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론] 소격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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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소격효과
1.1소격효과의 정의
1.2소격효과의 기원
1.3소격효과의 특징
1.4소격효과의 기법

2.문학작품에서의 소격효과
2.1. 황지우의 시에 나타난 소격효과
2.2. 남정현의 분지에서 나타난 소격효과
2.3. 오상원의 작품에서 나타난 소격효과
2. 4. 그로테스크로 나타내는 소격효과
2. 5. 이청준의 매잡이에서 나타나는 소격효과

3. 결 론
본문내용
1. 소격효과

1. 1. 소격효과의 정의
소격효과는 브레히트가 연출 작업시에 생소화를 얻으려고 사용한 방법이다. 브레히트는 소격효과를 “인간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그려서 그것들을 충격적인 것, 즉 설명이 필요하며 당연한 것으로 여길 수만은 없는 무엇으로 제시하는 수법”이라고 정의내렸다.
소격효과는 충격을 주되 충격 그 자체가 소외효과의 목적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충격에 의하지 않으면 당연하게 받아들일 것들을 의아하고 낯설게 만들어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지 않게 만드는 기법이 소외효과이며 그 목적은 철저하게 사회적인 것이다. 소격효과가 관객을 사회적 관점에서 건설적으로 비판하도록 도와주지 못하고 관객을 깜짝 놀라게 하는 차원에 머무른다면 소격효과의 목적은 소외되고 말 것이다.


1. 2. 소격효과의 기원

1) 기원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연극이 이론적으로 정립된 B.C4세기 이후 지금의 21c까지 2500년 동안 연극 감상은 ‘허구적 감상’이 2/3을 차지하고 있었다. 서양극의 출발점이 된 아리스토텔레스의 극 이론은 그리스 로마를 거쳐 이태리 르네상스, 프랑스 신고전주의 시대에 이르기 까지 수정, 보완을 거쳐 오랜 세월동안 지속되어 왔다. 그러나 20c에 이르러 독일의 브레히트는 이러한 아리스토텔레스 식의 기존연극에서 탈피하여 서사극을 발전시키게 되는데, 즉 그는 기존하는 연극의 재현되는 사건에 말려들기 보다는 무대의 상연을 관찰하고 이해하는 방법을 더 철저하게 생각하게 된다.
사실적으로 1920년대 북독일을 중심으로 전개되어진 독일의 표현주의 연극에서는 독일민중의 계몽과 정치의 선전을 위한 방법으로 출발한 브레히트의 서사 연극이 연극의 기능을 사회적인 관점으로 파악하며 연극의 독창적인 이론으로 자리 잡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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