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이 구매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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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 인터넷에서 제품 정보 탐색과 광고가 구매에 미치는 영향
3.설문지를 통한 구매자의 인터넷 의존도
4.결론
본문내용
1.서론

인터넷은 1995년 World Wide Web의 출현과 더불어 상업적 목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인터넷은 초기에 지식 및 정보 교류의 장의로서의 기능만 하던 것에 비하여 전자 상거래 시스템의 출현과 함께 실질적 물물교환의 장으로서의 역할도 함께 하게 되었다. 이러한 인터넷의 보급 및 발전은 우리생활의 전반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생활 패턴과 소비 방법의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는 전통적 현물거래와는 구별된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어서 내가 원하는 곳에서 내가 원하는 시간에 쇼핑을 할 수가 있다. 뿐만 아니라 현물거래는 내가 원하는 물건을 직접 찾아 다녀야 하는 것에 비해서 인터넷을 통한 거래는 한곳에서 마우스의 클릭만으로 세계 곳곳에 있는 내가 원하는 물건을 구입 할 수 있다.
인터넷 전자상거래뿐 아니라 인터넷은 다양한 방법으로 구매에 영향을 주고 있다. 대표적인 방법이 광고와 인터넷을 통한 제품정보검색이다. 인터넷 광고는 다양한 인터넷 사이트에서 볼 수 있으며, 메일을 통해서도 다양한 광고가 매일 날아들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 광고들은 하루에도 수십 번씩 똑같은 광고를 보게 함으로써 우리의 머릿속에 광고 내용들을 주입 시킨다.
참고문헌

김상용, 박성용(1999). 전자상거래에서의 구매의도 결정 영향요인에 관한 연 구. 소비자학연구, 45-66
이건창, 정남호 (2000). 가상현실 기법을 적용한 인터넷 쇼핑몰과 소비자 구 매 의도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377-405
홍종필(2003) 인터넷 쇼핑 환경에서 소비자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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