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론] 문화적 관점에서 본 청소년의 외모 가꾸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서 론
본 론
1. 문화/청소년문화의 정의
2. 청소년 외모가꾸기의 실태
3. 청소년 외모가꾸기의 긍정적/부정적 영향
4. 토 론 : 청소년 외모가꾸기,
문화인가? 일시적 현상인가?
결 론 : 대 안
- 본문내용
-
서 론
청소년들은 성장함에 따라 자신의 외형적인 모습을 점차 인식하게 되고 자신의 외모를 가꾸는 데 일상생활에 많은 부분을 할애하게 된다. 그러한 외모가꾸기를 통해 청소년들은 자신에 대한 만족을 느끼기도 하고 때론 좌절을 경험하기도 한다. 그만큼 청소년에게 있어 외모 가꾸기는 자신을 표현하고 평가하는 수단이자 삶의 양식이 되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청소년 외모 가꾸기의 현 실태와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파악하고 이것을 사회문화적인 관점에서 바라봄으로써 청소년 외모 가꾸기를 청소년문화의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토론과 그에 따른 대안을 모색하는 방향으로 본 보고서를 진행시켜 나가고자 한다.
1. 문화 / 청소년문화
청소년의 외모가꾸기에 대한 문화적 범주를 논의하기 위해서는 먼저 문화와 청소년문화에 대한 인식과 재정립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우리는 먼저 문화와 청소년문화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를 알아본 후,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문화와 청소년문화에 대해 정리하도록 하겠다.
* 일반적인 문화의 정의
1. 인류의 지식·신념·행위의 총체.
2.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습관의 총체 (E.B.타일러)
3. 인류에서만 볼 수 있는 사유, 행동의 양식 중에서 유전에 의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에 인해 소속하는 사회로부터 습득하고 전달받은 것 전체를 포괄하는 총칭.
4. 당위적 관점에서 본 문화의 개념
문화는 삶의 제반 조건들이 변화함에 따라 기존의 문화 속에 존재하는 모순과 부조화들을 극복하고 수정해나가는 질적인 발전을 꾀한다. 문화는 단순한 존재성을 넘어 그 존재의 당위성과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즉, 인간이 인간이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이 함의되어있다는 진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과 결과가 문화의 형태로 나타난다.
5. 주체적 관점에서 본 문화의 개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교육방법및교육공학(수업 분석보고서, 마이크로티칭)_자기평가표_양식_서류_점검표_교직이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