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론] 바람직한 청소년 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시작하는 말
2. 본론
1) 청소년의 전통적 가치관과 2020년대 미래 가치관 비교
2) 영화를 통해 바라본 바람직한 청소년 상
3) 신문기사를 통해 바라본 바람직한 청소년 상
4) 바람직한 청소년 상의 확립을 위한 조언
5) 이 시대에 요구되는 바람직한 청소년 상
3. 맺음 말
- 본문내용
-
1. 시작하는 말...
인간은 한 개인으로서의 정체성을 필요로 하는 존재이며, 특별히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가는 과도기로써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청소년기에는 생물학적, 인지적,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가 일어나며 청소년들은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각자 노력한다. 실제로 생물학적으로 신체구조, 외양, 목소리가 바뀌는 제 2차 성징을 거치게 되고, 정신적으로 자아정체성이 확립되며 정체성을 추구하기 위해 사색에 잠기거나 또래 집단의 말에 주위를 기울이며, 사회적으로 어떤 경우에는 아동으로 또 다른 경우에는 성인으로 취급되어 상황에 맞게 주어진 역할을 수행해 나아간다.
이처럼 청소년이라고 하면 어느 정도 공통적인 특징이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올바른 청소년이란 이런 것이다.’ 라고 하는 절대적인 청소년의 상은 없다. 왜냐하면 청소년이란 개념은 사회의 필요와 흐름에 따라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특정 사회에서 청소년에 대해 어떤 의무와 역할을 부여하는지. 그리고 사회의 발전과 지향점에 따라 청소년에 대한 상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죽은 시인의 사회』, 톰 슐만
『우리아이 큰 사람 만들기』, 규장
『청소년 문제 행동』, 『2020 우리청소년의 모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 가출청소년과 가족
- [평생교육방법론] (1)평생교육의 개념 정의,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 향후 평생교육에 기여방법 (2)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3)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 아동복지4공통) 아동복지시설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아동복지시설의 한 유형-지역아동센터-을 들어 소개 및 사회적 역할을 설명하고, 아동의 권리와 복지를 위해 바람직한 실천방안을 논하시오0k
- [2017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이해] 1)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 2) 국내외 학교폭력 대처방안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인용표기, 본문출처표기완료]
- [교육심리학] 청소년 인터넷 중독문제를 통해 바라본 바람직한 사회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