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론] 청소년 문화 -표현의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청소년 문화란 존재하는가?
- 청소년 문화를 바라보는 관점

3. 청소년 문화의 실제적 사례

(1) 싸이월드 미니홈피

(2) 코스프레

(3) 폭력문화

(4) 소비문화

4. 사례를 통한 우리의 생각

(1) 표현의 문화의 특징

(2) 표현의 문화에 따르는 문제점

5. 결론

본문내용
1. 들어가기에 앞서..

문화란 특정한 사회의 성원들이 생활하는 데 있어서 제반 문제에 대처할 수 있도록 사회성원 간에 공유하고 있는 학습에 의해 사회적으로 전승된 사물과 지식, 언어와 가치관, 규범 등을 일컫는다. 이에 따라 청소년 문화의 정의 내리기에 앞서 그 전에 미리 청소년의 정의를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청소년은 사춘기부터 성인이 이전의 자로, 신체적·지적·정서적 제반 특성이 미성숙한 상태에서 성숙한 상태로 발달하는 과도기에 있는 무리이다. 즉, 발달을 경험하고 있는 자들이다. 청소년이라고 하면 학교에 다니고 있는 학생을 일컫는 말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청소년은 학생 뿐만 아니라 학생이 아닌 이들도 포함한다.
여기서 청소년 문화의 정의를 내려 보자면 청소년들이 공유하고 있는 청소년세대 특유의 삶의 방식으로서 청소년 집단 간에 명시적, 잠재적 사회화를 통해 형성되고 전수 되어 지는 청소년세대의 행동 방식과 정신적 지표로 젊음을 풍기는 영상, 젊은이다운 행동, 젊은이 나름대로 쓰는 말 등으로 정의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활동의 발전과정
  • 청소년육성제도의 청소년수련활동 한국청소년개발원 교육과학자(2005.9.25) : p.149~157 “청소년수련활동론” 1. 청소년육성정책의 예고 단계(1987-1990)- 외형적으로 청소년육성을 위한 법적 체제가 상당히 갖추어진 시기① 1987.10.29 새 헌법에 청소년정책에 관한 헌법적 근거 마련(제34조 4항)※ 제34조 4항 국가는 노인과 청소년의 복지향상을 위한 정책을 실시할 의무를 진다.- 헌법 제34조 1항은 국가의 적극적인 개입을 통해 국민이 경제문화적으로 상

  • 독후감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를 읽고
  • 론 】나는 이 책을 통해 학교라는 것이 이 사회 안에서 얼마나 큰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를 다시 한번 깨달았다. 학교 안에서의 교육이 아이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결국 아이를 가르치는 교사는 어떠한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지 알게 되었다. 우리 교육 안에서의 이러한 문제들을 모르고 있었던 것은 아니다. 하지만, 불과 2년 전까지는 나는 이 책의 아이들처럼 학교 안에서의 학생이고 청소년이었다. 그 땐 이러한 문제들에

  •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공통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련 이론과 일상사례제시하고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 제시하시오00
  • 표현을 다루는 예술`이라고 표현하고 있다.훌륭한 의사소통 능력은 선천적으로 타고 나는 것이 아니라 의사소통 과정에 관한 이론적이 지식을 학습하고 노력하여 획득할 수 있다. 특히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오랜 시간의 노력과 시행착오 과정을 통한 수정 작업이 필요하다. 인간은 대부분 가족이라는 집단에서 일반적인 문화적 언어와 특별한 가족 의사소통 부호를 학습하면서 의사소통 기술을 발전시킨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성교육

  • 실기 교육론 교수학습 관련 변인의 이해
  • 교육의 태만이다. 2. 발달이란 일정한 연력에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 문화의 힘에 의하여 촉진될 수 있다.3. 준비성은 선행하는 지식이나 기능을 충분히 함에 따라 이루어 지는것이다. 4. 학습이란 준비성을 창조하는 일이다. 7결론 : 학습에 대한 준비성이란 학습내용 선정에서 학습 가능성의 원리와 의미가 일치한다고 할 수 있다.가. 개념‧길포드 : 창의성을 새롭고 신기한 것을 낳는 힘‧테일러 : 생산적 사고와 창조적 사고를 표현

  • 2023년 2학기 청소년문화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문화체계, 문화특질, 문화복합 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