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평생학습도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학습사회
2. 지역학습공동체-평생학습도시
3. 지역 학습네트워크(learning network)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제 교육은 학교교육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평생에 걸쳐서 이루어지고 있다. 갈수록 사회가 복잡해지고 다원화 되어감에 따라, 끊임없이 배우는 삶을 살아야 사회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구조가 되어가고 있다. 현재 교육학과에 재학 중이고, 미래의 교육인이 될 학생으로서, 평생교육의 현황과 과제 등을 이해하는 것은 이런 점에서 더욱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단순히 학교교육만을 이해하는 것만으로는 이제 빠른 사회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교육을 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이번 발표에 앞서 학교, 기업, 사회 등으로 주제가 제시되었을 때, 우리 조는 많은 고민을 했다. 어떤 주제를 선택하고, 그것을 어떤 방식으로 접근할지부터 많은 고민이 뒤따르는 과정이었다. 학교 교사가 되었을 때 가장 많이 필요할지 모르는 학교 부분, 현재 상황 속에서 가장 빠른 변화가 요구되고, 또 그만큼 가장 변화의 양상이 강하게 나타날 기업 부분. 그리고 이 모든 것을 총괄하고, 전체적인 변화를 이끌어 가고 있는 사회 부분. 세 주제 모두 나름대로 의미 있는 주제라고 생각했다. 우리 조는 그 중에서 보다 전체적인 양상을 다룰 수 있는 사회 부분을 택하기로 했다. 평생학습사회라는 패러다임 속에서 그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라는 기준이 가장 이해할 필요성이 크다고 판단하였다. 단순히 자료 조사에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조사하는 과정 속에서 평생학습을 보다 더 잘 이해하고, 그 속에서 우리 나름의 의의를 끌어내고자 하는 것이 이번 발표에서 우리조가 정한 의의이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http://www.lll.or.kr/ (평생교육센터)
- 지역혁신의 성공적 실행을 위한 평생학습도시 매뉴얼 : 김남선 외 5명, 2005
- 평생 교육론 : 한숭희, 학지사, 2004
- 평생교육의 이해 : 차갑부, 학지사, 2004
- 지역공동체와 평생교육 : 오혁진, 집문당, 2006
- 지역단위 평생교육체제 구축 방안 : 평생교육센터, 2001
- 열린사회의 평생교육 : 이상욱, 양서원, 1997
- 미래사회를 위한 평생교육개론 :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교육개론] 평생학습도시
  • 도시의 인적․ 물적․ 재정적 자원을 합리적․ 혁신적으로 동원하는데 있어서 학습이 핵심적 기능을 수행하는 도시”이다. 평생학습도시는 도시전체를 하나의 학습공동체로 만들고자 한다. 여기서 지향하는 학습공동체는 지역단위의 도시나 마을이 자신에게 부과된 법적 의무를 넘어 주민의 학습기회의 정비와 개발을 통하여 학습을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교육과 훈련을 제공함으로써 모든 시민의 잠재력을 고양하여 활기차고, 참여적이고, 문화적으

  • [교육학]신교육시대의 열쇠, 평생학습도시
  • 1. 평생학습도시의 개념 및 목적평생교육센터는 평생학습도시를 개인의 자아실현, 사회적 통합 증진, 경제적 경쟁력을 제고하여 궁극적으로 개인의 삶의 질 제고와 도시 전체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언제, 어디서,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즐길 수 있는 학습공동체 건설을 도모하는 총체적 도시 재구조화(Restructuring) 운동이자 지역사회의 모든 교육자원을 기관간 연계, 지역사회간 연계, 국가간 연계시

  • [평생교육론] 현재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된 도시 한곳을 선정해 평생학습 운영방식을 분석하시오
  • 평생교육론 현재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된 도시 한곳을 선정해 평생학습 운영방식을 분석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평생학습도시란2. 현재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된 도시 – 대전3. 대전의 평생학습 운영방식 분석1) 대전광역시 평생교육 사업의 비전, 목표2) 대전광역시 평생교육 추진체계(1) 행정기구(2) 심의기구(3) 평생교육 전담과 지원 조직(4) 기타3) 대전광역시 평생학습기관 운영(1) 기관현황(2) 운영 프로그램(3) 강좌 기간 및 교육 시

  • 평생교육방법론 - 평생학습도시에 대하여 조사하기
  • 평생교육방법론(평생학습도시에 대하여 조사하기)Ⅰ. 서 론평생학습은 정보화 시대가 가져온 새로운 교육문화이다. 정보화 시대는 인류의 모든 부분에 있어 변화를 강요해 왔고, 교육부분도 예외가 될 수는 없었다. 시간적 ․ 공간적 제약을 받는 전통적 교육기관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누구나 교육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된 것이 바로 평생학습이다. 그렇다면 평생학습 도시란 무엇일까? 평생학습도시란 지역주민들에 대한 평생교육 서비스를 활성화하

  • [평생교육] 평생학습도시의 쟁점 & 지향점
  • 평생학습도시목차Ⅰ. 들어가며1. 도시의 탐구 필요성2. 도시가 직면한 현실Ⅱ. 평생학습도시1. 평생학습도시의 추진배경1) 세방화시대 도래2) 지식기반사회 도래3) 평생학습사회 도래2. 평생학습도시의 개념3. 평생학습도시의 유형1) 경제발전중심형2) 시민사회중심형4. 평생학습도시의 특징1) 공간적 특징2) 내용적 특징3) 성격적 특징Ⅲ. 평생학습도시의 쟁점 & 지향점Ⅴ. 참고문헌1. 들어가며우리는 앞선 수업을 통해 평생교육에 대한 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