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제도의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최근 우리나라에서 사교육을 완화하고 고등학교교육을 정상화하기 위해 입학사정관제를 도입한바 있다. 입학사정관제의 장단점과 사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논하시오.
- [교육행정] 대학입시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입시제도, 대학입시, 대입제도] 입시제도(대학입시, 대입제도)의 변천, 특징과 입시제도(대학입시, 대입제도)의 문제점 및 향후 입시제도(대학입시, 대입제도)의 개선 방향 분석
- [대학입시제도][대입시험][대학입학]대학입시제도(대입시험,대학입학)현황,종합생활기록부, 대학입시제도(대입시험,대학입학)문제점,미국사례,개혁방향
- [한국사회의문제] 최근우리나라에서 대학입시를 자율에 맡길 것인가에 대해 찬반논란이 빚어지고 있다. 이에 대해 찬반입장을 정하고 찬성과 반대의 근거를 논리적으로 서술해 보시오.
- 목차
-
- 목차 -
Ⅰ. 서론 3
Ⅱ. 본론 3
Α. 이론적 배경 3
1) 대학입시제도의 의미 3
2) 대학입시제도의 기능 4
가. 대학입학 적격자 선발의 기능
나. 하급학교 교육방향 설정기능
다. 사회풍토 형성 기능
Β. 우리나라 대학입시제도의 변천과정 5
1)대학수학능력시험․고교내신․대학별고사병행제(1994∼1996년) 6
2)대학수학능력시험․학교생활기록부․대학별고사병행제(1997∼2001년) 6
3)대학수학능력시험․학교생활기록부․면접․비교과주요자료․대학자체 6 전형자료․정보소양인증(2002 ∼현재)
4)대학수학능력시험에 나타난 문제점 7
C. 대학입시제도의 문제점 8
1) 사교육 8
2) 고교 평준화 보완 - 자립형 사립고와 특목고 9
3) 초중등교육의 모순 9
D. 대학입시제도의 개선방안과 그에 대한 평가 10
Ⅲ. 결론 11
◆참고문헌 12
- 본문내용
-
Ⅰ.서론
우리나라의 교육환경과 입시제도는 어제 오늘의 문제가 아니다. 해방이후부터 개혁의 대상이 되어 왔고 60년이 지난 이 순간도 제자리걸음만 거듭해왔다. 우리나라의 대학입시제도 개혁은 그야말로 문화혁명에 해당할만한 대과업이다. 이 대과업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우선 이론적인 면에서의 검토와 연구가 필요하다. 무엇이 어디서부터 어떻게 잘못되었는지를 아는 일이 필요하다. 이를 선택한 이유는 약 60년 전부터 계속해서 학생들을 괴롭혀 온 잘못된 입시제도와 그에 따르는 불평등 교육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으며, 그것을 해결하는 것이 궁극적으로 학생들에게도, 또한 국가를 위해서도 도움이 될 것이다. 본문에서는 우리 사회의 교육적 병폐와 그로인한 파급효과 등을 지적하고, 아울러 우리가 지향해야할 교육문화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Α. 이론적 배경
1) 대학입시제도의 의미
입시제도는 상급학교에 입학을 지원하는 자가 입학 후 성공적으로 학업을 마칠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과 규정으로 정부나 평가전문기관이 전국적으로 실시하는 시험과 출신학교나 입학할 상급학교가 개별적으로 실시하는 시험 등의 방법이 있다.
- 참고문헌
-
1) 한준상 ․ 김성학 현대한국교육의 인식 서울 : 한국학술정보(주). 2003.
2) 한준상 한준상 교수의 이교육 - 우리교육의 지평을 찾아서 서울 : 아침이슬. 2003.
3) 정진상 교육부의 대국민 사기극(노무현 정부의 교육정책 전면 비판과 대안) 서울 : 책갈피. 2006.
4) 김선호 ․ 김애란 국제경쟁력을 키우는 대학입시제도와 대학교육 서울 : 장락. 1999
5) 남혜영 우리나라 대학입시제도 변천과정에 나타난 문제점 분석 연구 서울 :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체계이론, 생태체계이론, 권력관계이론의 내용 각각 요약, 각 이론들의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시사점
- 사회복지(노인복지센터)실습중간평가서 및 종결평가서
- 인간 마음의 구조를 P,A,C 자아로 구분하고 이를 구조에 따라 구분하면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P,A,C 자아 각각의 특성과 5가지 자아로 분류되는 과정, 그리고 5가지 자아가 나쁜 쪽 또는 좋은 쪽으로 자아의 치우침이 생길 때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 상세히 서술하세요
- 서천석 저, 그림책으로 읽는 아이들 마음 (창비)을 읽고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개요, 본문 중 가장 인상적인 부분과 그 이유,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아이들의 마음이 잘 반영된 책으로 추천하고픈 그림책 한 권(본문에 소개된 책이 아니어도 무방)등을 서술하시오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사회복지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스페인 관광분석] 스페인의 성공요소 분석
-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아기에 이중 언어를 제공 할 때 고려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변을 중심으로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