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평생 교육과 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정의

Ⅱ. 등장 배경 및 필요성

Ⅲ . 학교 평생 교육의 영역

Ⅳ . 학교 평생 교육의 역할

Ⅴ . 현황 - 경기도의 학교 평생교육 실태

Ⅵ . 사례

Ⅶ . 사례

Ⅷ . 사례

Ⅸ . 기타 사례

Ⅹ . 학교 평생 교육의 문제점

ⅩⅠ . 학교 평생 교육의 발전 모델 및 활성화 방향
본문내용
Ⅰ. 정의

학교 평생교육은 학교의 정규교육을 제외한 방과 후 활동과 청소년 수련활동을 비롯한 지역주민을 위하여 학교를 개방하거나 학교 시설을 이용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학교는 이와 같은 자원을 활용하여 헌법상에서 교육권을 가진 국민의 평생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평생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기에 매우 유용한 기관이다. 평생교육법 제25조에 따르면, 각급 학교는 다양한 평생교육을 실시하기에 편리한 형태의 구조와 설비를 갖추어 지역사회에 개방하고 다양한 평생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음을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학교 평생교육의 의의는 학교가 정규 학생 외에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평생학습장의 터전을 제공하여 평생학습사회체제 구현에 기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Daum 카페 - ‘연지낙우송’
고양 화수 고등학교 홈페이지
한국 지역 사회 교육 협의회 홈페이지
부천 심원 고등학교 홈페이지
평생 교육 실천 포럼
전도근 학교 평생 교육의 이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론] 학교 평생교육의 개념과 의의
  • 학교 평생교육의 개념과 의의1. 학교 평생교육과 인적자원 개발21세기는 단순히 한 세기가 바뀌는 것이 아니라 인류의 문명사적 대전환 시대가 도래하였음을 의미한다. Bell, Drucker 등은 지식기반사회, 고도정보화사회, 인적자원개발시대, 평생학습사회의 도래를 주장하고 있다. 지식기반사회는 토지와 노동에 의한 산업보다 지식과 정보에 의한 산업으로, 고도정보화사회는 하이테크를 중시하는 것보다는 사이버경제를 중시하고, 인적자원개발시대는

  • 학교교육와 평생교육 갈등론과 기능론 학력상승이론00
  • 학교교육와 평생교육 갈등론과 기능론 학력상승이론001. 학교교육과 평생교육의 특징을 비교하시오.학교에서 받는 교육을 가정 교육, 사회 교육에 상대하여 이르는 말. 학교교육은 형식교육으로 근대 공교육의 특징인 국가가 주도, 보편적 의무교육, 국민의식교육을 보인다. 또한 학교교육은 공적, 형식적, 획일적, 보편적, 통일성을 띤다. 이것은 국가가 인정한 학교에서 교육을 받아야하고 일정한 학력을 지녀야 상급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일정한 교

  • 평생교육과 학교교육의 목적에 대하여 논하시오
  • 평생교육과 학교교육의 목적에 대하여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평생교육의 목적2. 학교교육의 목적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근래 우리 사회는 평생교육의 이념을 매우 중요한 교육 변화와 개혁의 패러다임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평생교육이란 누구에게나 어느 때에나 그리고 어느 장소에서나 학습할 수 있는 기회와 장이 제공되어 영위하는 ‘인간의 삶과 성장’을 총칭하는 것이다. 즉 인간의 ‘삶의 질’향상이라는 이념 추

  • 교육의 패러다임이 학교교육에서 평생교육으로, 다시 평생학습으로 변화하게 된 계기와 특징을 설명
  • - R E P O R T 교육의 패러다임이 학교교육에서 평생교육으로, 다시 평생학습으로 변화하게 된 계기와 특징을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2. 교육의 패러다임과 평생학습3. 평생학습으로 변화하게 된 계기와 특징1) 정보화2) 지식기반사회3) 자기개발4) 학교교육의 한계5) 과학기술의 발달6) 세계화7) 경제와 고용구조의 변화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평생교육의 창시자인 Lengrand은 “평생교육은 개인

  • 평생교육과 학교교육을 비교하여 분석하고,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사는 자신의 삶에서 평생교
  • 평생교육과 학교교육을 비교하여 분석하고,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사는 자신의 삶에서 평생교육이 어떻게 연관되어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제시하시오. 그리고 자신의 가능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평생교육의 관점을 논의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평생교육과 학교교육의 비교2. 제4차 산업혁명시대와 평생교육3. 나의 가능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평생교육의 관점4. 바람직한 평생교육 실천을 위한 나의 견해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