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론연구] 풍자와 해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풍자와 해학의 분류


2. 풍자
1) 풍자의 기원 및 정의
2) 풍자의 특성
3) 우리 문학속의 풍자
3-1) 채만식 문학 속의 풍자
3-2) 김성한 문학 속의 풍자
3-3) 풍자 시조
3-4) 일제강점기 시대 시의 풍자
4) 일상생활속의 풍자


3. 해학
1) 해학의 기원 및 정의
2) 해학의 특성
3) 우리 문학속의 해학
3-1) 김유정 문학 속의 해학
3-2) 성석제 문학 속의 해학
3-3) 김삿갓의 해학시
4) 일상생활 속의 해학


4. 풍자와 해학의 차이점
본문내용
1. 풍자와 해학의 분류

-숭고

-골계 - 객관적 골계
(웃음) - 소박성의 골계
- 주관적 골계 - 해학 (부드러운 골계)
- 아이러니
- 풍자 (사나운 골계)
- 기지

2.풍자

1) 풍자의 기원 및 정의
풍자의 어원은 '가득히 담긴 접시' 라는 뜻의 라틴어 lanx satura 에서 유래한다. 이 말은 뒤에 '혼합물','인간의 어리석은 행위를 조롱하기 위해 각각 다른 주제를 잡다하게 다룬 것'을 뜻하게 되었다 서구의 고대 사회에서 문학의 한 갈래였던 풍자가 모든 갈래의 문학에 사용되는 표현기법으로 정착된 것은 18세기에 이르러서이다. 시대적으로 보면 풍자문학이 발달한 시기는 사회가 이원화되어 갈등을 일으키던 때이다. 프랑스 혁명을 불러일으킨 계기로 까지 평가되고 있는 보마르셰의 희극<피가로의 결혼>이나 세르반테스의<돈키호테>가 지배계급을 비판하고 조롱하는 것처럼 조선사회의 봉건체제와 가치관에 대해 비판하는 실학파의 문학이나 1930년대에 일제 강점 하에 풍자문학이 활발히 창작되었다는 점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고문헌
문학평론가협회 / 문학비평용어사전㉻ / 국학자료원(2006)
한국문화교류연구회편 / 해학과 우리 / 시공사(1998)
박세현 / 김유정의 소설세계 / 국학자료원 (1998)
한용환 / 소설학 사전 / 문예출판사(1999)
이상근 / 해학 형성의 이론 /
남준현 / 해방 전후 채만식 풍자문학 연구 /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조지향 / 채만식의 해방 직후 소설에 나타난 풍자성 연구 /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백운화 / 조선후기의 풍자소설 연구 / 세종대학교 대학원
양현진 / 채만식 문학의 풍자성 연구 / 이화여자대학교
권영민편 / 한국현대문학대사전 / 서울대학교출판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풍자 소설과 해학적 소설의 의미와 분석 - 감자, 태평천하, 소낙비, B사감과 러브레터
  • 목 차Ⅰ. 서론Ⅱ. 풍자와 해학적 소설의 구성 방식Ⅲ. 일제 강점기의 풍자와 해학적 소설1. 풍자적 소설(1) (2) 2. 해학적 소설의 구성(1) < B사감과 러브레터>(2) Ⅳ. 결론풍자 소설과 해학적 소설에 대한 연구 - “감자, 태평천하, 소낙비, B사감과 러브레터“ 1 풍자와 해학소설의 구성상 특성은 어떠한가2 당대적 의미와 한계는 무엇인가이러한 시도는 플롯의 유행을 찾는 일이고 문학작품 일반을 지배하는 보편적 원리를

  • 김유정 작품 연구 - `소낙비`와 `동백꽃`을 중심으로 -
  • 문학사에 한 획을 그을 만한 대표적 작가 중 한 사람이었다. 이 땅에 신문학 운동이 싹튼 이래 밀어닥친 서구 문예사조의 혼류(混流)속에 수없이 많은 작가와 시인이 부침(浮沈)하였지만 그는 그 어떤 유파에 관련되어 있다기 보다는 그만의 특유 향토성(鄕土性)과 해학성(諧謔性),풍자성(諷刺性) 이주일,『한국현대작가연구』,국학자료원,2002, p.238으로 하여 가장 개성적인 作家로 스스로의 세계를 개척하였다.짧은 생애 동안에 그가 작품활동을 한 기

  • [한국문학]김유정 作品 硏究- `소낙비`와 `동백꽃`을 중심으로
  • 문학사에 한 획을 그을 만한 대표적 작가 중 한 사람이었다. 이 땅에 신문학 운동이 싹튼 이래 밀어닥친 서구 문예사조의 혼류(混流)속에 수없이 많은 작가와 시인이 부침(浮沈)하였지만 그는 그 어떤 유파에 관련되어 있다기 보다는 그만의 특유 향토성(鄕土性)과 해학성(諧謔性),풍자성(諷刺性) 이주일,『한국현대작가연구』,국학자료원,2002, p.238으로 하여 가장 개성적인 作家로 스스로의 세계를 개척하였다.짧은 생애 동안에 그가 작품활동을 한 기

  • [인문] `우부가`, `용부가` 문학적 성격 분석
  • 문학적 성격과 의의가 단편적으로 논의되어 왔던 와 가 표면적으로 보이는 것 이상의 가치를 갖고 있는 가사 작품임을 알 수 있다. 두 작품에는 단순한 교훈성이나 재미 추구뿐만이 아니라, 소시민적 즐거움을 교훈적 목적으로 감추고자 했던 민중의 자기 미화적 욕구가 반영되어 있는 것이다.4. 참고문헌정병욱 외 4인 한국 고전문학 정선, 아세아문화사, 2012김대행,「우부가의 주제와 시대성 논의 반성」, 개신어문연구, 1988한창훈,

  • [국문학] 실학사상과 국문학-실학이 국문학에 미친 영향
  • 문학과의 대조 송재소.〈성리학파문학과 실학파문학의 연속과 단절〉.《태동고전연구》. 제19호. 한림대학교 태동고전연구소. 2003. pp.14-15.① 성리학자들이 정적이고 개인적이고 내면적인 자기수양을 최우선 과제로 여겼던 데에 비하여 실학자들은 동적이고 사회적인 현실문제를 관심의 대상으로 삼았다.② 실학자들은 현실문제를 관심의 대상으로 삼았기 때문에 이기理氣, 심성론心性論과 같은 형이상학적이고 추상적인 이론을 추구하기보다, 민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