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의 언어적 기능과 비언어적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 목차
-
만화의 정의
만화 언어의 특성
애니메이션 언어의 특성
만화의 분류
만화의 기호
- 본문내용
-
만화의 정의
만화란 재미있고 오락성 넘치는 기호로서 자유분방한 필치로 그린 그림이다.
만화 언어의 특성
만화는 작가가 눈앞에 보이지 않는 독자를 상정하여 단순하고 추상적인 그림과 상징적인 기호로 구성된 칸을 효과적으로 배열함으로써 완결성 있는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설명만으로 만화를 이야기한다는 것은 만화에 대한 부분적인 설명이라고 밖에 할 수 없다. 대사와 배경음악이 빠진 영화를 생각할 수 없는 것처럼 그림과 영상만 있고 말이 빠진 만화는 불완전한 것이다. 따라서 만화에서 말이 어떤 기능을 하고 있으며 어떤 존재 양상을 보이는가를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만화에서 말은 글자로 표현된다. 여기서, 글자로 표현된다고 하는 것은 만화에서의 글자가 일반적인 글자의 용법과는 달리 표현적 의미를 전달해 주는 기능을 가졌음을 뜻한다. 그런데 표현적 정보는 음량이나 억양, 엑센트와 같은 초분절음에 의해 전달된다. 따라서 각 분절음에 대응되도록 만들어진 문자만으로는 표현적 정보를 전달할 수 없
- 참고문헌
-
김진우 (1985), 언어-그 이론과 응용-, 서울: 탑출판사.
박석환-코믹스 만화의 세계-살림
우은정-만화의 스토리 작법-다다
베르나르 뒤크 작, 박지나 역-만화의 기법-까치
명지출판사 편집부-만화의 행동과 표현
다음, 네이버, 야후 등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