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라디오 언어와 일상 언어의 차이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라디오란?

2. 라디오가 갖고 있는 매체의 특성

3. 라디오 언어의 조건

4. 라디오 커뮤니케이션

5. 라디오 방송언어의 특성

6. 일상언어의 특징

7.일상 언어와 라디오 언어의 차이점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라디오란
방송국에서 발신하는 전파를 잡아 이것을 음성으로 복원하는 기계'로 넒은 의미에서 영어의 Radio, 즉 무선 전체를 가리키는 말이었으나 이것이 변천 되어 전파에 의한 음성방송과 이를 수신하는 기기, 즉 수신기를 가리키게 되었다. 그러므로 기기인 라디오의 정확한 명칭은 수신기, 방송인 라디오의 정확한 명칭은 라디오 방송이다.

2.라디오가 갖고 있는 매체적 특성
가. 묘사성
라디오 매체는 텔레비전과는 달리 소리만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눈먼 매체이다. 그러나 라디오는 상상력을 자극하는 매체이기 때문에 스피커를 통해 진행자나 게스트의 목소리를 듣자마자 청취자들은 그가 들은 것을 ‘마음의 눈’으로 소리 또는 주인공을 시각화시킨다.
참고문헌
[1]. 박원달, 라디오 제작 실무론, 초판, 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p38, p47~53.

[2]. KBS라디오센터, 라디오 프로듀서 되기, 초판, 한국방송출판, 2001, p83.

[3]. MBC문화방송라디오국, 라디오 방송 제작론, 초판, 나남, 1991, p38~49.

[4]. 전병용, 매스미디어와 언어, 초판, 청동거울, 200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참고가 됐습니다.
  • crow***
    (2009.05.08 19:41:57)
회원 추천자료
  • [언어학] 라디오의 언어로 알아본 세대별 특징
  • 라디오에 나타난 40~50대 중년층의 언어(1) KBS 행복한 아침, 정한용 왕영은 입니다(2) 이재용, 최유라의 라디오 세상 (3) 송승환, 양희은의 여성시대 2. 방송 진행 중, 사연에 나타난 언어의 특징1) 방송진행 중, 사연에 나타난 10대 청소년들의 언어의 특징2) 방송진행 중, 사연에 나타난 20~30대 연령층의 언어의 특징3) 방송진행 중, 사연에 나타난 40~50대 연령층의 언어의 특징3. 10대, 20~30대, 40대 이후 연령층 비교 분석1) 공통점2) 차이점3) 종합분석Ⅲ.

  • [한국어음운론] 음성전문방송인의 발화 특징 - ‘ㅎ’탈락, 음장, 발화속도를 중심으로
  • 언어 - 일본인 학생과 경상도 출신학생의 전사 특징을 중심으로중간언어는 외국어 학습자가 외국어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모국어의 간섭을 받아 습득하게 되는 언어체계이다. 중간언어의 체계는 개인마다 다른지만, 일본인 학생의 전사에서 일본어의 간섭이라고 할 만한 특징적인 점들을 찾을 수 있었다. 또, 경상도 출신 조원들이 전사한 것과 서울 출신 화자가 전사한 것을 비교한 것에서도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비록 방언 화자가 표준어를 접

  • [대중매체와 언어] 광고
  • 언어는 문법에 맞게 사용해야 한다’는 일반적 기대치에서 벗어나기 때문에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광고언어는 일상 언어를 바탕으로 하지만 일상 언어와의 차이점은 소비자에게 관심을 갖게 하는 수단이면서 정보를 전달한다는 목적을 동시에 지닌다는 것이다. 3-2 1. 움직임정보전달에 있어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도 정보를 전달 할 수 있는 경우.예 1) 격동적인 움직임지금 선전하고 있는 제품이 어떤 재료

  • [텔레커뮤니케이션] 뉴미디어 - A critical introduction
  • 라디오와 TV가 고안된 후에 내용을 채우는 것은 미디어 기술이다. 처음 군사․무역목적을 위한 1:1 비밀문서의 수송해서 시작해 고아팬의 활동으로 다락방에서 시민생활을 시작했다. 그리고 1920년대 남자들에 의해 다양한 종류의 라디오가 조립되었다. 1920년대 중반부터 미국과 유럽에서 라디오는 가정의 수용자에게 광고하기 위한 수단이 되었고, 이후 라디오의 대중적인 인식이 하드웨어 제조업자들과 방송업자에게 퍼졌다. 주부에게 장식용 가구로

  • 대중문화의 겉과 속 3을 읽고
  • 차이점을 파악해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그 해결책을 제시해서 홍보한다면 이런 시대에서 세대의 차이 없이 대화하며 자료를 공유하고 등 긍정적 모습을 기대 할 수 있을 것이다.결론적으로 저자는 현대사회의문제점에 대해서 사람들이 인정을 받기위해 수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수많은 노력을 하고 인정받지 못하면 그 심한 우울증에 빠진다는 것을 말한다.이 또한 극복해야 할 과제라 생각 한다. 나의의견과 일치하지는 않지만 “대중문화의 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