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론] 청소년의 성 문화 -동성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청소년의 성 문화 - 동성애
I. 서론-------------------------------------------------------------------------------------------------------------p.1
II. 이반문화
1. 이반이란 무엇인가?----------------------------------------------------------------------------------------p.1
2. 이반문화의 배경--------------------------------------------------------------------------------------------p.2
3. 동성애란 무엇인가?---------------------------------------------------------------------------------------p.2
-동성애의 정의, 동성애자의 정의
4. 청소년기의 동성애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p.5
- 자연스러운 현상, 성장기에의 특별한 경험, 사회적 환경들
5. 동성애적 성향의 인정------------------------------------------------------------------------------------p.6
IV. 학교현장에서의 동성애
1. 청소년들의 성에 대한 인식------------------------------------------------------------------------------p.9
2. 학교에서의 동성애----------------------------------------------------------------------------------------p.10
3. 청소년 동성연애 현황------------------------------------------------------------------------------------p.11
4. 그들의 고민과 바람--------------------------------------------------------------------------------------p.12
V. 청소년의 동성애에 대한 주변의 반응
1. 부모의 반응-------------------------------------------------------------------------------------------------p.14
2. 학교에서의 대처방식-------------------------------------------------------------------------------------p.14
3. 성교육 교사들의 입장-----------------------------------------------------------------------------------p.14
VI. 결론----------------------------------------------------------------------------------------------------------p.15
참고문헌--------------------------------------------------------------------------------------------------------p.16
- 본문내용
-
청소년의 성 문화 - 동성애
I. 서론
청소년기란 사춘기부터 성인기 이전까지의 기간을 말하며, 신체적‧지적‧정서적 제반특성이 미성숙에서 성숙한 상태로 변화해가는 과도기에 있는 자를 뜻한다. 청소년기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는 형성되지 않은 정체감을 들 수 있다. 정체성을 형성하지는 않았지만, 이 시기는 청소년들의 사회성이 가족에서 교우로 전환되는 시기이며 집단 정체감을 공유, 그들만의 문화를 만들어 가는 중요한 시점이기도 하다. 청소년기 이전에는 부모가 그들의 삶에 가장 큰 영향을 끼쳤다면, 청소년기에는 친구와 동년배 집단이 가장 큰 영향을 끼친다. 청소년 문화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청소년만의 독특한 행위양식을 그들의 집단 내에서 학습하는 표준적인 행동 양식이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 문화는 그들만의 명시적‧잠재적 정신적 지표인 것이다.
청소년의 문화에 포함되는 가장 큰 것으로는 성문화를 들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의 성문화는 이성간의 사랑뿐만이 아닌, 동성간의 사랑도 포함된다. 특히 요즘 청소년들은 인터넷과 팬픽문화를 통해 이전보다 더 많이 동성애 문화를 접하고 있다. 언론 매체가 연예인의 동성애에 관하여 보도를 하기 이전부터 청소년들은 팬픽을 통해 이미 동성애 문화에 익숙해져 있었다. 즉, 팬픽문화는 청소년들의 사랑에 대한 개념을 바꾸어 놓았으며, 대다수의 10, 20대 청소년들은 동성애라는 주제가 매우 익숙하다. 또한 커밍아웃을 한 연예인에 대해 관대한 반응을 보이는 대부분의 연령대가 10, 20대라는 점을 감안했을 때 어쩌면 청소년의 성문화, 사랑관은 이성간의 사랑보다는 동성간의 사랑이 더 친숙할지도 모르는 일이다. 청소년 문화에 있어 동성애는 사회적으로는 심각하고 민감한 문제이며, 특히 그들의 교육을 맡고 있는 교사 입장에서는 더욱 큰 문제이다.
- 참고문헌
-
► 레즈비언권리연구소 홈페이지(http:lesbian.or.kr)
►「동성애의 심리학」윤가현 / 학지사 / 1998
► 10대 여성 이반문화에 대한 여성학적 연구 :대구지역 청소년 문화와 섹슈얼리티
구성에 관하여 / 신영희
►「청소년의 고민:내가 동성애자 인가요?」, 한국청소년상담원
통계자료:
► 청소년의 고민:내가 동성애자 인가요?, 한국청소년상담원
► 2006 국내 레즈비언 인권실태조사, 조사단체 : 레즈비언권리연구,
조사기간: 2006년 10월-11월, 담당 : 시로, 박김수진(박통)
► 한국레즈비언상담소 2005년 4월~2006년 3월까지 1년 상담통계분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으)ㄴ 적이 있다/없다` 수업지도안
- 종이공예,종이공예교수학습활동계획서,종이공예활동계획안,종이공예수업계획안
- [영미단편소설] I Stand Here Ironing 작품분석
- 사이버교육의기초_입시문화 때문에 망가진 한국 청소년의 건강, 어떻게 회복할 수 있는가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정하여 문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세 가지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중 가장 적합한 모델을 선택하여 그 모델의 목적과 전략,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구체적인 활동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 신라 삼국 통일의 역사적 의의와 그 시사점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포스트모더니즘 시각으로 분석한 영화 `가위손`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