이들에 대한 기대에서 비롯되는 것이라고 한다. 교사기대효과란 말은 이와 같은 경향을 가리킨다. 자기충족예언이란 용어도 이와 같은 의미로 쓰여 진다.
이러한 견해에 의하면 다른 사람에 대한 우리의 신념 또는 기대가 우리들이 그들에게 대한 행동방향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또 우리가 그들이 해 주기를 기대한 대로 그들이 행동하는 원인이 되는 행동을 우리가 한다는 것이다. 예컨대, 우리가 친절하게 되기를 기대하는 어린이에게는 그 어린이가 친절하도록 우리들이 그 어린이를 친절하게 대해 주는 경향이 있으며, 우리들이 문제아이며 귀찮은 존재로 보고 있는 아이에게는 그가 부정적으로 보며 적대감을 갖도록 하는 것처럼 그를 차갑고 귀찮게 대한다는 것이다.
교사의 학업성취에 대한 기대의 높고 낮음이 결과적으로 학생의 성적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은 Rosenthal과 Jacobson의 Pygmalion in the classroom(1968)에 잘 나타나 있다. 이는 교사의 자연상태 에서의 기대 수준이나, 또는 실험처치에서의 유도된 기대이건 교사의 기대효과는 학생의 학업성취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교사의 기대는 교사의 수업행동 즉, 자료준비, 자료제시, 수업투여시간 및 학생과의 상호과정 등에서 다르게 표출되어지고, 그것이 특정 학생에게 전달되어 진다는 것이다.
Rosenthal 등은 이러한 결과를 담임교사가 ‘지금부터 신장될 어린이’에게 기대를 품은 결과 생긴 것으로 보고, 그 효과에 대하여 ‘피그매리온효과(pygmalion effect)’ 라고 명명하였다.
Brophy와 Good(1970)은 보다 구체적인 수업행동의 2중 분석 방법에 의하여 교실 내 교사-학생의 행동자료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김병성(2001). 학교효과론. 학지사
박아청(1999). 교육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김병성(1997). 교육사회학. 양서원
김신일(1996),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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