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격효과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소격효과의 개념
1. 1 소격효과의 개념
1. 2 브레히트의 변증법과 소외
1. 3 브레히트 이전 소외의 형태

2. 소격효과의 기법
2. 1 공연기술
․ 연기
․ 무대장치
․ 음향효과
․ 조명효과
․ 슬라이드 및 영상

3. 소격효과의 양상
3. 1 소설
3. 2 시
3. 3 극

4. 소격효과의 한계
본문내용
1. 소격효과(Verfremdungs effect)의 개념
1. 1 소격효과의 개념
소격효과는 관객과 배우의 심리적인 거리를 말하는데 독일의 브레히트가 주장한 예술표현기법이다. 여기에서 소외(Verfremdung)라는 개념을 예술표현기법으로 그것은 무엇보다 관객들이 배우의 연기에 몰입해 동일화되어서는 안 되며, 어디까지나 제 4의 벽에 갇혀있는 환각의 세계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인 입장에서 극을 평가해야 한다는 것이다. 브레히트는 아리스토텔레스적 연극관을 부정하면서 소외의 개념으로부터 브레히트가 기한 연극에서의 소외효과는 단순한 연극기법이 아니라 관객으로 하여금 무대에 대해 거리와 이성을 가지고 분석적이고도 비판적인 태도를 갖도록 함으로써 적극적으로 현실변화에 참여케 하려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어떤 사건 또는 성격을 소외시킨다는 것은 그 사건이나 성격에서 자명한 것, 명백한 것을 제거하고 그에 관해서 놀라움과 호기심을 자아내게 하는 것이다. …… 소외시킨다는 것은 역사화 하는 것이며, 사건과 인물을 역사적으로 무상한 것으로 묘사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과정은 동시대인에게서도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니, 그들의 자세도 시대적 제약을 받는 것으로, 역사적으로 무상한 것으로 묘사될 수 있는 것이다”
‘실험연극에 관하여’ 연설문, 1939, 브레히트 이원양, 『브레히트 연구』, 두레, 1984 p. 5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연 그것이 미술일까
  • 소격효과’같은 가치들은 우리에게 이화작용이 일어나게끔 하여 완전히 한 영화에 무비판적으로 몰입되는 것을 방지하고 한 걸음 떨어져서 좀 더 객관적이고 분석적으로 영화에 노출되도록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보았다. 맥루한은 텔레비전에 관심을 기울였다. 텔레비전이 등장하기 전까지 중심적 기능을 하던 인쇄와 책 문화는 인간에게 개인주의, 직선적사고, 프라이버시 등 주로 현대사회의 딱딱하고 경직된 문화형성에 영향을 주었다면 텔레비전

  • 소무小武지아장커 감독樟柯
  • 주위에 가든 자리잡고 있는 새로운 변화를 거부할 만한 힘을 가지고 있지 않고, 결국 호출기는 그를 잡혀가게 하는 도구가 된다. 이제 소무는 새로운 힘에 의해 완전히 점령당하는 것이다.참고자료스틸컷 -영화 캡처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72272(네이버 지식백과)http://blog.naver.com/sarrang0j?Redirect=Log&logNo=100003301676(블로그)학술자료- 6세대 카테고리 (김영미교수님)학술자료- http://www.happyhaksul.com/data/519905 (대학 레포트 영화 小武(소무) 감상문)

  • [문학이론] 소격효과
  • 1. 소격효과1.1소격효과의 정의1.2소격효과의 기원1.3소격효과의 특징1.4소격효과의 기법2.문학작품에서의 소격효과2.1. 황지우의 시에 나타난 소격효과2.2. 남정현의 분지에서 나타난 소격효과2.3. 오상원의 작품에서 나타난 소격효과2. 4. 그로테스크로 나타내는 소격효과2. 5. 이청준의 매잡이에서 나타나는 소격효과3. 결 론소 격 효 과1. 소격효과1. 1. 소격효과의 정의소격효과는 브레히트가 연출 작업시에 생소화를 얻으

  • [문학이론연구] 소격효과
  • 목차1.소격효과의 개념-브레히트-2.일상생활에서의 소격효과3.소격효과의 양상1)낯설게 하기-시에서의 낯설게 하기2)몽타주 기법-소설에서의 몽타주 기법3)그로테스크-영화에서의 그로테스크 기법4)패러디와 풍자-영화에서의 패러디와 풍자4.소격효과의 기법-연기기법-무대장치-음악5.소격효과의 한계1. 소격효과 疏隔效果, alienation effect 독일의 극작가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서사기법. 연극에서 현실의 친숙한 주변을 생소하게 보이게

  • 문학 -소격효과
  • 소격효과-Verfremdungseffekt-목 차1. “소외란 무엇인가?”2. 소외효과의 기법3. 『코카서스의 백묵원』4. ‘소외’가 통찰과 재미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이유5. 소격 효과와 희극성 효과6. 분리의 원리와 소격 기법7. 배우와 역의 분리8. 브레히트 이외의 소외효과 정의9. 소외 효과와 다른 개념과의 상관관계10. 3인칭화, 과거화, 상대화기법11. 패러디(parody)와 소격효과12. 아리스토텔레스와 브레히트13. 영화에서 나타나는 소격효과14. 시에서 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