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토의식, 회의식 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 목차
-
1. 토의식/회의식 교수법의 정의, 가치, 특성
2. 토의식/회의식 교수법의 장점
3. 토의식/회의식 교수법의 단점
4. 토의식/회의식 교수법의 방법/모형/단계
5. 실례
- 본문내용
-
1. 토의식/회의식 교수법의 정의, 가치, 특성
(1) 정의
학습자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보나 아이디어, 의견 교환.
결론을 이끌어내는 탐구과정이자 교수방법.
학습구성원들의 자발성, 창의성, 의견존중의 태도 등을 통해 학습효과 극대화
교사의 역할 - 학습자들의 상호작용 조정, 유익한 정보 제공.
(2) 가치
① 인지적 측면-기존 사고에 대한 타당성, 합리성 검증하는 기회 제공.
나누는 과정 속에서 더 확고한 기억체계 수립, 학습의 내면화.
사고기능 촉진.
② 심리적 측면-수용감, 소속감, 유대의식
③ 사회적 측면-협동심, 존중감, 타협, 합의된 것 따르는 책무성 등의
여러 가지 사회적 기능과 태도 배양
(3) 특성
① 상호작용의 형태, 대화지향적.
② 집단의 크기와 구성원 특성 → 토의의 성격 좌우
③ 토의 주제와 집단 구성원의 성격 → 토의방식 선정, 적절한 집단배치
: 토의집단의 물리적 조건 정비
- 참고문헌
-
권성호, 『교육공학의 탐구』, 양서원, 2000
이종연, 『교육공학의 이해와 적용』, 도서출판 원미사, 2004
박종철, 「교사의 분석적 질문을 통한 역사교과의 탐구학습 모형 개발」, 역사교육논집 23,24호
김태식, 이용욱, 「고등학교 역사 교육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연구」
청주교대 초등교육지원센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 글쓰기(서평쓰기, 개요, 최종본)_원신연 감독의 살인자의 기억법을 감상하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