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사]한자의 발생, 형성과 기본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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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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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들어가기 전에
1. 한자의 발생
(1) 한자 발생 전의 의사 표현 방법
(2) 한자의 기원
(3) 한자의 창제 과정
2. 한자의 형성
(1) 도문(陶文)
(2) 갑골문(甲骨文)
(3) 금문(金文)
(4) 전서(篆書)
(5) 예서(隸書)
(6) 초서(草書)
(7) 해서(楷書)
(8) 행서(行書)
(9) 간체자(簡體字)
- 본문내용
-
0. 들어가기 전에
n 동기
한자교육에 대하여서는 찬반론이 쟁점화 되어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한자교육의 당위성을 보면 우리나라의 글의 70%이상이 한자로 되어 있다는 사실은 부인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렇다고 할 때 한자 교육은 바른 국어 생활의 기본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한자교육은 다른 교과의 기초로써 도구교과와 범 교과적 성격이 있어 교육적 효과가 크다.
1. 한자의 발생
(1)한자 발생 전의 의사 표현 방법
① 도화(圖畵)/암각화(岩刻畵)
현재 남아있는 가장 원시적인 형태의 의사표현. 문자의 탄생을 유도. 단순한 사건이나 인물들을 기록. 그러나 그림 사람에 따라 다르고 문자처럼 고정적인 형체를 지니고 있지 못함. 이러한 도화 또는 암각화들은 주로 신석기 후반기와 청동기 시대에 많이 사용.
② 결승(結繩)
새끼줄에 매듭을 묶는 것인데, 서로 미리 약속된 방식으로 새끼줄을 묶어서 그 모양에 따라 자기들의 의견을 교환하는 방법. 즉 어떤 사건이 있을 때, 그 일이 큰 것이면 매듭을 큰 것으로 하고, 작은 것이면 작은 매듭으로 하며, 또한 사물이 많을 때는 여러 번 묶고, 적을 때에는 적게 묶어 그 의미를 표시하는 것이다. 복희씨(伏犧氏) 시대 사용. 인류의 발전사를 볼 때, 문자 생성 이전에 이러한 기록 방법이 존재했을 가능성이 있다. 남미 페루의 인디언, 캘리포니아의 인디언, 서아프라카의 아라트인, 멕시코의 주니인 등. 그러나 복잡한 현실사물과 추상적 개념에 대해서는 기록의 한계.
③ 서계(書契)
부절(符節)이라고도 불림.‘쓰고 새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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