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종류에 따른 언어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드라마의 정의

2. 드라마의 특징

3. 드라마 종류에 따른 특징

4. 드라마 속 언어 사용의 문제점

5. 개선방법

6. 결론 및 느낀점
본문내용
1. 드라마의 정의

- 영어로는 희곡을 Drama라고하고, 연극을 Drama, Play, Theatre라고 한다. Drama는 희곡과 연극의 의미를 다 가지고 있다. 그것은 그 어원이 동조동근(同祖同根)이기 때문이다. 그 어원을 보면 Dromenon(행동된 것, 동작된 것)에서 Dran(행동하다, 동작하다)으로 다시 Drama(행동된 <될> 것의 기록, 또는 희곡<연극>)로 변천되었다. 참고문헌 : 『드라마(Drama)의 이론과 실기』 한옥근 국학자료원 2000 p13

●텔레비전 드라마(Television drama)
-텔레비전드라마는 유럽이나 미국에서는 텔레플레이(teleplay) 또는 텔레비전쇼(TV show)의 일부라고도 한다. 초기에는 텔레비전드라마와 텔레비전영화가 엄격히 구분되었다. 즉, 스튜디오에서 생방송되는 것을 텔레비전드라마라 하고, 필름에 수록하여 편집과정을 거치는 것을 텔레비전영화라고 했다. 그러나 요즈음은 스튜디오에서 제작되는 드라마도 비디오테이프에 녹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편집도 마음대로 할 수 있게 되어 텔레비전드라마와 텔레비전영화의 한계나 구분은 거의 없어졌다. 참고 : 네이버 백과사전


2. 드라마의 특징

① 장르의 통합적 특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국의 문화연구와 정체성의 함정들 -폴 질로이
  • 분석되었다. 호가트에게는 세계를 그들과 우리로 나누는 계급 기반적 사고와 살아있고, 살게하는 자국의 관용에 대한 관심이 모순적으로 공존한다. 그것은 그가 영국과 웨일즈의 도시지역에 흑인 이민자들이 오면서 야기되었던 사회적, 정치적인 문제들에 침묵했다는 것에 통해서도 알 수 있다. 따라서 우리가 호가트의 편협한 관심과 분석을 지적하는 것은 정당하다고 볼 수 있다.레리 콘스탄틴(Learie Constantine, 1995)은 해럴드 맥밀란이 등장해서

  • [구술문학] 논스톱3에 나타난 구술성과 웃음의 의미
  • 구조 분석론』 / 최이정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비디오 매체와 대중적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한 연구』 : 홍콩 폭력물 영화 영웅본색 에 적용하여손주연 서강대학교 대학원 1990 『구술문화와 문자문화』 : 언어를 다루는 기술 / Ong, Walter J. 文藝 1995 『TV 드라마의 기호학적 분석』 / 경희대학교 대학원 / 2000『해학 형성의 이론』, 이상근, 경인문화사, 2002『영상 문화와 기호학』, 한국기호학회, 문학과 지성사, 2000www.cncr.or.kr/newswww.pdnet.or.kr

  • [북한학] 남북한 언론 및 방송을 통한 통합방안
  • 드라마공동제작‧공동방영을 시행하는 일이다. 만약 드라마공동제작‧방영을 통한 남북방송교류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지속된다면 이에 따른 효과는 ‘김대중 대통령의 방북과 6.15 공동선언’ 못지 않을 것이다. 연속적 교류이기 때문에 스포츠 행사처럼 일정한 기간이 지난다고 해서 잊혀지지 않을 것이다. 또한 ‘드라마’라는 속성에 의해 접근성이 크고 대중성이 강하여 서로의 문화나 언어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줄 것이다. 시청

  • [조직행위] 조직커뮤니케이션
  • 따른 구분6.2.4 사고력과 표현력의 관점에서 구분6.3. 커뮤니케이션의 구체적 스킬 406.3.1 리스닝 스킬6.3.2 스피치 스킬6.3.3 보다 세부적인 스킬7. 커뮤니케이션 매체 - 487.1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종류 487.1.1 대면 커뮤니케이션7.1.2 전자기기를 활용한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7.1.3 개인적 문서 커뮤니케이션 매체7.1.4 비개인적 문서 커

  • [광고홍보] 영화 포스터 연구 -영화 종류에 따른 포스터 전략 분석
  • 드라마의 경우 특별히 배우에게 의존하지 않으며 장르의 구분도 모호하게 표현하고 있다. 감독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었으며 중요한 것은 수상경력과 흥행성적을 내세우는 것이다. 드라마라는 장르가 특별히 자극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수상경력과 흥행성적으로 영화의 ‘재미’ 혹은 ‘작품성’을 증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공포영화의 경우, 배우에게 거의 의존하고 있지 않다. 또한 대부분의 공포영화에는 유명한 배우가 출연하지 않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