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브레인스토밍과 버즈그룹 강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브레인스토밍 교수법
1. 브레인스토밍의 정의 및 특성
2. 브레인스토밍의 장점
3.브레인스토밍의 단점
4. 브레인스토밍의 진행 방법
5. 브레인스토밍의 예시
Ⅱ. 버즈그룹 교수법
1. 버즈그룹의 정의 및 특성
2. 버즈그룹의 장점
3. 버즈그룹의 단점
4. 버즈그룹의 진행 방법
5. 버즈그룹의 예시
Ⅲ. 참고문헌 및 사이트
1.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브레인스토밍 교수법
1. 브레인스토밍의 정의 및 특성
◎ 여러 사람이 모여 회의형식의 토론을 통하여 일정한 테마에 관하여 공동으로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집단사고 방식으로 Alex Osborn(1939)이 처음으로 개발한 방식이다.
◎ 브레인스토밍은 어떤 주제나 문제에 대해 창의적 태도나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술로 일상적인 사고 방법대로가 아니라 두뇌에서 폭풍이 몰아치듯이 제멋대로 거침없이 생각하도록 격려함으로써 좀 더 다양하고 폭넓은 사고를 통하여 새롭고 우수한 아이디어를 얻어 보려는 방법이다. 회의를 진행해 나가면서 구성원의 자유발언을 통한 아이디어의 제시를 요구하여 발상을 찾아내려는 방법이다.
◎ 브레인스토밍은 널리 팀별로 사용되는 아이디어 창출 기법으로, 문제나 문제에 대한 대안적인 해결안이나 개선을 위한 기회를 찾기 위해 사용한다. 이 기법의 취지는 집단의 효과를 살리고 아이디어의 연쇄반응을 불러일으켜 자유분방하게 아이디어를 내고자 하는 것이다.
◎ 브레인스토밍은 어떤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그 해결 방안을 생각할 때 떠오르는 모든 판단이나 생각에 대해 비판을 일단 중단하고 그 질(quality)을 고려함이 없이 수용하여 머릿속에서 떠오른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으로써 후에 이 아이디어들을 결합시키거나 개선하도록 하며 자유 연상을 통해 더 좋은 아이디어를 산출할 수 있도록 한다.
- 참고문헌
-
1. 참고문헌
브레인스토밍 잘하기(제이슨 리치-21c북스)
브레인스토밍을 중심으로(전경원-창지사)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창지사)
프로젝트 수업 적용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김계현 (2006).
초등학교 사회과에서 소집단 토의학습이 학업성취 및 사회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 양희성 (2002).
브레인스토밍 - 거름출판, 찰스 클라크 지음, 신민정 옮김.
2. 참고 사이트
http://blog.naver.com/akdurh7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