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 민족주의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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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민족주의의 의미

Ⅲ. 민족주의의 역사적 고찰
1. 국가주의
2. 국민주의

Ⅳ. 민족주의와 보편주의

Ⅴ. 민족주의의 정신적 원리

Ⅵ. 민족갈등과 근대정치제도인 대의민주주의

Ⅶ. 한국의 민족주의

Ⅷ. 한국민족주의의 다양성

Ⅸ. 통일시대의 대안적 민족주의
1. 통일의 의미와 당면과제
2. 민족주의의 한계
3. 대안적 사상으로서의 민족주의

Ⅹ. 결론
본문내용
민족주의는 근대적인 운동이다. 그 생명력과 광범위한 영향력으로 말미암아 유서깊은 사조이고 정치행태의 불변적 요소라고 생각하는 견해도 있지만 실제로 미국 독립혁명과 프랑스 혁명을 기하여 비로소 만개했다. 19세기는 유럽에서 민족주의의 시대로 불리었다. 남아메리카의 신생국들이 민족주의를 받아들인 뒤 19세기 초엽에는 중부 유럽으로 전파되었고 중반기에는 남․동유럽으로 번져나갔다. 20세기의 민족주의 운동은 아시아․아프리카 지역에서 치열한 투쟁양상을 보였다. 18세기가 되기까지 국가나 영토는 민족성에 따라서 규정되지 않았고 사람들은 도시국가, 봉토․영주․왕조국가․종교단체․교파 등에 묶여 있었다. 민족국가의 개념은 역사상 대단히 새로운 것이었으며, 과거에는 이상적 국가형태로 서술되지도 않았다. 15세기에 걸친 중세 그리스도교 세계에서 이상의 모습으로 부각되었던 것은 보편적인 세계국가였지 분할된 정치단위가 아니었다. 로마 제국은 중세에 신성 로마 제국으로 명맥을 유지했을 뿐 아니라 '레스 푸블리카 크리스티아나'(그리스도교 공화국 혹은 공동체)의 개념 속에 살아 있었으며 세속화가 진행된 뒤에는 '일치된 세계문명'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정치단위가 민족성에 의해 결정되지 않았던 것처럼 문명의 측면에도 다양한 민족성이 발현될 수 없었다. 중세에는 그리스도교 세계나 이슬람 세계에서나 오직 한가지 색깔을 가진 문명이 존재할 따름이었다. 내용이 고대의 그리스 로마 문명으로 바뀌었을 뿐 르네상스와 고전주의시대에도 이와 같은 일원성은 변함이 없었으며, 이후로는 프랑스 문화가 지성인들에게 일반적인 호소력을 가진 시대도 있었다. 18세기로 접어들면서 교육은 오직 모국어로만 가능하다는 생각이 나타났다. 고전어나 고도의 문명을 이루었던 민족의 문예적 산물은 그다지 쓸모가 없다는 것이었다. 18세기가 끝날 무렵 교육 및 공공생활의 민족주의화 경향은 정치적 충성의 범위를 넘어 민족적 차원으로 나아갔다. 문화적 민족주의를 처음으로 입에 담았던 시인․학자들은 자국어(속어)를 개척하여 문어체의 수준으로 끌어올렸으며 민족의 전통들을 하나하나 탐구하기 시작했다. 이들의 정신을 물려받은 민중들은 장차 민족국가의 형성을 요구하게 된다. 18세기 이전 일부 세력들 사이에서는 민족적 감정이 생성되었고 특히 갈등이 빚어졌을 때 두드러졌다. 정치적으로 중요성을 띠는 민족감정의 발흥에는 복잡다단한 사태의 진전이 배경을 이루고 있었는데 첫째, 절대군주가 등장하여 중세 봉건사회의 지방 분권주의(分權主義)를 타파하고 영토확장과 함께 중앙집권적 국가를 탄생시켰으며, 둘째, 생활 및 교육의 세속화가 진행됨에 따라 자국어가 유행하고 교회와 종단의 구속력이 약해졌으며, 셋째, 상업이 발전됨으로써 중산 시민계층과 자본주의적 기업형태를 창출해냈다. 정치적․경제적 중앙집권화가 이루어진 영토적 통일국가에는 중세의 종교운동에 견줄 수 있는 열정이 스며들어 있었고 국가의 중심으로 자처하고 있던 군주는 국민주권 이론과 인권사상에 밀려났다. 군주는 더이상 민족이나 국가가 아니었고 국가는 국민의 국가, 민족적 국가, 조국이어야 했다. 국가는 민족과 동일시되었으며 문명은 민족적 문명을 의미했다.
이러한 발전양상은 2,000년 이상 정치사상을 지배해왔던 기본적 관념들에 배치되었다. 인간이 통상 보편성을 강조하고 일치와 화합을 바람직한 목표로 상정해왔던 반면, 민족주의는 특별하고 국지적인 것들과의 차이, 민족의 개체성 등을 내세웠다. 그러나 초기의 민족주의는 좋지 않은 면들을 별로 드러내지 않았다. 보편적 인간성, 인간 통성(通性)으로서의 이성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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