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네트워크] 정책네트워크의 개념, 특징, 변화요인, 정책결정유형, 진화모형, 유용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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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정책네트워크의 개념

Ⅲ. 정책변동에 대한 논의

Ⅳ. 정책네트워크의 유형과 특징
1. 하위정부모형(subgovernment model)
2. 정책공동체모형(policy community model)
3. 이슈네트워크 모형

Ⅴ. 정책네트워크의 변화요인

Ⅵ. 정책네트워크와 정책결정유형

Ⅶ. 진화론적 시각의 특성과 정책네트워크 진화 모형 도식

Ⅷ. 네트워킹 정책의 접근법
1. 네트워크의 공급
2. 네트워크의 수요
3. 네트워크 자원
4. 네트워크 환경
5. 네트워크 실패와 정책

Ⅸ. 정책공동체-정책네트워크 모형의 유용성
본문내용
정책의 내용과 정책을 둘러싼 환경이 점점 복잡하게 됨에 따라 공공정책의 형성은 더 이상 국가기관에 의해서 일방적으로 이루어질 수 없으며, 불가피하게 다양한 이익, 목표, 전략을 가진 행위자들 사이의 상호작용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학자들은 정책과정에서 다양한 행위자들의 참여와 상호작용을 묘사하는 ꡐ정책네트워크ꡑ 논의들을 발전시켜 왔다. 이 정책네트워크 논의는 50년대에 출현해서, 70년대 후반과 80년대 초반에 본격적으로 논의되었으며, 유럽과 북미등지에서 정책형성과정 연구의 지배적인 파라다임으로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정책네트워크는 정책형성과정에서 복잡한 행위자 관계를 묘사한다는 논의의 유용성에도 불구하고, 개념의 사용과 관련해서 보면, 이를 논의하는 학자들의 수만큼이나 다양하며, 복잡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예컨대 중립적 입장에서 정부와 이익집단 및 사회부문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모든 개념을 정책네트워크로 설명하는 경우도 있으며, 주로 조직간 관계론적 입장에서 단순히 행위자들간에 나타나는 비공식성, 분권화, 수평적인 관계가 두드러지는 메타포어로 설명하기도 한다.
이렇게 정책네트워크가 다양하게 논의되기는 해도, 일반적으로 이 개념들은 특정한 정책분야들내에서 민간부문, 공공부문 할 것 없이 참여자들을 열거해 주고, 중요한 정책 등에 초점을 맞추면서 상호작용하는 행위자들의 관계를 알려주기 때문에 복잡한 정책현실을 이해하는 개념이라는데는 거의 합의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

Ⅱ. 정책네트워크의 개념

네트워크분석은 사회적 현상을 한 행위자나 조직을 단위로 분석하기보다는 이들간에 맺어지는 관계로부터 나타나는 출현적 속성(emergent property)을 강조하고 그에 따라 관계의 양상을 분석한다는 점에서 행위자중심 혹은 변수중심의 접근법과 구별된다. 네트워크분석은 시스템 안에 있는 행위자들을 연결하는 관계를 강조함으로써 전반적인 사회적 구조와 구성요소들의 시스템적 그림을 그릴 수 있게 하고 사회적 관계들의 구조를 통해 행위자들이 형성하고 있는 네트워크의 구조적 속성을 분석할 수 있으며 개별적인 행위자의 수준에서 나타나지 않는 중요한 사회현상을 밝혀낼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Knoke& Kuklinski, 1983: 9-10).
정책네트워크는 이러한 네트워크분석의 일반론을 정책결정의 구조에 관한 분석에 적용한 것으로 현실의 정치사회적인 변화로 인해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상호의존이 증가됨에 따라 국가에만 초점을 두지 않고 공식적 행위자뿐만 아니라 비공식 행위자들도 정책영역에서 관심의 대상으로 부각되었다.
정책네트워크에 대해서는 많은 학자들의 논의와 다양한 개념정의(Knoke & Kuklinski, 1983; Jordan &Richardson, 1987; Hanf & Scharpf, 1977; Kenis & Schneider, 1991; Marin &Mayntz, 1991; Jordan & Schubert, 1992; Rhodes, 1992)가 있으나 공통적으로 정책행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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