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팀티칭(team teach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팀티칭이란?

Ⅱ. 장점

Ⅲ. 단점

Ⅳ. 방법·모형·단계
본문내용
Ⅰ. 팀티칭이란?
1. 정의
: 여러 명의 교사가 팀을 이루어 학생의 학습지도를 담당하는 교수조직 형태

※ 팀 티칭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는 다음과 같다.

- Bauwens & Hourcade(1995) - 일반적인 교실 환경에서 서로 다른 분야의 전문성을 지닌 둘 이상의 교수자가 서로 다른 학습자들을 가르치기 위해 공동 작업을 함으로써 교수의 과정을 재구조화 하는 것.
- Bergen(1996) - 하나의 열린 교실에서 또는 여러 열린 교실을 통합하여 전문가 팀이 계획, 교수, 평가하는 것
- 이석주 (1997) - 2인 이상의 교사가 각자의 장점을 살리며, 학생의 학습을 보다 적극적으로 도와 완전학습에 이르게 하는 바람직한 교수 구조의 한 형태
- 권낙원 (1997) - 두 사람 이상의 교수가가 협동하여 똑같은 아동들을 대상으로 교수 활동을 하는 교수 조직이며, 학습 방향의 설정에 있어서 교수자와 학습자에게 열려 있는 선택의 폭을 넓혀 주는 데 도움을 주는 수단.
참고문헌
정명화 외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 학지사 김광자(2000). 교수학습방법의 이해. 서울:집문당. 홍미리 외, 열린교육과 팀티칭, 서울 : 동문사, 1998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대학에서의 효과적인 교수법 가이드
·조성일 외(2002).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서울: 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 개별화 수업
  • 팀티칭(team teaching)기법 활용동영상 자료개별화수업 ILPhttp://www.youtube.com/watch?v=HbGRX-Jx96g&feature=related호그와트의 대안학교 탐방시리즈3탄 – 서머힐 스쿨http://www.youtube.com/watch?v=497KdHbzUd8&feature=related29QUIZ !!30접합적수업방법선별적수업방법선별적수업방법접합적수업방법상호작용적수업방법선별적수업방법개인차를 고려한 수업 방법?31선별적 수업방법의 보완. 학습자 개개인이 지니고 있는 특성에 학교의 수업방법과 학습 조건을 적절하게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업현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업설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업방법과 수업모형, 초등학교 영어교육 수업평가
  • 교육)의 수업설계1. 교수 학습 활동의 계획2. 시청각 자료의 활용3. 놀이 중심의 동적인 학습4. 발화 지도와 오류 수정5. 교사의 수업 영어 사용6. 내용의 재구성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수업방법1. 제6차 교육과정에서 밝힌 초등학교 영어과 교수․학습방법2. 제7차 교육과정에서 밝힌 초등학교 영어과 교수․학습방법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수업모형1. 소집단 협력(Jigsaw) 학습 중심의 열린 영어수업2. 협동 학습(team teaching) 중심

  • [교육심리] 팀티칭(TEAM TEACHING)
  • 교육내용을 팀이 함께 계획하고* 팀 구성원간 적당한 업무를 할당하고* 각자의 수업을 참관하고* 교수평가를 협동하여 한다.이때 개별교수는 자신의 교실, 학생에 대한 독점적인 권리를 가지지 않으며, 협동적인 교수책임을 내용으로 하기 때문에 하나 이상의 전문성을 가진 교수가 필요하다. 또한 팀 티칭에는 조교와 행정담당자가 포함되어야 한다.운영방법 - 팀티칭은 학습시간, 교실의 크기 및 학습 집단의 크기를 균일하게 고정시킨 전통적인

  • [교육과정] 팀티칭
  • 팀티칭(Team teaching)차 례1. 팀티칭(Team Teaching)의 정의 및 개념2. 역사적 배경3. 열린교육과 팀티칭4. 팀티칭의 준비5. 팀티칭의 전개1) 팀티칭의 구성2) 팀 구성원의 할 일3) 팀티칭의 적용 환경6. 팀티칭의 유형과 적용과정1) 팀티칭의 형태2) 팀티칭의 적용 과정3) 팀티칭 적용의 다양한 모형4) 팀티칭의 평가7. 발전적인 팀티칭 방안8. 팀티

  • 아시아의 교육개혁 -일본의 교육개혁과 한국의 교육개혁과 수정안
  • 교육방향 및 수업방식 제시 ; “ 팀티칭(team teaching) ; 조별 수업, 생활과( ) ; 일상 생활에 관련된 과목, 가정 기술과목 등 교수종합적인 학습시간 ); 한 개의 과목만을 집중적으로 학습하기 보다 여러 가지 과목을 한꺼번에 들음으로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는 수업, 그러나 한 교과 요목에 대한 집중력은 떨어진다. “ 등.* 유토리 교육 방침이 적용된 수업방법의 사례; PPT 참고2. 유토리 교육의 실패1) 실패 양상▪ 개성과 다양화를 지향한 교육개혁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