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 교육학, 유아, 인지발달, 심리] 피아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2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피아제에 관한 모든 것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Piaget의 생애
*유아 교육과 피아제 이론
*인지발달의 주요 개념
*인지발달의 주요 원리
*Piaget의 심리 발달 이론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
*Piaget 이론의 비판
*Piaget 이론의 의의와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의미
◉결론
◉출처
본문내용
*Piaget 이론의 의의와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의미
이러한 능동적인 존재로서의 아동을 가르치는 교사의 역할은 어떤 것이어야 할까? 교사는 아동이 여러 가지 물리적 경험과 사회적 경험을 가능한 한 많이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하며, 아동 자신이 학습경험을 선택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
교사는 또 아동이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할 때, 아동의 인지구조를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아동에게 제시된 경험의 유형과 아동이 현재 가지고 있는 인지구조간에 지나친 격차가 있으면 진정한 학습을 기대하기 어렵게 된다.
여기에서 교사로서의 어려운 점은 개인차 때문에 아동의 인지발달 단계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 교육방법 및 평가방법이 완전 개별화되기에는 우리나라와 같이 대형 학급을 가진 교사들에겐 더욱 불가능한 일이기도 하다.
피아제의 연구는 많은 다른 연구들을 자극했다. 그의 이론은 지금까지 가장 포괄적인 이론이며 아동이 세상에 대해서 사고하고 문제들을 푸는 양식에 대한 많은 연구에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아마도 피아제의 모델은 인지발달의 실제 모습이라기보다는 하나의 이상으로 보는 편이 더 좋을 것이다. 특정 아동의 흥미와 능력 그리고 환경적 필요성이 피아제가 설명 할 수 없는 방식으로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치고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인지 발달은 단계간의 "단락 구분이 있는" 일련의 개개의 단계라기보다는 지속적인 과정으로 보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다.
참고문헌
*피아제의 발생학적 인식론과 구조론 (박덕규)
*어린이를 위한 피아제 이해 (M.A.S 플라스키) 등등의 참고서적, 레포트 참고문헌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 비고츠키(Vygotsky)의 생애, 비고츠키 발달심리이론(인지발달이론)의 개요,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피아제와 같은 해인 1896년 지식층인 러시아의 유태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모스코대학에서 법 학위를 받았고, 문학, 언어, 심리학, 예술, 사회과학, 철학 등에 걸쳐 다양한 학문적 접근을 하였는데 이러한 다양한 학문적 관심은 후일 그의 인지발달에 관련된 작품에 적절하게 표현되고 있다.비고츠키는 서부 러시아 시골 도시의 사범대학에서 심리학을 가르치면서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와 같은 선천적 결함의 어린이들을 만났다. 이러한 어

  • [교육철학] 비고츠키의 생애와 사상
  • 피아제 의 이론 비교Ⅳ. 유아교육에 끼친 영향1. 공동으로 발달에 기여하는 교사들과 유아들2. 유아들로 하여금 새로운 수준의 능력을 획득하도록 도전하는 교육 목표3. 유아기의 매우 중요한, 자기 조절-활동으로서의 놀이4. 역동적인 평가5. 언어와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강조6. 다른 정신 능력을 길러 주는 기타 활동들Ⅴ. 주요업적1. 사회 속의 정신: 고등심리과정의 발달 1930-1935 19782. 사고와 언어 1934 19623. 그 외 저서 및 논문Ⅵ. 참고문헌

  • [교육학] 비고츠키 : 사회문화이론
  • 심리학을 공부하고 그들의 저서를 번역하였으며 특히 그의 이중자극법의 모체가 되었던 Kohler의 실험에도 관심이 많았다. 2. 사회문화이론의 주요개념(1) 사회적 상호 작용 비고츠키 이론의 핵심 중 하나는 인간은 사회적․문화적 산물이라는 것이며 어린이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동이 성장해 나가는 사회, 문화, 관습적 맥락들을 함께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동안 여러 인지발달 이론들에서 사회와 인지가 상호작용적이기보다는, 분리된 영역

  • [유아교육론 D형] 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Vygotsky 발달이론의~
  • 교육학의 여러 영역에 적용시켰다. 비고츠키의 관심은 인지발달 및 언어발달에서부터 문학 비평과 특수 교육에 이르기까지 다양하였다. 그는 고등학교에서 문학을 가르쳤으며 나중에는 사범 대학에서 강의를 담당하였다. 심리학에 깊은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고, 레닌그라드(상트 페테르부르크)에서 의식에 대한 논문을 발표하였는데 이것이 그를 유명하게 만들었다. 가족을 모스크바로 이주시킨 후 루리아와 레온테프과 협동연구를 시작하였는데,

  • 뱅크스트리트 접근법
  • 피아제 등 심리학자들의 인간발달에 관한 이론을 기초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발달적 상호작용 프로그램이라고 부른다.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아동의 발달을 강조하면서 듀이의 진보주의 이론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에 성숙주의 유아교육과정 접근법에 기초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으며 학자에 따라서는 개방교육(Open Education)으로 분류하기도 한다.(Spodex, 1993)뱅크 스트리트 사범대학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으로서 근본적으로 인간의 학습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