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토의식, 회의식 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토의식/회의식 교수법의 정의, 가치, 특성
2. 토의식/회의식 교수법의 장점
3. 토의식/회의식 교수법의 단점
4. 토의식/회의식 교수법의 방법/모형/단계
5. 실례
본문내용



1. 토의식/회의식 교수법의 정의, 가치, 특성

(1) 정의
학습자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보나 아이디어, 의견 교환.
결론을 이끌어내는 탐구과정이자 교수방법.
학습구성원들의 자발성, 창의성, 의견존중의 태도 등을 통해 학습효과 극대화
교사의 역할 - 학습자들의 상호작용 조정, 유익한 정보 제공.

(2) 가치
① 인지적 측면-기존 사고에 대한 타당성, 합리성 검증하는 기회 제공.
나누는 과정 속에서 더 확고한 기억체계 수립, 학습의 내면화.
사고기능 촉진.
② 심리적 측면-수용감, 소속감, 유대의식
③ 사회적 측면-협동심, 존중감, 타협, 합의된 것 따르는 책무성 등의
여러 가지 사회적 기능과 태도 배양

(3) 특성
① 상호작용의 형태, 대화지향적.
② 집단의 크기와 구성원 특성 → 토의의 성격 좌우
③ 토의 주제와 집단 구성원의 성격 → 토의방식 선정, 적절한 집단배치
: 토의집단의 물리적 조건 정비
참고문헌
권성호, 『교육공학의 탐구』, 양서원, 2000
이종연, 『교육공학의 이해와 적용』, 도서출판 원미사, 2004
박종철, 「교사의 분석적 질문을 통한 역사교과의 탐구학습 모형 개발」, 역사교육논집 23,24호
김태식, 이용욱, 「고등학교 역사 교육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연구」
청주교대 초등교육지원센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
  • 식 수업의 유형2614. 토론/토의식 수업의 유형2915. 각 교과에서 토의식 수업의 역할3616. 참고자료 - 논쟁수업의 교수 학습지도안40I. 강의식 수업1. 역사적 배경역사적으로 보면 강의법은 고대 희랍시대의 철학자들이 웅변을 통해 서로의 지식을 나누어 갖기 위해 사용되었고, 중세 때에는 대학에서 주로 사용된 교수법이었다. 그러나 17세기에 이르러 경험주의 교육철학이

  • 토의식 회의식 교수법
  • 식 선정,적절한 집단 배치 : 토의 집단의 물리적 조건 정비토의식 회의식 교수법○ 토의 수업의 개념parker(1915)가 제창한 회화법에서 시작한 토의수업은 공통 주제를 논의하거나 문제를 풀어 나가기 위하여 교사와 학생, 혹은 학생들끼리 일정한 규칙과 단계에 따라 대화를 나누는 수업방식이다.공동학습의 한 형태로 학습자 상호간의 의사교환을 통하여 진행하는 과정에서 학습의 사회화를 도모하는 민주적 학습지도 방법이다.토의식 수업은 학습

  • 토의학습(토론수업,토의식학습)특징, 토의학습(토론수업,토의식학습)역할, 토의학습(토론수업,토의식학습)훈련, 토의학습(토론수업,토의식학습)모형
  • 방법을 터득하며 스스로 느낌을 느껴야 한다.Ⅱ. 토의학습(토론수업, 토의식학습)의 정의토의란 어떤 주제에 대하여 관련이 있는 구성원이 모여 한 집단을 이루고 집단의사 과정을 거치며 문제에 대한 공동해결방안을 찾는 과정 혹은 활동을 말한다. 즉 일단의 사람이, 지정된 시간에 지정된 장소에 모여, 언어적, 비언어적, 또는 청취적 재과정을 통해, 상호작용으로 의사소통을 하면서, 여러 교수목표를 달성하고자 할 때 발생한다(Hunkins,1989). 그런데

  • 토의학습(토의수업,토론학습)장단점, 토의학습(토의수업,토론학습)훈련방법, 토의학습(토의수업,토론학습)사례, 토의학습(토의수업,토론학습)활용
  • 방법으로, 서로 대립되는 두 가지 이상의 견해를 과학적 증거를 들어 주장의 타당성을 개진해나가는 방식이다. 의견을 수렴하려고 하는 토의와는 달리, 토론은 의견의 해석상 대립은 피하기 어려우며, 흔히 논쟁이 되기 쉽다. 결국 토론은 많은 다양한 의견의 생성 발산 과정이며, 논제를 과학적으로 검증하는 과정을 뜻한다.일반 학급을 단위로 하여 교수­학습 활동을 하게 될 때 다시 학급 안에 작은 집단을 두거나, 그때그때 그룹을 만들어 학습 활동

  • [국어과교육][국어교육]국어과교육(국어교육)총체적언어학습,자기주도적학습,가치탐구학습,웹기반학습,창의성계발학습,토의학습,문제해결학습,협동학습
  • 방법 변화는 실제적이고 통합적인 활동, 소집단 중심의 활동, 경험을 통한 수업을 강조한다. 이경우에 의하면 총체적 언어학습은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사고하기의 언어과정을 통합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수적 학습 자료의 다양성에서 단순한 연습 형식의 언어교육과 차이가 난다. 즉 아동문학, 신문, 잡지 등 아동이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자료들을 활용하여 교육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보다 높은 학습 동기를 유발하게 된다. 특히 총체적 언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