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론] 재미있는 학교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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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 론

1) 시작하는 글
2) 행복감에 대한 정의
3) 행복을 저해하는 요인


Ⅱ. 본 론

1) 설문 분석 - 학생들은 학교를 어떻게 느끼는가?
2) 교육 실습생들이 바라본 우리 학교의 모습
3) 학교현장의 문제점
4) 재미있는 학교를 만들기 위한 대안
① 학교 시스템 측면
② 교사 측면
③ 교육 정책 측면
5) 사례보기
① 하자센터 (별도첨부)
② 쪽지종례 (별도첨부)
③ 생활지도계획 (별도첨부)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시작하는 글
우리나라의 학생들 가운데 학교는 재미있고, 즐거운 곳이며, 그 곳에서의 생활 과 공부는 매우 의미 있고, 보람 있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은 그다지 많지 않을 것 이다. 대다수의 학부형들도 학교가 자녀들의 적성, 흥미, 지적인 능력 등을 잘 찾아내어 그러한 적성과 능력들이 잘 자라날 수 있도록 교육시켜 주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교사 자신들로 학교교육에 대해서는 많은 불만을 가지고 있다.
학교가 달라져야만 한다는 주장과 논의는 그 동안 수없이 많았으며, 정부 차원에서도 정권이 바뀔 때마다 이를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려 왔다. 그러나 그토록 많은 교육개혁 안에도 불구하고 학교는 옛날이나 지금이나 그다지 크게 달라지지 않고 있다. 더욱이, 장래 교사가 될 것을 계획하고 있는 ‘미래교사’의 입장에서 봤을 때, 우리 학교는 앞으로 어떻게 달라져야 할 것인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다.
본 발표 조는, 교생실습의 경험을 통해 확인한 우리 학교의 실제 모습에 대한 나름의 정리된 생각들을 바탕으로 하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객관적 설문자료를 확인하면서 우리 학교가 어떻게 변해야 할지, 학생들이 학교 다니는 것을 “재미있게” 생각 할 수 있기 위해서는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에 대해 논의 해 보았다. 학생들 뿐 아니라 자신의 자녀를 학교에 보내는 학부모들마저도 학교에 기대감을 가질 수 있는 “재미있는 학교”란 어떤 모습일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 참고자료 】 - 「MBC 청소년 백서」, 2000
-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전성연, 원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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