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패러디와 패스티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패러디

1. 패러디의 기원
2. 개념
3. 패러디와 유사형식
1) 아이러니
2) 표절
3) 풍자
4) 패스티쉬
4. 고정관념에 의한 오류지적
5. 한국 현대소설과 현대시에서 패러디
6. 패러디적 모방 인용의 기본조건
7. 패러디의 유용성과 효과
8. 방해요인

Ⅱ. 패스티쉬

1. 패스티쉬의 어원
2. 개념
3. 문학작품에서의 패스티쉬

Ⅲ. 패러디와 패스티쉬, 그 공통점과 차이점

본문내용
Ⅰ. 패러디

1.패러디의 기원

어원적으로 살펴 볼 때 패러디(parody)는 희랍어 paradia에 뿌리를 둔다. paradia는 para (counter, against 對應)와 odia(song, 賦)가 결합된 것으로 장엄한 서사시에 대응하는 하나의 대응노래(counter-song), 즉 서사시의 운율과 언어를 사용하여 사소한 주제를 다룬 적당한 길이의 담시(譚詩)를 의미한다. 조롱하거나 우습게 만들려는 의도를 지니고 하나의 텍스트를 다른 텍스트에 대조시킨다는 뜻이다.
이러한 패러디의 의미가 20세기 후반에 포스트모더니즘의 힘을 얻어 그 뜻을 확대해 갔다. 패러디의 어원을 자세히 살펴보면 para에는 대조, 대응(against, counter)이라는 의미 외에 친밀한, 유사한(near, beside, close to) 뜻이 있다. 바로 이 뜻이 패러디를 실용적 범주로 확장시켰다. 즉 para를 against, counter로 볼 경우 패러디는 원작을 조롱하거나 우스꽝스럽게 만들려는 의도로 두 텍스트를 대조시킨다. 그러나 para를 close to로 볼 경우 차이를 둔 원작에 대한 모방이므로 반드시 조롱이나 우스꽝스런 의도를 포함하지 않아도 되며 진지함을 담을 수 있게 된다. 희극적인 패러디가 진지한 것으로 바뀜에 따라 패러디는 하나의 본격적인 형식으로 창작에 이용되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http://cafe.naver.com/wesdadfas/189
http://cafe.naver.com/migong1/1424
패러디 시학 / 정끝별 문학세계사
이완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에서(http://www.seelotus.com/)
패러디와 문화 / 한양대학교 출판부
한겨레 어문연구 / (주)북스힐 한겨례 어문학회
국문학 논집 / 단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발행
현대 시 창작 강의/이지엽지음/ 고요아침/2005
문학과 현실의 삶 /문학과사회연구회 | 국학자료원 | 1999년

논문
패러디와 패스티쉬 : 「패로디 이론」, 린다 허천 저 ; 김상구·윤여복 공역 <서평>
패러디와 패스티쉬 그리고 표절 그 개념적 경계와 차이 /공종구/ (國語 國文學 硏究, Vol.19/ [1997])
포스트모던 패러디 현상 연구 /문영대/ (敎育理論과 實踐, Vol.13 No.3/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 패러디 & 패스티쉬
  • 패스티쉬의 세계이다. 5. 패러디와 패스티쉬와 표절의 개념적 경계와 차이패러디와 패스티쉬와의 개념적 경계를 알기 이전에 다시 한번 더 그 둘의 사전적 정의를 알아본다.“특정한 작품의 진지한 소재나 태도, 또는 특정 작가의 고유한 문체를 모방해서 그것을 저급하거나 매우 걸맞지 않은 주제에 적용시키는 것을 말한다.” 권택영 ․ 최동호 편역, 『문학비평용어사전』, (서울 : 새문사, 1985), 291-292쪽.“패러디는 대개 진지한 예술작품을 우습게

  • 패러디와 패스티쉬 패러디 패스티쉬 공통점
  • 『패러디와 패스티쉬』*목차*1.포스트 모더니즘1.패러디의 어원 및 개념2.패러디와 혼동되는 몇가지 인접 개념1)표절 2)풍자 3)아이러니3.패러디와 연계성을 가지는 개념1)낯설게 하기 2)상호텍스트성 3)대화성 4)메타픽션4.문학 작품을 통해서 본 패러디 양상1)현대시에서의 패러디 2)현대소설에의 패러디5.패러디의 유용성6.패러디의 한계점1.패스티쉬 어원 및 개념2.패러디와 비교를 통해 알아본 패스티쉬의 특징1)공통점2)

  • [영상사회학] 패러디
  • 패러디와 풍자, 아이러니④ 패러디와 패스티쉬Ⅱ. 포스트모더니즘과 패러디: 해체2. 해체Ⅲ. 패러디의 주요 개념1. 상호텍스트성1) 1960년대 이후2) 자끄 데리다의 ‘해체’이론3) 20세기 초반2. 패러디의 조건1) 암호2) 개인의 상호텍스트성① 린다 허치언② 한계Ⅳ. 패러디의 사례1. 역사(고대) 속 패러디 Ⅴ. 패러디 시대의 고찰1. 자르기와 붙이기 2. 제의3. 패러디의 방향1) 창작의 목적의 변화2) 1960년대 이후3) 상상력의 고갈4) 해체의 시대

  • 모티프와 화소 레포트
  • 패러디와 패스티쉬를 구분할 수 있다.결국 인생에 대해 잘 알고자 하는 것이 모티프와 화소를 알아야 하는 가장 큰 이유일 것이다. 첫 시간에 ‘문학을 공부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의 대답과 같은 것이다. 문학의 하나인 소설의 특성을 예로 들어보자소설은 사람 사는 일에 관한, 잘 꾸민 이야기이다. 극히 예외적인 경우도 있지만, 사람이 등장하지 않는 소설까지도 사람들의 삶과 관계있거나 인생사를 빗대어 쓴 것이다. 그러므로 소설 속

  • 포스트 모더니즘
  • 포스트모더니즘포스트 모더니즘의 특징포스트 모더니즘의 발생의 사회적 배경포스트 모더니즘 문학의 전개한국문학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의 양상포스트 모더니즘의 개념포스트 모더니즘의 개념Postmodernism ?1960년에 일어난 문화운동이면서 정치 경제 사회의 모든 영역과 관련되는 한 시대의 이념.포스트 모더니즘패러디와 패스티쉬단편화불 확정성자기 반영의 문학탈 정전화포스트 모더니즘의 특징포스트 모더니즘의 발생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