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을 비교, 아동의 지도원리 및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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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방통대 2학기 과제물입니다
작년에 만점받았드랬죠^^
목차
Ⅰ. 서 론

Ⅱ.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
1. 정신분석 이론
2. 사회학습 이론
3. 인지발달 이론
가. Piaget의 도덕성 발달 이론
나.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다. Piaget ․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비교

Ⅲ.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 원리

Ⅳ. 도덕성 발달을 위한 활동

Ⅴ.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현대사회는 정보화 산업 사회로서 그 변화의 속도가 걷잡을 수 없이 빠르고 생활의 양상이 대단히 복잡하다. 이러한 양상은 우리들에게 새로운 상황과 가치의 갈등을 경험하게 하고 있으며, 특히 급격한 사회 변화와 경제성장, 가치관의 변화 등으로 팽배해진 물질만능, 배금주의, 이기주의에 우리사회의 미래를 짊어지고 갈 어린이들이 도덕적 가치관의 무질서 속에서 방황하고 있다는 점은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새로운 사회 현상을 바르게 이해시키고 기본적인 가치와 갈등을 얻게 하며, 새로운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 즉, 바람직한 사회생활을 위한 규범으로서 ‘도덕성’이 요구된다.
도덕성이란 인간이 사회생활을 해나가는 데 있어 인간행동의 준칙이 되는 것으로서, 사회가 기대하는 바람직한 행동 규범에 부합되는 사고와 행동 체계이다. 도덕성 발달은 주로 세 가지 다른 측면에서 언급되고 있다. 즉 도덕적으로 사고하고 옳다, 그르다를 판단하는 인지적 측면, 그리고 도덕적인 행동이 요구되는 상황에 수반되는 정서라는 정의적 측면, 옳고 그른 행위라는 행동적 측면이 포함된다. 도덕성의 세 가지 측면을 살펴보면 첫째, 도덕성의 인지적 측면이란 ‘선악 판단의 능력’을 말한다. 도덕적 규범이나 원리 또는 규범의 합리성을 판단하고 선택하며, 그것에 비추어 자신의 행동이나 타인의 행동을 평가하는 능력을 말한다. 둘째, 도덕성의 정의적 측면이란 도덕적 민감성, 공감능력, 분노, 배려 등을 말한다. 도덕적 정서의 발달을 통해 도덕적인 문제에 대한 민감성을 발달시키고, 도덕적 행동을 좋아하며, 비도덕적인 행동을 혐오하고 회피하려는 경향을 말한다. 셋째, 도덕성의 행동적 측면이란 도덕적 규범이나 원리를 내면화하고, 이를 실천하려는 태도나 성향을 가지고 습관화시킨 상태를 말한다. 우리의 과제는 어린이들로 하여금 이 도덕성의 세 측면을 잘 발달시키도록 돕는 것이다. 도덕성의 기초를 형성하는 시기인 어린이의 도덕성 발달은 사회적 발달에서 매우 중요하며 자신의 삶이나 사회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성장과 발달과정에 있어서 다른 어떤 특성보다 중요한 과업이라 하겠다. 그러므로 이러한 도덕성이 어린이의 성장과정에서 어떻게 형성되어지고 어떻게 발달하는지에 대해 알아 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과제물에서는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을 살펴본 후, Piaget와 Kohlberg의 이론을 중심으로 도덕성 발달의 단계를 비교해보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대해 설명해 보고자 한다.

Ⅱ.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

도덕성 발달이론은 내면화 현상의 초점을 맞추는 측면에 따라 정의적 측면을 강조하는 정신분석 이론적 입장, 행동적 측면을 강조하는 사회학습 이론적 입장, 인지적 측면을 강조하는 인지발달 이론적 입장으로 나눌 수 있다.
각각의 입장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정신분석 이론

정신분석 이론가들은 도덕성의 발달은 부모와의 강한 동일시 현상에서 생기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동성의 부모와의 성역할 동일시에 관해 전술한 논의는 도덕성의 발달에 대한 정신분석학의 취급방법의 기반을 나타내는 것이다. 어린이의 양심인 초자아(Superego)는 자기 자신의 성적 그리고 공격적 충동과 이들 충동을 행동으로 나타냈을 경우 부모가 어떻게 대하는가 하는 문제 사이의 갈등을 경유하여 형성된다. 고전적 정신분석 이론에 의하면 부모가 어린이의 충동을 금지하고자 강제하면 할수록 어린이의 양심도 또한 강하게 된다고 한다. S. Freud(1961)는 남자아이는 여자아이보다도 더욱 분화된 가변적 초자아(Punitive superego)를 발달시킨다고 가정했다. 프로이드는 나아가서 보다 강한 충동적 에너지를 보일 때에 남자아이는 여자아이보다 부모에게 엄하게 다루어진다고 지적했다.
그는 남자아이가 부모를 동일시하는데는 2가지 이유가 있다고 지적한다. 그것은 아버지의 애정을 잃어버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공격자로서의 아버지에 대한 두려움이다. 아버지의 동일시는 강한 것이고, 충분히 통합된 일련의 도덕적 기준에 방향이 설정되지 않으면 안된다. 프로이드에 의하면 여자아이는 한 가지 이유에서 어머니를 동일시한다고 한다. 즉 애정상실의 두려움이다. 동일시에의 이와 같은 동기유발은 남자아이보다도 강한 것이 아니다. 그만큼 여자아이의 초자아는 약한 것이다.

참고문헌
1. 유아사회교육 ‧‧‧‧‧‧‧‧‧‧‧‧ 유효순ㆍ홍순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 유아사회교육 ‧‧‧‧‧‧‧‧‧‧‧‧ 구광현ㆍ이희경 (동문사)
3. 유아의 사회성 발달 ‧‧‧‧‧‧ 김수영 외 (학지사)
4.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 이경영 (교육과학사)
5. 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 최혜순 (학문사)
6. 어린이의 사회 ‧ 도덕성 발달 ‧‧‧ 홍순정 (창지사)
7. 어린이를 위한 피아제의 이해 ‧‧‧ 이기숙ㆍ주영희 역 (창지사)
8. Kohlberg의 도덕 발달 이론 ‧‧‧‧‧‧‧‧ 김민남 (교육과학사)
9. 발달심리학 ‧‧‧‧‧‧‧‧‧‧‧‧‧‧‧‧‧‧‧‧ 최경숙 (교문사)
10. 발달심리학 ‧‧‧‧‧‧‧‧‧‧‧‧‧‧‧‧‧‧‧‧ 송길연 외 역 (시그마프레스)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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