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정보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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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 론 - 청소년 정보격차 실태와 대책의 필요성


Ⅱ. 본 론 - 정보격차의 개념 확대와 청소년 정보격차

1. 정보격차 개념 확대와 청소년 정보화

2. 청소년 정보화 과정과 정보격차

3. 청소년 정보격차의 실태

1) 소외계층 청소년의 정보격차 현황과 특징

2) 정보이용 환경의 격차와 정보생활의 차이

4. 정보격차에 따른 사회문제와 청소년


Ⅲ. 결 론 - 정보격차에 따른 사회적 대응정책방안
본문내용
Ⅰ. 서 론 - 청소년 정보격차 실태와 대책의 필요성

최근 우리사회가 경험하고 있는 급속한 변화에 원동력을 제공하는 '정보화'는, 그 확산 속도 면에서 세계적으로도 사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는 유선을 넘어 무선통신까지 확대되고 있으며 이용자 수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증대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사회가 1960년대와 1970년대 급속하게 이룩한 '산업화'가 다양한 사회·경제·문화적 문제를 양산하였던 것과 마찬가지로 '정보화' 또한 우리사회에 장미 빛 미래만을 약속하지는 않는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최근의 자살이나 폭탄사이트, 개인정보 유출에 따른 프라이버시 침해,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유포 등에서 이러한 사정은 쉽게 발견된다. 하지만, 이러한 역기능들은 주체가 누구이던 간에 그리고 어떤 수단을 동원하던 간에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뉴미디어에 접근할 수 있다는 전제로 가능한, 요컨대 뉴미디어를 사용할 수 있는 행위자들에게만 적용되는 제한적인 문젯거리들이다.
정보화에 의해 사회구조적 차원에서 발생하는 가장 기본적인 문제는 이미 존재하는 불평등을 심화시키면서 새로운 형태의 사회분열을 초래할 수 있는 '정보격차'라고 볼 수 있다. 이미 산업사회에서 소외된 계층에게 정보화는 '새로운 기회'가 아닌 '현존하는 소외의 심화'라는 이중적 소외로 귀결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부가가치 창출의 원동력이 정보와 지식으로 전환되는 정보사회의 사회·경제·문화적 불평등도 현재의 '정보격차'에서 시작된다는 측면에서 볼 때 정보격차는 지금 해결해야할 가장 시급한 과제 중 하나이다.
미국과 같은 정보선진국에서는 1990년대 중반부터 정보격차에 대한 지속적인 조사와 관련 정책이 지속적으로 시행되어 온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1990년대 후반까지 정보인프라 구축에 치중했기 때문에 지역간·계층간 정보격차는 주목받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2000년에 들어서면서 정보격차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었고, 정보취약계층인 농어촌 주민이나 장애인, 또는 저소득계층을 대상으로 정보화 기반환경 구축과 정보이용능력 증대, 디지털 콘텐츠와 서비스 개발·보급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따라서 다른 연령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정보화수준을 보이는 청소년의 정보격차에 대한 논의나 정책은 매우 미진한 상태인데, 이는 정보격차 대상을 선정하는 변수를 '연령층'이나 '정보기기 접근'에 국한하는 경향에서 보면 당연한 결과이다.
참고문헌
- 청소년 정보격차, 그 실태와 대책의 모색, 황진구(한국청소년개발원 책임연구원)
- 소외계층 청소년의 정보격차 현황과 해결방안, 황진구, 한국정보문화진흥원 Report통권 4호
- 청소년 동세대 내의 정보격차 실태와 의미에 대한 연구 : 게임,인터넷,pc방 사용을 중심
으로, 정의준, 서울고려대학원
- 국가청소년위원회 http://youth.go.kr
- 한국청소년개발원 http://www.youthnet.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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