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유아] 긍정적인 자아존중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2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긍정적 자아존중감에 대한 모든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목차
◈ 서두
◈ 자아개념의 의미
◈ 자아 개념 발달 이론
⊳접근방법에 따른 세 가지 이론
◈ 자아 개념의 발달 증거
◈ 자아인식
⊳자아 인식(self-recognition)
⊳자아 인식 단계
◈ 자아
⊳자아의 정의
⊳자아의 특징
◈ 자아 존중감
⊳자아 존중감의 개념
⊳Coopersmith(1967)의 자아존중감을 정의하는 데 있어서 3가지의 특징
⊳자아 존중감의 두 가지 특징
⊳자아존중감의 중요성
⊳자아존중감의 발달을 가져오는 시기
⊳자아존중감 관련 요인
⊳자아존중감 증진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요인
⊳자아 존중감을 고양시킬 수 있는 교사의 태도와 교육 방법
⊳자아 존중감을 낮게 하는 바람직하지 못한 방법
⊳같은 상황에서 유아의 자아 존중감을 높이는 교사의 행동과 그 반대로 유아의 자아 존중감을 낮추는 교사의 행동비교 예
⊳자아 존중감을 고양시킬 수 있는 부모의 태도
⊳자아존중감을 낮출 수 있는 부모의 태도
⊳현장에서 관찰한 자아존중감이 높은 유아의 행동특성
⊳현장에서 관찰한 자아존중감이 낮은 유아의 행동특성
⊳자아 존중감 검사의 종류
◈ 맺음말
◈ 출 처
본문내용
⊳자아존중감의 중요성
자아존중감은 개인의 적응 및 건강한 성격발달과 자아실현에 중요한 요소로서 그의 행동, 감정, 동기, 성취 및 인간관계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영향을 미친다.(Harter, 1983)
White(1963)는 능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유아기에는 자아존중이 효능감과 밀접히 관련되고, 발달이 진행됨에 따라 보다 일반적이고 누적적인 능력감과 밀접히 관련된다고 제안했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이 강하므로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외적 동기가 없어도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뛰어들 수 있다. Maslow(1954)는 기본욕구의 단계를 구분하면서 자존의 욕구를 기본욕구라는 저차원에 예속시킴으로서 사람이 타인의 존경을 받으려 하는 것은 가장 본능적인 행동이라고 보았다. 자아존중감이 높다는 것은 자아수용, 높은 자아관용으로 성격 지워지고, 높은 자아존중의 사람은 자신을 좋아한다. 많은 학자들은 자아존중감이 대인관계를 원만히 유지시키며 인간의 행동과 생활의 적응 문제에 영향을 끼치며 건전한 성격발달과 정신건강에 기반이 되기 때문에 유아나 성인이나 궁극적인 행복감을 느끼기 위해 높은 자아존중감은 필수적 요건이라 주장한다.(Branden, 1994) 또한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으로 피어나게 하려면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과 태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높은 자아존중감을 지닌 사람은 다른 사람을 더 잘 존중하려고 하며, 자애로움과 선한 마음으로 대하므로 좋은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다. 유아의 경우에도 자아존중감이 높은 유아는 자아존중감이 낮은 유아에 비해 훨씬 적절하고도 효과적인 방법으로 당면하는 일에 대처할 수 있다고 한다(Coopersmith,1967). 또한 이들은 자신을 중요하고도 가치 있는 사람으로 생각하여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자신감을 가지고 적극적이며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친구들과 잘 어울려 놀며, 유치원 생활에도 잘 적응한다(정선희,1984). 또한 어려서부터 자신을 긍정적으로 보고 사랑하는 사람은 성장한 후에도 자신감과 안정감을 가질 수 있으며 타인도 믿고 사랑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어려서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지닌 유아는 성장한 후에도 자신감이 없고 불행감을 느끼게 된다.
참고문헌
유아사회교육 (이은화, 김영옥 공저) 등등 여러서적, 본론참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건강교육4E) TV컴퓨터 스마트폰 등 바르게사용한다라는교육내용관련된활동 또는 놀이2가지조사하고 각활동놀이가 유아건강교육활동으로 적합한지분석하시오0K
  • 사회적, 교육적, 심리적 기능을 비롯한 많은 유익한 영향들을 아동에게 제공한다. 아동들은 언제나 즐거운 마음으로 놀이를 시작하고 여러 가지 지식과 지혜를 터득하는 것으로서 그 끝을 장식한다.영유아의 경우 돌이 지나면서 아이들은 조금씩 주변 환경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생기게 된다. 그때부터 부모의 휴대폰, TV, 노트북에 아주 큰 관심을 가진다. 그럼 부모가 잠시 상요하도록 해야하는데 2~3시간 유아가 사용하여 이를 저지하는 부모에게 생

  • 10장 부모교육의 현황과 대안 요약본
  • 교육 센타의 ATP프로그램(4) 부모교육 관련기관 자체의 소집단교육과 같은 독자적인 프로그램 → 이들 프로그램은 의사소통 수준, 양육태도, 자녀의 자아 존중감, 자아개념, 유아행동지각 및 어머니의 부모역할에 대한 인식, 가족 내의 심리적인 관계 , 청소년의 문제행동, 자녀 의 성취동기, 부모에 대한 자녀의 지각태도 등 자녀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성격적 측면 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활발하게 보고하고 있음.2. 한국청소년상담원 실시 전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A형, 지역사회 및 가정연계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 교육과정의 건강생활 영역에서는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생활에 필요한 기초체력을 기르며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가지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어 건강한 신체발달을 통한 자아존중감 및 기초체력 형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교육부,2007년). 하지만 유치원과 가정 그리고 지역사회가 연계된 유아 건강 증진 프로그램은 미비한 실정이다. 최근 개정된 2011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만 5세를 위한 누리과정에서도 유아의 기본운동

  • 장애유아가 보이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대해 실시할 수 있는 긍정적 행동지원의 목적에 대하여 토론해 보세요
  • 교육 계획, 보조 기술, 특수 교구 등을 활용하여 아동의 학습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긍정적인 행동 촉진:장애유아는 때로는 적절하지 않은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 때, 긍정적인 행동지원은 아동에게 원하는 행동을 가르치고 강화하여 긍정적인 행동을 촉진합니다. 이는 아동이 사회적 규칙을 이해하고 따르며, 자기 통제와 자기 조절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습니다.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긍정적인 행동지원은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향

  • 장애유아가 보이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대해 실시할 수 있는 긍정적 행동지원의 목적에 대하여 토론해 보세요
  • 교육 계획, 보조 기술, 특수 교구 등을 활용하여 아동의 학습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긍정적인 행동 촉진:장애유아는 때로는 적절하지 않은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 때, 긍정적인 행동지원은 아동에게 원하는 행동을 가르치고 강화하여 긍정적인 행동을 촉진합니다. 이는 아동이 사회적 규칙을 이해하고 따르며, 자기 통제와 자기 조절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습니다.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긍정적인 행동지원은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