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유의미학습과 탐구학습의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오스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1959)
2> 탐구학습
3> 유의미학습의 장점 및 단점
본문내용
1> 오스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1959)

1. 수업의 원리(방법)

(1) 점진적 분화의 원리 -비교조직자
①여러 가지 독립적인 아이디어를 상호 관련하여 이해시키는 도움을 준다.
②학습내용 중 가잘 포괄적이고 일반적 의미를 먼저 제시하고 점차 세분화되고 특수한 의미로 분화하도록 제시하여야 한다는 원리이다.
일반적 사실→구체적 사실→특수적 사실
연역적 계열에 따른 설명식 수업
③가장 추상적인 의미를 먼저 제시하여 점진적으로 교과의 세부적 내용들을 포섭해 나감
④일반적 포괄적 학습내용을 먼저 제시하고 차츰 특수한 의미로 세분화한다.

(2)통합적 조정의 원리-설명조직자
①교육과정의 계열은 계속되는 학습이 이전에 학습된 것과 관련되도록 조직해야 한다는 원리→기존의 인지구조에 새로운 인지구조를 잘 정착시켜야 한다.
②새로운 개념이나 의미는 이미 학습된 내용과 일치되고 통합되어야 한다는 원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학습 능력을 길러 주는 것, 삶에 적합한 자기 지식을 창조해 나가도록 안내 해주는 것, 더불어 사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즉 학습자 중심의 「학습 방법의 학습」을 철저히 하는 것이 학교의 중요한 역할이 되었다. 이와 같은 사실은 교육의 과정 전반에 대하여 중요한 성격 변화를 요구하였다. 따라서 교수이론 중에서 오수벨의 유의미수용학습이론, 가네의 수업이론, 브루너의 발견이론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Ⅱ. 본 론1. 오수

  • [학습방법]프로젝트학습, 또래지도학습, 마인드맵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문제중심학습, 전문가학습, 강의식학습 분석
  • 학습 내용 선정 방법과 교수학습 방법을 함께 제시하고 있는 방법론적 이론이다. 둘째,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학습내용이 아동 개개인에게 유의미하여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셋째, 프로젝트 접근법은 시작, 전개, 마무리의 3단계 과정으로 구분되는데 각 단계마다 중심사건과 과정, 그리고 아동들의 활동내용이 다르며 이와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교사의 관심 및 역할이 달라진다. 넷째, 프로젝트 접근법은 바람직한 아동교육을 위해 부모나 주변

  • [통일교육] 통일교육의 목표, 통일교육의 필요성, 통일교육의 역사와 통일교육의 동향, 통일교육의 방법 및 향후 통일교육의 방향, 향후 통일교육의 과제 심층 분석
  • 교육의 필요성Ⅳ. 통일교육의 역사1. 1950년대2. 1960년대3. 1970년대4. 1980년대5. 1990년대6. 2000년대Ⅴ. 통일교육의 동향Ⅵ. 통일교육의 방법1. 수업모형1) 가상 체험 모형 2) 집단 탐구 모형 3) 가치명료화 모형 4) 역할 놀이 모형 2. 수업 기법1) 시사학습 2) 현장학습 3) ICT 활용학습 4) 프로젝트학습 5) 브레인스토밍 6) 유비 토의 7) 직소우(jigsaw)법 8) 마인드 맵 3. 통일교육의 지도원칙1) 교사의 역할 제고2) 학생의 유의미성과 호기심 존중3) 협동

  • 인지주의 학습이론
  • 학습자 스스로가 설정하며 교사는 학습자가 자신의 현 지식수준보다 높지만 도달 가능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위치에 있을 뿐이다. 교사는 학습자의 내재적 동기유발에 힘을 기울여야 한다. 우선 학습자의 지식 수준정도를 파악한 후 그 수준에 맞추어 성취감을 통한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행동주의는 학습의 결과를 강조하는 반면 인지주의는 내부의 인지과정에 관심을 두어 사고의 과정과 탐구 기능의 교육을 강조

  • Ausubel의 교수 학습이론
  • Ausubel의 교수학습이론 유의미 학습의 필요성1950년대의 많은 사람들은 수학 학습의 주된 지도방법으로서 기계적인 학습을 효과적이라 믿었다. 그러나 개념 이해를 중시하는 새로운 수학 학습 지도 방법이 관심을 끌게 되면서 지시적이고 설명적인 교수방법이 비판받고 학생중심, 경험 중심의 열린 교육과 탐구 및 발견학습이 각광받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분위기 속에서 Ausubel은 유달리 ‘강의식설명식 수업’의 효용성과 가치를 옹호하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