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론] 희화화와 괴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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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괴기화
1.용어와 개념
(1)어원
(2)역사
(3)그로테스크의 성격와 특징 및 정의
2.관련 용어 및 양식
(1)부조리한 것
(2) 기묘한 것
(3) 섬뜩한 것
(4) 희화(캐리커쳐)
(5) 패러디
(6)풍자
(7)아이러니
3. 기능과 목적
(1) 공격성과 소외
(2) 심리적 효과
(3) 풀리지 않은 긴장
(4)유희성
(5) 의도하지 않은 그로테스크
희화화
1.용어와 개념
(1)어원
(2)역사
(3)희화화의 정의
2.관련 용어 및 양식
(1)과장스러운 것
(2)우스꽝스러운 것
(3)풍자와 희화화
(4)아이러니와 희화화
(5)패러디(-유머, 위트)
3.기능과 목적
(1)공격성
(2)과장성
(3)긴장이완
(4)소격효과

본문내용
괴기화 (Grotesque)
1. 용어와 개념

(1) 어원

그로테스크라는 말은 원래 15세기 말 로마의 티투스(Titus) 황제의 온천장의 지하 유적을 발굴하던 중에 지하의 장식벽에서 동식물과 사람들의 모습이 현실과는 다르게 환상적이고 자유분방한 이미지들의 결합에 의해 그려진 그림들이 발견된 데서 유래한 것이다. 그때까지는 전혀 알려지지 않았던 이러한 이미지들의 양식을 가리키는 용어로서 이태리어 동굴grotta에서 파생된 grottasca 라는 말이 사용되었던 것이다. 그로테스크한 이미지들은 현실세계의 사실적 묘사와는 판이하게 대담하고 희화적인 이미지들의 자유로운 결합에 의해 모든 것이 고정 되지 않고 부단히 변모해 나가는 환상적 세계를 보여준다.
그로테스크라는 말은 고대유물 발굴 장소를 뜻할 뿐만 아니라, 여기서 발굴된 벽화나 장식품이 식물적인 것과 동물적인 것 그리고 인간적인 것이 환상적으로 뒤엉켜 있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그래서 어원적으로 보아 “이질적인 것이 혼합되어 있고 괴리된 것이 조화를 이루도록 강요된 것”을 뜻한다.
그로테스크가 미학 및 문예학의 한 부류로서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된 것은 W. Kayser 의 저서 「그로테스크․ 미술과 문학에서 그로테스크한 형상」에 의해서였다. (카이저는 그의 저서 제목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거의 백과사전식으로 그로테스크 어원과 그 변천사를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또한 그로테스크를 문체와 모티브의 복합체로 보아 문학의 장르에 국한시켜서 고찰하지 않고, 미술, 그래픽, 조형예술, 건축 및 음악의 영역까지 포함시켜 총체적으로 고찰하여 그로테스크 개념을 정립시켰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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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토마스 만과 리얼리즘:희화를 중심으로
류종영 <웃음의 미학> 유로출판사.
김현주 <판소리와 풍속화 그 닮은 예술 세계> 효형출판사
정홍섭<채만식 문학과 풍자의 정신> 역락출판사
김영순 외 5명 <패러디와 문화> 한양대학교 출판사.
루이즈 레니슨 <나는 조지아의 미친 고양이2> 아침나라 둥지 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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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문화재단 김기형 외 4명 <한국의 판소리 문화> 박이정 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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