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심화과정] 삼성 vs LG 그들의 전쟁은 계속된다를 읽고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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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 오늘날 한국을 대표하는 두기업 삼성과 엘지를 통해 기업운영과 관련된 여러 내용을 정리, 분석해보았습니다. 굳이 이 두기업에 관한 내용을 요약하는 것보다 전체적인 틀에서 지속가능한 경영, 전반적인 내용을 보는데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혈연으로 맺어져있지만, 외국계들보다도 더 냉정하게 싸우는 두기업을 보면서 새삼 경제전쟁의 무서움을 느끼곤 합니다. 좋은 점수를 받아서 개인적으로 만족이 크며, 이 자료가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 삼성 vs LG 그들의 전쟁은 계속된다
* 남의시장 뺏어오기
* 지속적인 성장이 중요하다
* 성공의 유지를 위해 지속해야할 점들
* 기업의 성공조건
* 기업위주의 경영환경은 위험하다
* 리더쉽의 실종
본문내용
* 지속적인 성장을 꿈꾸지 않는 경영자가 있을까? 하지만 기업경영의 현실은 냉혹하기만 하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기업의 평균 수명은 13년, 30년이 지나면 80%가 소멸한다고 한다. 세계적으로 뛰어난 기업들이라고 평가하는 포춘 500대 기업의 경우 1955년부터 40년간 전체의 68%인 340개 기업이 사라지고 말았다. 포브스지가 창간 70주년을 맞아 미국의 주요 기업들이 지난 70년 간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1917년 당시, 100대 기업 중 1987년까지 살아남은 기업은 39개 밖에 안되었다. 그리고 39개의 생존 기업들 중 18개 기업만이 100대 기업의 자리를 지켰다. 기업 수명에 관한 다른 연구들도 많지만 기업 수명은 생각보다 짧다라는 메시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기업의 장수나 지속적인 고성장이라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가를 잘 보여준다.

그렇다고 기업수명이 짧다고 마냥 수명이 다하기만을 기다리는 경영자는 세상 어디에도 없다. 가치창출에 기반한 지속적인 성장과 수익 창출이야 말로 기업의 숙명이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영생의 묘약’을 찾고자 장수기업과 지속적인 고성과 기업에 대한 연구는 학계, 컨설팅 회사 등을 중심으로 활발히 이루어져 왔으며 그들을 닮기 위한 노력은 지금 이 순간에도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잠시 여기서 한 가지 질문을 던져 보자. 많은 문헌에서 이야기하는 지속적인 성공의 방법이 과연 올바른 것인가? 그리고 그렇게 한다면 과연 지속적인 성공을 보장받을 수 있는 것인가? 기존 연구와 지속적인 성공이 예상되던 기업들의 실제 성과를 살펴본 후 성공기업 연구의 한계와 대응방안을 생각해봐야할 때가 아닌가 한다.

성공의 유지를 위해 지속해야할 점들

첫째, 지속적인 성공 자체가 자신이 속한 경영환경 내에서 과연 얼마나 가능한 것인지 엄밀히 따져 볼 필요가 있다. 극심한 외부환경 변화나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오랜 기간 성공할 수 있도록 설계된 기업이라 할지라도 실패할 가능성이 큰 산업에 포진한 기업들은 전략중심의 관점 하에 전략적 선택이나 혁신을 통해 현재의 성공에 보다 집중할 필요가 있다. 이는 외부 환경과 게임 룰의 잦은 변화에 시의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할 경우 뛰어난 조직역량을 발현할 기회 조차 가지지 못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러한 접근이 조직적 요건을 약화시킬 것이라는 우려도 있으나 뛰어난 사람, 우수한 조직 문화, 내부에서 육성된 경영자와 같은 요건들이 성공체험을 통해 확보, 강화, 유지되는 측면을 감안해 볼 때, 오히려 현실적인 방안임을 쉽게 알 수 있다. 산업 내 전략의 상상력이 고갈되어 차별화가 힘든 경우에는 고슴도치와 같이 전략적 일관성을 가지고 조직적 여건 확보에 보다 주력하면서 전략적 차별화의 기회를 기다리는 방식으로 장기 성공전략을 설계하는 편이 낫다.
참고문헌
* 삼성 vs LG 그들의 전쟁은 계속된다 - 미래의창
* 삼성초고속 성장의 원동력 - 김영사
* 이건희 21세기 신경영노트 - 행복한 마음
* 한국이 낳은 글로벌기업 LG전자 - 무역경영사
* 삼성경제연구소 지식포럼 자료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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