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론] 문화적 관점에서 본 청소년의 외모 가꾸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서 론
본 론
1. 문화/청소년문화의 정의
2. 청소년 외모가꾸기의 실태
3. 청소년 외모가꾸기의 긍정적/부정적 영향
4. 토 론 : 청소년 외모가꾸기,
문화인가? 일시적 현상인가?
결 론 : 대 안
본문내용
서 론
청소년들은 성장함에 따라 자신의 외형적인 모습을 점차 인식하게 되고 자신의 외모를 가꾸는 데 일상생활에 많은 부분을 할애하게 된다. 그러한 외모가꾸기를 통해 청소년들은 자신에 대한 만족을 느끼기도 하고 때론 좌절을 경험하기도 한다. 그만큼 청소년에게 있어 외모 가꾸기는 자신을 표현하고 평가하는 수단이자 삶의 양식이 되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청소년 외모 가꾸기의 현 실태와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파악하고 이것을 사회문화적인 관점에서 바라봄으로써 청소년 외모 가꾸기를 청소년문화의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토론과 그에 따른 대안을 모색하는 방향으로 본 보고서를 진행시켜 나가고자 한다.

1. 문화 / 청소년문화
청소년의 외모가꾸기에 대한 문화적 범주를 논의하기 위해서는 먼저 문화와 청소년문화에 대한 인식과 재정립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우리는 먼저 문화와 청소년문화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를 알아본 후,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문화와 청소년문화에 대해 정리하도록 하겠다.

* 일반적인 문화의 정의
1. 인류의 지식·신념·행위의 총체.
2.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습관의 총체 (E.B.타일러)
3. 인류에서만 볼 수 있는 사유, 행동의 양식 중에서 유전에 의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에 인해 소속하는 사회로부터 습득하고 전달받은 것 전체를 포괄하는 총칭.
4. 당위적 관점에서 본 문화의 개념
문화는 삶의 제반 조건들이 변화함에 따라 기존의 문화 속에 존재하는 모순과 부조화들을 극복하고 수정해나가는 질적인 발전을 꾀한다. 문화는 단순한 존재성을 넘어 그 존재의 당위성과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즉, 인간이 인간이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이 함의되어있다는 진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과 결과가 문화의 형태로 나타난다.
5. 주체적 관점에서 본 문화의 개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정책]청소년복지정책
  • Ⅰ. 서론 1Ⅱ. 본론 11. 청소년의 개념 및 발달특성 11) 청소년의 개념 12) 청소년의 발달 33) 현대사회와 청소년 문제 42. 청소년복지의 이해 51) 청소년복지의 개념 52) 청소년복지의 성격 63) 청소년 발달과 청소년복지 84) 청소년복지의 의의와 내용 85) 청소년복지의 필요성 143. 청소년복지정책의 이해 151) 청소년복지정책의 개념 152) 청소년복지정책의 대상 및 연령 163) 청소년 정책의 형성과정 164) 한국 청소년 복지 정책의 발달과정 175)

  • [매스컴] 인터넷 매스미디어와 얼짱문화
  • 론으로 설명하고자 하였다. 본 조는 이와 같은 연구내용을 송신자로부터 나온 정보가 매체를 통하여 수용자에게로 전달되어 어떠한 효과를 발생시키는지, 그리고 그 효과가 다시 전달자에게 어떤 피드백을 주는지를 나타내는 SMCRE 라는 흐름 속에서 보여주고자 하며, 연구내용으로부터 도출되는 인터넷의 역효과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까지도 생각해보고자 한다. 本論-SMCRE 모델 분석Source (정보원)정보원이 의제 설정자라는 관점에서 우선 의제 설정

  • 집단따돌림(왕따)에 관해서
  • 론 다양한 인성교육의 영역을 설정하여 체계적인 가치관 교육을 해야 할 것이다. 김영길, 「집단따돌림 실태 분석과 해결 방안에 관한 연구」,『관동대 교육 대학원』, 2002, pp.12-13 4. 집단 따돌림 해결방안 1. 개인의 역할첫째, 청소년 자신의 자기 분석력을 배양한다. 따돌림을 당하는 청소년 자신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 자신이 따돌림을 당하게 된 원인을 스스로 분석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노력한다.둘째, 친구들을 존중하고 배려하도록 한다. 친

  • [사회문제론] 청소년자살
  • 청소년 자살은 사회문제의 이론적 관점을 기준으로 보면 한가지로 정의할 수 없는 매우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이 되는 복합적 요소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우리 조원들이 주장하는 이론적 관점 또한 모두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었다.고우 조원의 경우, 청소년 자살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청소년 자신의 생명윤리에 대한 의식의 결여이며, 생명윤리 결여현상은 생명윤리를 올바르게 가르쳐야하는 사회, 특히 학교 등의 교육 기관이 제 기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목적과 방법
  • 교육에서 공동체중심 교육으로, 이성중심 교육에서 지덕체를 고루 갖춘 전인교육으로 근본적인 전환해야 하는 것이다. 우리의 유아교육이 안고 있는 근본문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접근의 일환으로 생태중심 유아교육의 방향 정립과 현장 적용에 관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마경희 연구는 자연친화적 유아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도를 다루고 있어 자연친화적 유아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보여주고 있었다. Ⅱ. 본 론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