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작문] 글의 도입부와 종결부 쓰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가주제 : 글쓰기

2. 구체적 주제들
1) 좋은 글쓰기의 요건은?
2) 글쓰기에 있어서 글의 도입부의 중요성은 무엇인가?
3) 글쓰기에 있어서 글의 종결부의 중요성은 무엇인가?
4) 글쓰기의 단계는 어떻게 되는가?

3. 참주제 : 글의 도입부와 종결부의 중요성과 잘 쓰는 방법

4. 주제문 : 도입부와 종결부는 글의 첫인상과 마무리를 결정하는 부분이므로 흥미유발과 결론도출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방법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5. 화제개요
1) 서론
(1) 문제 확인 : 글의 도입부와 종결부의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한다. 그러나 글의 첫인상과 마무리에 해당되므로 중요하다.
(2) 입장 제시 : 글쓰기에서 도입부와 종결부의 중요성을 깨달아야 한다.

2) 본론
(1) 도입부 쓰기
가. 도입부의 의미와 중요성
나. 도입부를 잘 쓰는 여러 가지 방법
(2) 종결부 쓰기
가. 종결부의 의미와 중요성
나. 도입부를 잘 쓰는 여러 가지 방법

3) 결론
(1) 요약 : 글의 도입부와 종결부의 중요성과 잘 쓰는 방법
(2) 제언 : 글의 도입부와 종결부를 잘 쓰기위해서는 자신의 글에 적절한 방법 을 연구해야한다.

* 참고문헌

* 부록
1) 교재요약
2) 문제풀이(실습 및 강평)
3) 문답3문
본문내용
Ⅰ. 서론
갑자기 장내가 어두워지면, 화면 가득히 승용차의 뒷 유리가 비치고, 느닷없이 그것이 몇 발의 총탄을 맞고 깨터지며 사람들의 비명이 들린다. 그 다음, 자막에 영화의 제목과 출연자의 이름들이 나오기 시작한다. 이것은 요즘 영화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수법이다. 예전처럼 길게 자막이 계속되다가 지루하다 싶을 때쯤 비로소 화면이 비치는 일은 이제 찾아보기 힘들게 되었다. 그 영화에 관객을 어떻게 끌어들이느냐 하는 것을 고려하기 때문이다. 텔레비전에서도 채널을 돌려서 보기 시작한 몇 십 초 동안에 시청자의 흥미를 끌지 못하면, 냉정한 시청자는 다른 채널로 돌리고 만다.
문장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독자는 글 전체를 다 읽을 의무를 갖고 있지 않다. 잡지 같은 매체는 열 줄 스무 줄 읽어 내려가는 동안 흥미를 느끼지 않으면, 다른 글로 눈을 옮겨 버리게 된다. 투고나 현상 논문이나 시험 답안의 문장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첫머리에서 검사자의 흥미를 끌면, 그것이 검사자에게 호의를 갖게 하는 것이 되어, 채점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이다. 신문의 투고란이나 칼럼에 실린 글이라도, 독자가 모두 읽어 준다고 할 수는 없는 것이다.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읽기 시작해서 흥미를 일으키지 않으면, 그것으로 끝인 것이다.
경쟁이 심한 주간지나 월간지는 특집기사도 중요한 것이지만, 독자를 끌 수 있는 것은 단순히 제목이나 필자 명만이 아니다. 읽기 시작한 곳에서 독자가 읽을 의욕을 일으킬 내용이 씌어 있어야 한다. 저명한 저널리스트나 독자를 많이 갖고 있는 작가의 문장에 대한 매력은 무엇보다도 서두의 매력이다.
참고문헌
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설명문쓰기지도(설명문지도) 글감, 내용, 설명문쓰기지도(설명문지도) 실제, 설명문쓰기지도(설명문지도) 수업모형, 설명문쓰기지도 제언
  • 설명문의 특징과 구성, 설명문쓰기지도(설명문지도)의 글감, 설명문쓰기지도(설명문지도)의 내용, 설명문쓰기지도(설명문지도)의 실제, 설명문쓰기지도(설명문지도)의 수업모형, 설명문쓰기지도(설명문지도) 관련 제언 분석Ⅰ. 개요Ⅱ. 설명문의 특징과 구성1. 설명문의 특징1) 사실의 진실성2) 설명의 객관성3) 짜임의 체계성4) 문장의 간결성2. 설명문의 구성1) 처음(도입부)2) 가운데(중심부)3) 끝(종결부)Ⅲ. 설명문쓰기지도(설명문지도)의 글감

  • [국어교재연구] 작문영역 교수학습 원리
  • 작문교육의 목표(1) 6차 교육과정6차 교육과정에서는 작문과목의 성격을 세 가지 측면에서 규정하고 있다. 첫째 측면은 작문 기능의 특성 및 중요성에 관한 것이고, 둘째 측면은 작문과목의 교육목표와 국어교과 내에서의 작문과목의 위상에 관한 측면이다. 셋째 측면은 작문과목의 교수 학습 내용에 관한 측면이다. 이와 관련 된 작문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국어과목(특히 쓰기영역)의 교육성과를 바탕으로 하여 글의 구성 원리를 이해하고, 목적, 대

  • [국어교육론] 교과서 분석-쓰기, 작문 영역
  • 글을 판단할 수 있는 감상력과 비판력, 통합적 사고력과 통찰력 등의 하위기능으로 구성된다(교육부,1997). 이러한 쓰기능력은 오랜 기간 동안의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 꾸준한 자기 연마 과정을 통해 길러야하는 평생의 과업이기도 하다. 현재 쓰기 교육은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의거하여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에 이르는 국민 공통 교육기간 10년 동안 국어과의 쓰기 영역에서, 그 이후에는 심화 선택 과목인 작문과목에서 이루어지고

  • [국어교육론] 쓰기(작문)교육의 실제 -2009교육과정 중심
  • 쓰기(작문)교육의 실제-2009교육과정 중심-Ⅰ. 쓰기 이론1.쓰기란 무엇인가?2.쓰기는 왜 가르쳐야 할까?Ⅱ. 쓰기(작문)의 교육과정분석1. 성격2. 목표3. 내용Ⅲ.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1. 교수-학습 계획2. 교수-학습 운용3. 교수-학습 평가Ⅳ. 교과서 분석Ⅴ. 수업지도안※ 참고문헌목차Ⅰ.쓰기 이론1.쓰기란 무엇인가? 2012. 5. 17. 목1.1.쓰기의 개념글(text)은 마치 날실과 씨실이 교직되어 천(textile)을 짜는 것처럼

  • [국어교육론] 쓰기(작문)교육의 실제 -2009교육과정 중심
  • 작문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지식) / 목적과 상황에 맞게 표현하고 소통할 수 있는 절차와 전략을 익혀, 다양한 소통 맥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신장하고 (지식+기능) / 바람직한 국어 문화를 창조하는 태도를 기른다. (맥락)화법과 작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지식) / 폭넓은 담화 및 글쓰기 활동을 바탕으로 다양한 소통 맥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신장하고 (지식+기능) / 바람직한 국어 문화를 창조하는 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