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소격효과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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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개념
2. 서사극에서의 소격효과
1) 아리스토텔레스와 브레히트
2) 서사극과 ‘낯설게 하기’ 기법
3. 시에서의 소격효과
<황지우의 시와 브레히트의 거리두기>
4. 소설에서의 소격효과
‘소나기’
‘날개’
5. 영화에서의 소격효과 기법
<한국영화가 받아들인 브레히트
네러티브상의 생소화 기법들 >
<편집 기법에 의한 거리 두기>

본문내용
1. 개념
본래 그리스 연극에서 비중을 둔 것은 비극이었다. 신이 만들어 놓은 운명이나 상황에 종속된 인간이 거기에서 벗어나려고 애를 쓰다가 결국 좌절하거나 파멸하고 마는 것이 비극이다. 위대한 주인공의 장엄한 죽음을 다루므로 그 비극을 접한 이들은 한바탕 눈물을 쏟는다. 운명에 속박된 세인(世人)들은 삶의 한 구석에 여러 가지 응어리가 맺혀 있을 수밖에 없겠다. 응어리라는 것은 참 묘한 것이어서, 웬만해서는 녹거나 부서지지 않고 명치 한복판에 자리 잡고는, 끝없이 심사를 불편하게 한다. 그러나 이 심사라는 것도 내면에서부터 분출되는 울음에는 그 위세를 접을 수밖에 없는 것이니, 한바탕 울고 나면 속이 후련해지는 것이 그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는 [포에티카](Poetica)에서 비극의 효과를, 눈물을 통하여 감정을 정화(淨化 ; 카타르시스 catharsis)시킨다고 보았다. 어쩌면 한바탕 웃음으로 속이 후련해지는 것도 같은 이치일 듯싶다.
그리스 희극은 인물의 어리석음이나 인물이 지닌 약점 등을 경쾌한 웃음으로 표현한다. 희극의 주인공은 범상한 인물일 수밖에 없다. 경쾌함은, 비극이 주는 심리적 압박-긴장을 완화시켜준다. 인물이 얼마나 어리석은지, 얼마나 모순을 지니고 있는지 폭로하고 조롱하는 것이라, 다분히 공격성을 지니게 된다. 아리스토파네스(Aristophanes)는 [구름](Nephelai)에서 소크라테스(Socrates)를 한껏 조롱하였는데, 그것은 소크라테스의 영향력이 아테네 정치 권력을 위협했기 때문이다. 때문에 소크라테스가 얼마나 보잘것없는 존재인가를 나타내기 위해서 사실을 왜곡시키고 과장시킬 수밖에 없었다.
참고문헌
․ 낯선 시 형식을 통한 현실 드러내기, 김길웅, 한국 브레히트 학회, 브레히트와 현대 연극, 1996
․ 브레히트의 서사극에 있어서 ‘성격’과 ‘플롯’ , 정동란, 한국 브레히트 학회,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2000
․ 브레히트와 한국연극, 이윤택, 한국 브레히트 학회,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1999
․ 브레히트와 영화, 윤시향, 원광대학교, 1995
․ 브레히트의 소외이론과 비아리스토텔레스적 극장, 이혜경, 강릉대학교 인문과학 연구소 ,1997
․ 브레히트의 서사극 이론, 송동준, 성곡학술문화재단, 1984
․ 브레히트 : 브레히트와 서사극, 이상일, 건국대학교, 1996
․ 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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