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브레인스토밍과 버즈그룹 강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브레인스토밍 교수법
1. 브레인스토밍의 정의 및 특성
2. 브레인스토밍의 장점
3.브레인스토밍의 단점
4. 브레인스토밍의 진행 방법
5. 브레인스토밍의 예시

Ⅱ. 버즈그룹 교수법
1. 버즈그룹의 정의 및 특성
2. 버즈그룹의 장점
3. 버즈그룹의 단점
4. 버즈그룹의 진행 방법
5. 버즈그룹의 예시

Ⅲ. 참고문헌 및 사이트
1.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브레인스토밍 교수법
1. 브레인스토밍의 정의 및 특성
◎ 여러 사람이 모여 회의형식의 토론을 통하여 일정한 테마에 관하여 공동으로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집단사고 방식으로 Alex Osborn(1939)이 처음으로 개발한 방식이다.
◎ 브레인스토밍은 어떤 주제나 문제에 대해 창의적 태도나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술로 일상적인 사고 방법대로가 아니라 두뇌에서 폭풍이 몰아치듯이 제멋대로 거침없이 생각하도록 격려함으로써 좀 더 다양하고 폭넓은 사고를 통하여 새롭고 우수한 아이디어를 얻어 보려는 방법이다. 회의를 진행해 나가면서 구성원의 자유발언을 통한 아이디어의 제시를 요구하여 발상을 찾아내려는 방법이다.
◎ 브레인스토밍은 널리 팀별로 사용되는 아이디어 창출 기법으로, 문제나 문제에 대한 대안적인 해결안이나 개선을 위한 기회를 찾기 위해 사용한다. 이 기법의 취지는 집단의 효과를 살리고 아이디어의 연쇄반응을 불러일으켜 자유분방하게 아이디어를 내고자 하는 것이다.
◎ 브레인스토밍은 어떤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그 해결 방안을 생각할 때 떠오르는 모든 판단이나 생각에 대해 비판을 일단 중단하고 그 질(quality)을 고려함이 없이 수용하여 머릿속에서 떠오른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으로써 후에 이 아이디어들을 결합시키거나 개선하도록 하며 자유 연상을 통해 더 좋은 아이디어를 산출할 수 있도록 한다.

참고문헌
1. 참고문헌
브레인스토밍 잘하기(제이슨 리치-21c북스)
브레인스토밍을 중심으로(전경원-창지사)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창지사)
프로젝트 수업 적용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김계현 (2006).
초등학교 사회과에서 소집단 토의학습이 학업성취 및 사회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 양희성 (2002).
브레인스토밍 - 거름출판, 찰스 클라크 지음, 신민정 옮김.

2. 참고 사이트
http://blog.naver.com/akdurh7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교육] 토의법
  • 법의 하나로써 시간적 제약이나 다수인에서 오는 압박감으로 인해 일부 인원은 발언할 수가 없을 때, 여러 사람을 토의에 참가시키기 위하여 참가자들을 소집단으로 편성하여 특정한 주제나 문제점에 대하여 토론하도록 하는 교수법이다. 이 교수법은 원래 J.D Philips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6명씩 한 그룹으로 하고 6분간 토의하는 ‘Philips 6.6 방식’ 등이 있다. 이러한 버즈 훈련 학습방법은 다른 교육기법 특히 강의나 배심토의 등과 결합해서 사용하면

  • [평생교육방법론-교수기법] 학교 및 사회교육현장 활용할 수 있는 구체화된 교수기법
  • 평생교육방법론-학교 및 사회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체화된 교수 기법과 목 명: 과목 이름학 과: 학 번: 학번 입력이 름: 제 출 일: 2005년 2월 17일 (목)담당선생님: 담당 교수 입력☀ 목 차 ☀-학교 및 사회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체화된 교수 기법1. 들어가는 말2. 다양한 교수기법1) 교수법이란2) 학생들이 좋아하는 교사상 vs 싫어하는 교사상3) 교수기법의 다양한 사례

  • [인문,어학] 토론, 토의법의 이론과 실제
  • 목 차 ▶ 토의/토의법의 개념 정의 ▶ 토론의 정의▶ 토의법의 교육적 가치와 의의▶ 토의법의 기본적 특징▶ 토의의 절차▶ 토의법의 유형1.원탁토의 2.배심토의 3.자유토론 4.버즈토의 5.브레인스토밍 6.단상토의 7.공개토의 8.대담식토의 9.세미나▶토의법 적용시 좌석배치▶ 토의식 수업의 장단점 및 유의오늘날 수업현장에서는 학생이 적극적인 관여자와 창조적 의식자로 참가하여 마침내 유능한 정보처

  • 교수방법의 분류
  • 법이다. ▪ 문제의 비판적 분석능력의 신장을 기대할 수 없다.▪ 강의를 통해서는 창의적인 능력과 협동적 기술의 개발을 기대 할수 없다.▪ 수업의 효율은 전적으로 교사의 재량에 달려있다.시범(demonstration): 교수자가 바람직한 행동양식을 학습자에게 보여주면, 학습자가 이를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기능을 획득하거나 학습하도록 하는 방법이다.-이유- ▪ 시범을 보이는 교수자의 재량에 따라 전반적으로 교육의 질이 달라진다.▪ 시범

  • [인적자원개발(HRD)] HRD 용어정리
  • 강의법 강사가 구두로 설명하고, 참가자가 그 요점을 기록하면서 학습하는 형태를 말한다. 연수기법 중 대표적인 기법으로, 다수의 사람을 교육할 수 있어 장소․시간에 특별한 배려가 필요하지 않는 등의 장점이 있고, 기본적인 지식과 공통개념을 이해시키는 것에 대단히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방적인 전달법이어서 이해의 확립을 구할 수 없거나, 수강자가 소극적으로 임하거나, 참가자 능력의 차이가 있는 경우 등에는 초점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