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 부조리 블레이드 러너, 라쇼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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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부조리 문학 [不條理文學, literature of the absurd]

2. 블레이드 러너(Blade Runner, 1982)

3. 라쇼몽(羅生問, 1950)
본문내용
1. 부조리 문학 [不條理文學, literature of the absurd]

인간의 조건은 본질적&근원적으로 부조리하며, 이러한 상황은 부조리한 문학작품 속에서만 충분히 표현할 수 있다는 뜻을 공유하고 있는 드라마와 소설을 가리키는 명칭이다.

이 문학은 제임스 조이스(James Joyce)와 프란츠 카프카(Franz Kafka)의 소설 《변신 Die Verwandlung》(1916), 《심판 Der Prozess》(1925) 등과 표현주의와 초현실주의 운동에도 근원을 두고 있다. 그러나 근래의 이러한 유형의 문학은 제2차 세계대전 후 전통문화 및 전통문학의 본질적 신념과 가치에 대한 반발로 나타난 것이다.
이러한 기존의 전통에서 가장 중심적인 것은, 인간은 이성적 존재로서 최소한 부분적으로나마 인식 가능한 세계 속에 살고 있으며, 비록 패배할 경우에라도 영웅적 행동을 할 수 있고, 또 인간의 존엄성을 지닐 수 있다는 것과 같은 가정이었다. 그러나 과거에도 개개의 인간을 낯선 세상 속에 내던져진 고립된 존재로 보고, 무(無)에서 왔다가 무로 돌아가는 인간의 삶을 부조리한 생존으로 묘사하는 일반적인 경향이 있어 왔다. 특히 장 폴 사르트르(Jean-Paul Sartre)와 알베르 카뮈(Albert Camus)와 같은 문인들의 실존주의 문학에 이러한 경향이 두드러졌다.
‘부조리(absurd)’는 ‘조리에 맞지 않음’, ‘이치에 맞지 않음’의 비합리적이라는 뜻과 ‘우스꽝스럽다’라는 뜻의 두 가지 의미를 지닌 말인데, 알베르 카뮈의 ‘부조리에 대한 시론(試論)’이라는 부제가 붙은 《시지프의 신화》(1942)에 의해 본격적으로 대두되었다. 그는 《시지프의 신화》 《이방인》(1942) 등의 작품에서, 인간은 세상에서 삶의 목적과 의의를 찾으려 하나 세상은 언제나 대답을 거부하여 인간이 자신의 존재를 이유없는 것, 엉뚱한 것, 즉 부조리한 것으로 느끼게 된다고 말하고 있다.
참고문헌
라쇼몽

1. 연극의 영화 각색에 나타난 확장과 변형의 양상. 이상우. 논문
2. 영화에서의 시점의 변용에 대한 연구. 이충직. 논문
3. 플래시 백 분석 : 라쇼몽과 세 편의 영화의 경우. 김정호. 논문
4. 영화 <라쇼몽>을 통해 본 다층적 서술구조의 기능. 장우진. 논문
5. 부조리극과 그로테스크 극. 김정용. 논문
6. 라쇼몽.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작. 양윤옥 역. 좋은생각. 2004
7. 아쿠타가와 작품선.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작. 진웅기 역. 범우사. 2000

 블레이드 러너

1. 앤드로이드는 전기양을 꿈꾸는가? 필립 K.딕 작. 정태원 역. 옮김출판사
2. 영화 <블레이드 러너>에 나타난 인간 주체성의 해석. 문학과영상학회. 2004
3. SF 영화의 미래 전망이 가지는 사회적 의미: 블레이드 러너를 중심으로. 서원일. 논문
4. 공상 과학 영화에 나타난 미래 전망: 리들이 스코트의 <블레이드 러너>와 <에어리어>
5. 과학기술 시대의 디스토피아 비전: <블레이드 러너>와 <앤드로이드는 전기양을 꿈꾸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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