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학(국어교육의 본질,사고 교육으로서 국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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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국어교육학(국어교육의 본질,사고 교육으로서 국어교육)

1> 국어교육의 본질

1. 국어교육의 목적
1)기능적 문식성(functional literacy)의 신장
2)문화의 계승과 창조
3)국어교육과 자아성장
2. 국어교육의 성격
1)내용 교과와 방법 교과적 성격
2)관습성과 창조성

2> 사고 교육으로서 국어교육

1. 국어교육관의 패러다임
1)기능 중심의 국어교육관
2)지식 중심의 국어교육관
3)사고 중심의 국어교육관
2. 사고 중심 국어교육의 특성
1)언어적 사고의 본질과 국어활동
2)국어활동과 사고의 총체성
본문내용
내용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연결된다.(발신자의 심리적 작용이 가장 중요함)
발신자의 심리 내용: ①사건을 바라보는 시각, ②지시대상을 바라보는 수준에 따라서 텍스트는 달라진다.
지시대상이 갖고 있는 자질들 중에서 발신자가 파악한 자질들 가운데 일부를 선택하여 그것들의 관계로 재구조한다.
발신자의 심리 내용에는 적절한 어휘소의 선택과 국어의 문법에 맞게 순서화, 구조화하는 작업도 포함한다. 지시대상을 같은 맥락에서 바라보았지만 어떤 어휘소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텍스트가 결정된다.
⇒국어교육은 사고중심으로 접근해야 한다.


2. 사고 중심 국어교육의 특성

1)언어적 사고의 본질과 국어활동
․사고: 일반적인 통념상으로 지적 활동을 지칭하는 것
사고가 지니는 특성→『철학사전』
①사고란 내적 의식과정이다.
②사고란 어떤 대상에 대한 것이고 그 대상의 속성이나 관계를 다룬다.
③사고를 서술하기 위한 언어는 객관적 실체를 반드시 지칭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비연적이다.
④사고는 언어의 형태로 표현되고 전개되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언어적이거나 개념적이다.
⑤각각의 사고는 어떤 종류의 논리적 형태, 즉 범주적, 가설적, 보편적, 특수적 형태의 논리를 지닌다.
⇒논리적․개념적․언어적 성격을 갖고 있음→인지 중심적 사고
․정신작용에서 존재하는 다른 차원의 의식과정
①대상을 특정한 시각이나 의도와는 무관하게 바라보아야 한다.
②인식 주체가 인식대상과 하나가 되어 그 대상에 몰입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감정이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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